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다루는 '꿀팁' 다 알려드립니다
하루 대부분 시간을 컴퓨터 모니터 앞에서 보내지만, 막상 컴퓨터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컴알못'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알려주는 컴퓨터 유튜버가 인기다. 이들은 일상적이고 기초적인 컴퓨터 사용 '꿀팁'부터 고가의 특수 제품 소개까지, 컴퓨터와 주변 부품에 대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서울대학교 초빙연구원)는 "완제품이나 브랜드 컴퓨터 대신 개인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맞춤형, 조립 컴퓨터가 대세가 되면서 다양한 부속품을 소개하고 조립 및 수리 방법을 세세하게 알려주는 컴퓨터 유튜버들이 주목받는 추세"라고 전했다.
그렇다면 현재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컴퓨터 유튜버는 누구일까.
유튜브·인스타그램 빅데이터 분석사이트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9월 넷째 주 유튜브 순위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채널 1위는 '눈쟁이', 2위는 '허수아비', 3위는 '와일드캣(:3ildcat)'이다.
1위를 차지한 채널 '눈쟁이'는 구독자 수 61만 명, 누적 조회 수 2억 4500만 회를 보유하고 있다. 인기 게임 유튜버로 활약하던 눈쟁이(본명 박희준)는 2019년경부터 컴퓨터와 각종 IT 기기 관련 콘텐츠를 주력으로 선보이며 테크 유튜버의 길에 발을 들였다. 테크 유튜버로 전향 후에도 꾸준한 인기를 얻으며 2019년 12월 구독자 50만 명을 돌파하고, 올해 2월 60만 명 고지도 넘어섰다.
유명한 '컴덕(컴퓨터 덕후)'인 눈쟁이는 컴퓨터와 주변기기에 대한 정보를 다루는 '눈쟁전자', 유명인들의 컴퓨터를 조립·수리·설정해주는 '눈쟁세팅'을 주요 콘텐츠로 제공한다. 기본적인 컴퓨터 사용 '꿀팁'부터 최신 제품 리뷰까지, 쉽고 친절하게 다양한 정보를 전달해 인기가 높다. 채널 내 인기 영상으로는 200만 회에 가까운 조회 수를 올리고 있는 '컴알못(?)이 추천하는 안 깔면 손해보는 프로그램과 윈도우 세팅법', '컴잘알(?) 120만 유튜버 김재원 컴퓨터 설치해주기' 등이 있다.
2위는 구독자 수 44만 명, 누적 조회 수 1억 8만 회를 보유하고 있는 채널 '허수아비'다. "누구나 쉽게 컴퓨터를 고치고, 조립하는 그날까지"를 캐치프레이즈로 내세우며, 컴퓨터 조립·수리 관련 콘텐츠를 제공한다. 2016년부터 채널 운영을 시작해 1년여 만에 구독자 10만 명을 끌어모으고, 2019년 말 40만 명을 넘어섰으며, 현재까지도 꾸준한 성장을 보인다.
유튜버 허수아비(본명 서영환)는 컴퓨터 조립·수리를 실제 생업으로 삼으며 경험에서 우러나는 현장감 있는 콘텐츠를 선보여 눈길을 끈다. 저가부터 고가까지의 컴퓨터 조립 방법, 다양한 원인으로 고장 난 컴퓨터의 수리 및 업그레이드 방법, '동네 컴퓨터 가게'의 일상을 보여주는 브이로그 등 많은 볼거리를 제공한다. 채널 내에서는 300만 원 상당의 최고가 부품을 이용해 의뢰자의 컴퓨터를 조립해주는 영상('5군데에서 조립 거절당하고 가져온 컴퓨터 부품들')이 가장 높은 조회 수인 470만 회를 기록하고 있다.
3위인 채널 '와일드캣(:3ildcat)'은 키보드를 전문적으로 다루며 구독자 38만 명을 거느리고 있다. 누적 조회 수 5100만 회를 기록 중이다. 2017년부터 활동을 시작해 두터운 마니아층을 확보하며 지난해 6월 구독자 10만 명을 돌파한 이래, 지난 1년 동안에만 구독자 20만 명 이상을 끌어모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유튜버 와일드캣(본명 엄재성)은 다른 전자제품 기기도 다루지만 주로 독특한 키보드의 언박싱, 조립, 윤활, ASMR 등의 콘텐츠를 선보인다. 고양이나 레고 같은 아기자기한 피규어를 이용해 키보드 주변을 꾸미고, 직접 영상에 등장하지 않고 자막을 통해서만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영상의 특징이다. 채널 내 가장 인기 있는 영상은 다양한 키캡이나 키보드 종류를 소개하고 타자 소리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들로, 최고 430만 회까지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 외 △'뻘짓연구소' (4위, 30만 명) △'도레' (5위, 25만 명) △'딴트공말방구 실험실' (6위, 20만 명) △'양컴' (7위, 17만 명) △'SM TV [SeoMin TV]' (8위, 13만 명) △'플레이어스컷(PlayersCUT)' (9위, 12만 명) △'신성조' (10위, 11만 명)이 인기 순위 상위 10위 내 채널로 포함됐다.
한편, IMR은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하는 서비스로, K-Culture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한다. IMR 순위는 매주 업데이트되며, 한국 계정을 가지고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들의 유튜브·인스타그램에 관련한 정보를 기간 누적 방식으로 제공한다.
박성기기자 watney.par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햄버거서 나온 5cm 빨간 벌레…이미 2마리 먹은 30대 여성
- 곽상도 아들 `오징어 게임` 꺼냈더니…`오십억 게임` 패러디 쏟아졌다
- 기습적으로 목에 흉기 찌른 30대…속초서 20대 커플 날벼락
- 퇴직 경찰도 10개월 아기도…`실버맨` 천국 인니, 무슨 일
- 10㎝ 자르랬더니 10㎝만 남긴 황당한 미용실...`3억원 배상` 명령
- 트럼프 "내달 멕시코·캐나다에 관세 25% 부과"
- 여야 재정풀기로 민심잡기… 추경 논의 속도 붙나
- 3대 여론 조사에 화들짝 놀란 野…`이재명 회의론` 제기됐다
- 펫보험 강자 메리츠에 DB손보 `맞불`… 첫 독점판매권 승부수
- `단통법 폐지` 6개월 앞… 보조금 경쟁, 정말 가능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