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마이데이터 사업 본허가..IT 기업 최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 CNS가 이달 금융위원회로부터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자 본허가를 획득했다.
마이데이터는 금융회사 등 곳곳에 흩어진 고객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데이터 기반 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반면 LG CNS의 마이데이터 개방형 플랫폼에 가입하면 LG CNS와 제휴하고 있는 금융·제조·통신·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 기업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G CNS가 이달 금융위원회로부터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자 본허가를 획득했다. 마이데이터는 금융회사 등 곳곳에 흩어진 고객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데이터 기반 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마이데이터 사업자 본허가를 획득한 45개 기업에서 정보기술(IT) 기업은 LG CNS가 유일하다. LG CNS는 이로써 고객 동의를 얻어 금융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권한을 얻었다. 앞으로 여러 기업과 제휴해 고객 비금융 데이터 또한 고객 동의 절차를 거쳐 통합할 계획이다. LG CNS 관계자는 “지금까지 마이데이터 사업에 쏟아온 노력이 맺은 성과”라며 “LG CNS는 올해 초 ‘마이데이터 사업 추진단’을 신설한 뒤 플랫폼과 서비스 개발, 기업 간 제휴 등 역량을 키워왔다”고 말했다.
LG CNS는 일상의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주는 ‘데이터 라이프’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카드 사용 내역, 온라인 결제 등 일상생활 금융 데이터를 수집해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기로 했다. 이에 더해 고객의 위치 정보, 통신 이용 정보, IoT(사물인터넷) 정보 등 비금융 데이터를 결합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데이터 라이프 서비스를 이용하면 일상을 데이터로 관리하고, 생활 속에서 지나치기 쉬운 혜택을 찾아내는 것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예를 들어 병원 방문 이력, 온라인 식료품 구매 이력, 스마트워치 건강 기록 등의 금융·비금융 데이터를 결합해 맞춤형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구성할 수 있다. 고객은 데이터 라이프 서비스가 제공하는 인공지능(AI) 분석을 통해 현재 건강 상태를 감안한 상품을 추천받는다. 피해야 하는 음식 가이드, 맞춤형 식품·영양제 추천 등이 가능하다.
LG CNS는 ‘마이데이터 개방형 플랫폼’ 서비스에도 나선다. 기존 마이데이터 사업자와 고객 간 1 대 1 서비스를 넘어 다채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1 대 1 서비스로는 고객 입장에서 자신이 가입한 기업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만 받을 수 있다. 반면 LG CNS의 마이데이터 개방형 플랫폼에 가입하면 LG CNS와 제휴하고 있는 금융·제조·통신·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 기업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다.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되는 것은 부담스럽지만 고객 개인화 서비스는 원하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등도 이 플랫폼에 참여할 수 있다. LG CNS는 데이터를 정제 및 분석하고, 플랫폼에 참여한 기업 등에 이를 제공한다.
김은생 LG CNS D&A사업부 부사장은 “마이데이터 시장 초창기인 만큼 고객 데이터 수집과 활용 과정에서 신뢰받을 수 있는 표준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보안 등의 기술을 활용해 안전하고 투명하게 고객 정보를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제휴 기업들과의 협업으로 마이데이터 기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구민기 기자 kook@hankyung.com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레깅스 열풍에…'젝시믹스' 운영사 대표, 자사주 사들였다
- 日 언론 "우린 반년 걸렸는데, 한국은 2주 만에 완료" 감탄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 삼성 총수 일가, 상반기 배당금 최대 수령…홍라희 992억으로 1위
- 코로나 백신 맞으러 갔다가 멘붕에 빠진 女 아이돌
- '연돈 돈가스', 백종원 손잡더니…강남 한복판에 문 열었다
- 선수야 모델이야?…필드 밝히는 '골프여신'의 건강미
- 송종국, 7년째 약초 캐며 산속 은둔 생활 "사람 만나기 싫어"
- [우빈의 조짐] '기안84' 어그로에 중독된 '나 혼자 산다'
- '오징어 게임' 456억 상금 계좌는 진짜…넷플릭스 "사전 협조 받아"
- "인생 끝났다" 오열하던 리지, 음주운전 혐의 오늘 첫 재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