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기의 D사이언스] 김현탁 박사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현탁 박사는 1982년 부산대 물리학과를 졸업한 후 서울대 대학원에서 물리학 석사를 마치고, 일본 쯔쿠바대에서 물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초전도 분야의 이론물리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석사는 고온 초전도체로, 박사는 저온 초전도체로 학위를 받은 후 쯔쿠바대에서 '어시턴트 교수'를 거쳐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 들어와 MIT(금속-절연체 전이) 현상과 초전도 관련 연구를 수행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05년 한국언론인연합회 '대상' 수상
이준기의 D사이언스 김현탁 ETRI 박사
김현탁 박사는 1982년 부산대 물리학과를 졸업한 후 서울대 대학원에서 물리학 석사를 마치고, 일본 쯔쿠바대에서 물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초전도 분야의 이론물리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석사는 고온 초전도체로, 박사는 저온 초전도체로 학위를 받은 후 쯔쿠바대에서 '어시턴트 교수'를 거쳐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 들어와 MIT(금속-절연체 전이) 현상과 초전도 관련 연구를 수행했다.
ETRI에서 MIT(금속-절연체 전이) 창의연구실장과 소재부품창의연구실장 등을 지냈고, 현재는 전문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2005년 MIT 현상을 실험으로 처음 규명한 공로로 '한국언론인연합회 제5회 자랑스런 한국인 대상(과학부문)'을 수상했고, 이듬해인 2006년 특허청 세종대왕기술상(특허기술 최고상), 특허청 발명의 날 유공, 발명대왕상(2008년) 등을 받았다.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달 오토바이 비극…전방주시 않던 승용차 들이받아 다리 절단된 30대 라이더
- 햄버거서 나온 5cm 빨간 벌레…이미 2마리 먹은 30대 여성
- 곽상도 아들 `오징어 게임` 꺼냈더니…`오십억 게임` 패러디 쏟아졌다
- 기습적으로 목에 흉기 찌른 30대…속초서 20대 커플 날벼락
- 퇴직 경찰도 10개월 아기도…`실버맨` 천국 인니, 무슨 일
- [기획] `잠삼대청` 토지거래허가 풀렸다
- 이재명이 던진 `국민소환제`…현실성 있나
- 파월 "금리인하 서두를 필요 없어"… 미 연준, 올 한차례 예상
- "미 통상정책 변화…우리 中企 수출피해 최대 1조2천억"
- CATL, 배터리 넘어 로봇으로… 중국판 `테슬라` 도약 야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