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시대, 혼자서 즐기는 공연은 어떨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읽어 오디오를 실행해주세요. 이어폰에서 종소리가 들리면 걷기 시작하고, 다시 종소리가 들리면 근처 의자에 앉으면 됩니다."
국립극단 연극 '코오피와 최면약'을 보기 위해 지난 25일 오후 지하철 4호선 회현역 인근 서울로7017 안내소를 찾았다.
공연장은 서울로7017 안내소에서 서계동 국립극단까지 이어지는 약 1㎞의 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로7017~국립극단 1km가 공연장
이상 소설 '날개' 통해 생경함 전해
코로나 시대가 만든 이색 '관극 체험'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읽어 오디오를 실행해주세요. 이어폰에서 종소리가 들리면 걷기 시작하고, 다시 종소리가 들리면 근처 의자에 앉으면 됩니다.”
국립극단 연극 ‘코오피와 최면약’을 보기 위해 지난 25일 오후 지하철 4호선 회현역 인근 서울로7017 안내소를 찾았다. 안내소에 들어가 문진표 작성과 체온 측정을 한 뒤 국립극단 직원의 설명을 들었다. 설명에 따라 스마트폰으로 오디오에 접속하고 안내소 밖을 나섰다. 본격적인 공연이 시작된 순간이다.
“나는 어디로 어디로 들입다 쏘다녔는지 하나도 모른다. 다만 몇 시간 후에 내가 미쓰꼬시 옥상에 있는 것을 깨달았을 때는 거의 대낮이었다.” 이어폰을 통해 들려온 것은 소설가 이상의 ‘날개’. 1930년대 명동에서 경성역(현 서울역)을 정처 없이 걸었던 이상의 목소리가 90여 년이 지난 지금 같은 공간에서 재현됐다. 아스피린이라고 믿었던 최면제 아달린 6알을 씹어 먹으며 점점 몽롱해지는 이상의 목소리를 듣다보니 일상의 풍경마저 몽환적으로 바뀌었다.
서울역이 멀리 내다보이는 ‘수국전망대’에 도착하니 작은 테이블 위에 놓인 가상현실(VR) 장비와 마주하게 됐다. 잠시 자리에 앉아 VR 장비로 공연을 감상할 차례. 눈앞에는 방금까지 바라보던 서울역의 풍경이 보였다. 화면은 서서히 180도로 뒤집히기 시작했고, 마치 하늘 위를 거꾸로 나는 듯한 기분이었다.
코로나19로 비대면과 영상이 공연계 중요한 이슈로 떠오른 지금, ‘코오피와 최면약’은 그야말로 색다른 ‘관극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였다. 이번 공연은 국립극단이 주변 문화시설과 연계한 프로젝트로 기획됐다. 국립극단은 그동안 장소 특정 퍼포먼스를 선보여온 서현석 작가에게 서울로7017과 서계동 국립극단을 활용한 공연 제작은 제안했다. 이에 서 작가는 “다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은 이 장소를 어떻게 받아들였을까”라는 질문을 던졌고, 이상의 소설 ‘날개’를 모티브로 정해 이번 공연을 완성시켰다.
공연은 회당 1명만 관람 가능해 그야말로 ‘거리두기’라는 말이 어울린다. 평일엔 하루 16명, 주말엔 하루 22명만 관람할 수 있다. 다만 이상의 작품을 모티브로 삼은 만큼 공연 자체가 난해한 점은 호불호가 갈릴 듯하다. 이상이 아닌 다른 작가를 모티브로 했다면 어떤 체험이 됐을지 궁금해진다. 공연은 오는 10월 3일까지.
장병호 (solani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연봉 천만원 인상·자사주 달라"..삼성전자 노조 요구안 '논란'
- 김범수 "개인회사 자녀들 퇴사..사업목적도 바꿀 것"
- "월 500만원 벌고 집 있는 남자"…39세女 요구에 커플매니저 '분노'
- "안전벨트 안 맸네?"…오픈카 굉음 후 여친 튕겨나갔다
- 개그맨 김종국 子, 사기 혐의 피소…"집 나가 의절한 상태"
- [단독]SK 이어 롯데도 중고차 '노크'..대기업 진출 현실화 임박
- "겸허히 받아들여"…프로포폴 실형 면한 하정우, 향후 행보는 [종합]
- '돈나무 언니' 캐시 우드 “비트코인·테슬라로 막대한 수익 얻을 것"
- '尹 장모 대응문건' 의혹에 추미애 "대검이 장모 변호인 역할 한 셈"
- 文대통령, 퇴임 후 '캐스퍼' 탄다.. ‘광주형 일자리 SUV’ 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