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스커피, 김병갑 회장 커피전문점 성공전략

강동완 기자 2021. 9. 27. 21:0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훌랄라치킨의 김병갑 회장은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일벌레’, ‘현장맨’으로 불린다. 일체 다른 일에는 관심이 없고 오로지 가맹점과 창업시장 현장에서 일만 열심히 하기 때문에 붙여진 별명이다. 

김 회장이 2년간 창업현장을 누비며 트렌드를 간파하고 치밀하게 연구하여 최근 새롭게 론칭한 브랜드가 바로 저가 커피와 베이커리 전문점 ‘롤스커피’다.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저가 커피 시장에서 차별화 포인트를 찾아내 소자본 창업 상품을 선보였다. 김 회장은 “롤스커피 1호점이 선보인지가 불과 두 달도 채 안 되었는데도 20여 개 가맹점 계약이 확정됐다”며, “이런 추세라면 올해 안에 100호점 계약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현장의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롤스커피는 고객과 가맹점 창업자 모두가 만족하는 비즈니스 콘셉트를 가지고 있는 게 장점”이라고 인기 배경을 설명했다.
김병갑 회장 (룰스커피 제공)

롤스커피는 대형 컵 사이즈 아메리카노를 1500원, 중간 컵 사이즈 아메리카노를 900원에 판매하면서 크로와플, 크로피쉬, 토스트, 케익, 스콘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를 저렴하게 제공한다. 

김 회장은 “불황으로 저가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위드코로나 시대에는 단순히 한 가지 이유만으로 고객을 유인할 수 없다. 맛과 품질, 가격, 메뉴 다양성 등 모든 측면에서 고객 만족도가 높아야 한다. 커피 및 음료의 가격만족도뿐 아니라 베이커리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의 경쟁력도 갖춰야 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서 점포 콘셉트를 정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롤스커피는 빅사이즈 아메리카노와 미들사이즈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을 1500원과 900원으로 나눠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점에서 차별화 돼 있다. 최근 몇 년간 급성장한 저가 커피는 단순히 저가 커피 및 음료만으로는 점포 간 경쟁이 치열해 차별화가 어렵다. 

이런 차에 900원대 메뉴를 선보이면서 차별화 콘셉트로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공략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900원대 커피는 1500원보다 더 저렴한 무인점포 자판기 커피나 편의점 커피로 이탈하는 고객을 붙잡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또한 롤스커피는 커피 및 음료와 함께 베이커리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를 취급하는 것이 장점이다. 간편식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베이커리 등 간단한 먹거리로 식사를 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롤스커피는 정통 아라비카 원두 가루가 30분까지 향을 낼 수 있도록 3개국의 고급 원두만을 사용해 최적의 맛을 내는 황금비율로 블렌딩한다. 본사 로스팅 직영 공장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로스팅 기법으로 원두 본연의 깊은 맛과 향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롤스커피는 다양한 음료도 빅사이즈이면서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함으로써 가성비와 가심비를 모두 만족시키고 있다.
또한 이커리와 디저트 메뉴의 맛과 품질, 가격만족도도 높다. 모든 식재료를 본사 직영 공장에서 기술력과 최첨단 위생공정으로 각 가맹점에 즉시에 공급해주고 있고, 점포에서는 주문 후 즉석에서 만들면 되기 때문이다. 
룰스커피 매장모습

김 회장은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통합제조물류 시스템으로 전국 1일 배송이 가능하고 본사의 유통마진을 최소로 하여 점포의 마진율을 높인 것이 큰 장점”라며 "고급 빵인 크로와플이 맛있는 집이라는 입소문이 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고, 크로피쉬는 독창적인 메뉴로 단팥크로피쉬, 크림치즈크로피쉬, 에멘탈치즈크로피쉬, 카야크로피쉬, 애플크로피쉬 등이 인기가 많다"고 소개했다.
김 회장은 “커피 및 음료를 저렴하게 판매하고, 디저트 메뉴까지 맛과 가격경쟁력을 갖추게 되자 고객 반응이 너무 좋은 것 같다”라며, “커피 및 음료와 디저트 메뉴를 세트로 주문해도 5000원 내외에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간단한 식사 고객을 유인하고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가맹본부는 27년 역사의 중견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서 각 가맹점에 물류공급이 원활하기 때문에 창업 초보자도 며칠간 창업교육을 받으면 점포 운영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롤스커피는 유럽풍의 고품격 인테리어와 아웃테리어도 돋보인다. 깔끔한 현대적인 감각도 살려서 설계되었으며 차별화된 디자인 콘셉트로 고객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감각적이면서 매력적인 공간 연출을 하고 있다.

롤스커피는 신규 창업자들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하면서 창업비용을 최소한도로 낮게 책정했다. 김 회장은 “경쟁 브랜드보다 저렴하게 창업할 수 있는데, 특히 청년 창업자들에 대한 지원을 대폭 늘렸다”라며, “청년 창업자들이 부담 없이 창업을 해서 열심히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도록 본사에서 많은 배려를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같이 저가 커피 및 베이커리 카페 롤스커피는 후발 주자로 뛰어들었지만 벌써부터 창업시장의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벌레’, ‘현장맨’인 김병갑 회장의 야심작인 롤스커피가 올해 하반기와 내년도 창업시장의 다크호스로 부상할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네네치킨, 해외 시장에서 ‘K-치킨’을 알리며 ‘승승장구’
탐앤탐스몰, 애프터 추석 이벤트 진행 … 빠다커피·콜라겐 빠져커피·오늘클렌즈 등
바르다 김선생, 쿠팡이츠 4천원 할인 29일까지 프로모션
박현종 bhc 회장 정보통신법 위반 협의 재판 재개… 27일 6차 공판
박가부대&치즈닭갈비, 카카오톡 공식 채널 개설… 매장 정보 및 배달앱 주문 기능 등
[머니S 주요뉴스]
"완벽한 S라인"… '100억 CEO' 김준희, 48㎏ 비법이?
"99년생 맞아?"… 롯데 치어리더, 볼륨감 '대박'
"막걸리 지분 10% 달라"…영탁 모친 자필메모?
"너무 힘들었다" 눈물…송종국, 박연수와 이혼 언급
아이유, 인형 미모… "점점 예뻐지는 비결은?"

강동완 기자 enterf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