멜론, 가사 하이라이팅·평점 등 서비스 개편

최다래 기자 2021. 9. 28. 10: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음악 플랫폼 멜론의 가사 하이라이팅, 아티스트 친밀도 표시, 평점·댓글 등 서비스를 개편한다고 28일 밝혔다.

우선 멜론의 개별 음원 페이지 '내 가사 보기' 구간에 펜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마음에 드는 가사를 하이라이팅하는 기능이 새롭게 생긴다.

각 아티스트 페이지에 마련된 친밀도 카드 내에서 이용자의 ▲좋아요 수 ▲조회수 ▲댓글 수 ▲공유 수가 보여진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티스트 친밀도 표시, 숏폼 영상 소통도 가능

(지디넷코리아=최다래 기자)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음악 플랫폼 멜론의 가사 하이라이팅, 아티스트 친밀도 표시, 평점·댓글 등 서비스를 개편한다고 28일 밝혔다. 

우선 멜론의 개별 음원 페이지 '내 가사 보기' 구간에 펜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마음에 드는 가사를 하이라이팅하는 기능이 새롭게 생긴다. 이용자는 해당 가사를 이미지 카드로 저장하거나 지정된 템플릿을 통해 소셜 미디어(SNS)에 공유할 수 있다. 국내외 음원플랫폼 중 최초로 도입하는 기능으로 현재 특허출원이 진행중이다.

또 이용자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에 대한 관심을 1~100도의 온도로 보여주는 기존의 ‘친밀도’ 서비스가 카드 형태의 디자인을 통해 더욱 눈에 띄게 바뀐다. 각 아티스트 페이지에 마련된 친밀도 카드 내에서 이용자의 ▲좋아요 수 ▲조회수 ▲댓글 수 ▲공유 수가 보여진다.

[멜론] 최애 자랑대회 이벤트

친밀도 카드 하단에는 '기억되는 순간들'도 카드 형태로 디자인됐다. ▲처음 들은 곡 ▲마지막으로 들은 곡 ▲처음 좋아요한 곡 등 내 감상 이력을 함께 확인할 수 있고, 아티스트 데뷔일과 생일을 기념하기 위한 ▲데뷔한 날 ▲아티스트의 생일도 카드로 제공한다. 해당 카드는 '팬들의 카드릴레이'에 참여하면 팬리스트가 같은 팬끼리만 확인하며 소통할 수 있다. ‘친밀도’와 ‘기억되는 순간들’ 카드는 이미지로 저장하거나 SNS로 공유할 수 있어 멜론 뿐 아니라 온라인상에서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확인하며 손쉽게 랜선 챌린지를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나아가 멜론 내 클린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평점 및 댓글 환경 개선도 이뤄진다. 우선, 각 앨범을 5점 만점으로 평가하는 평점 기능은 24시간 이내 해당 앨범 수록곡 감상자만 등록할 수 있게 바뀐다. 더불어, 곡·앨범 내 댓글에도 작성자의 해당 곡 감상여부가 표기된다.

아티스트 채널에서는 '아티스트에게 한마디'가 '팬톡'으로 이름을 바꾸고 기능을 개선한다. ‘팬톡’은 업데이트 이후부터 아티스트와 팬을 맺은 이용자만 작성하도록 제한하고, 댓글을 작성한 팬의 친밀도를 함께 표기한다. 

[멜론] 최애 표현 및 랜선 챌린지 기능 업데이트

이와 함께 멜론에서 숏폼 영상으로 아티스트와 소통할 수 있게 됐다. 각 아티스트 채널에서 1분 이내 길이의 세로형 숏영상을 최대 10개까지 모바일 풀사이즈로 노출한다. 아티스트는 이를 통해 새로운 앨범과 곡을 발매했을 때 음악뿐 아니라 영상으로도 팬들과 교감할 수 있다.

앨범 페이지에서는 아티스트의 텍스트 메시지 기능인 ‘아티스트 노트’가 추가된다. ‘아티스트 노트’는 앨범에 대한 제작과정과 세계관, 팬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등 다양한 의견을 텍스트로 남길 수 있다. 기존 앨범소개로는 담기 힘들었던 다양한 메시지가 팬들에게 직접 전달된다.

또한, 아티스트 페이지 상단에는 ▲신규발매 앨범 ▲멜론 주간 인기상 선정 여부 ▲요즘 급상승한 노래 등 정보를 제공한다.

멜론은 이번 서비스 개편을 기념한 ‘멜론배 최애 자랑 대회’ 이벤트를 다음달 10일까지 개최한다. 친밀도 및 기억되는 순간들을 활용한 ‘짱팬 인증 부문’과 가사 하이라이팅을 통한 ‘띵곡 가사 부문’으로 참여할 수 있다. 추후 갤럭시 Z플립3(1명), 2022 다이어리(20명), 치킨 기프티콘(30명) 등 총 51명에게 추첨을 통해 선물을 증정할 예정이다.

멜론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음악팬들이 아티스트와 긴밀히 소통하고 같은 팬끼리 교류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이 갖춰졌다”며 “앞으로도 멜론은 팬과 아티스트간의 소통을 적극 지원하여 음악을 매개로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플랫폼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최다래 기자(kiwi@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