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기업가 정신 액셀러레이터, 출범 2주년 맞아 여성 기업가 위한 변화 촉진할 영향력 있는 이니셔티브 발표
뉴욕 -- 비즈니스와이어 -- 여성 기업가 정신 액셀러레이터(Women’s Entrepreneurship Accelerator, 약칭 WEA)가 23일 출범 2주년을 맞아 2030년까지 전 세계 500만 명의 여성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목표로 설계된 여러 프로그램의 진전 사항을 발표했다.
WEA는 5개 유엔 기구와 메리 케이(Mary Kay Inc.)가 설립한 전략적 다자간 파트너십 이니셔티브다.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 달성에서 여성 기업가 정신의 개발 영향을 극대화하려는 WEA의 노력을 보여주는 프로그램과 지식 상품은 올 4분기 출범할 예정이다.
데보라 기빈스(Deborah Gibbins) 메리케이 최고운영책임자는 “액셀러레이터는 2년 전 여성 기업가가 여성 평등 진전에 박차를 가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업을 시작하고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그는 “오늘 그 약속의 진전 상황을 보고하고 5개 유엔 기구와 민간 부문이 협력해 특별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게 돼 기쁘다”며 “이들 프로그램은 여성 기업가의 성장, 지속 가능성, 회복 탄력성을 증진할 환경을 조성하는 데 필요한 체계적 혁신을 향한 구체적 조치”라고 강조했다.
성별에 중점을 두고 만들어진 전략적 프로그램은 국제노동기구(ILO), 국제무역센터(ITC),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 여성기구(UN Women)와 협력하고 메리 케이가 전략적 지원과 자금을 지원해 탄생한 결과물이다.
· 디지털 역량 구축 도구 및 교육
액셀러레이터는 ITC 쉬트레이즈(ITC SheTrades)와 협력해 기업가 정신에 관심을 가진 개발도상국 여성에게 현장 교육을 통해 보완된 가이드 커리큘럼과/또는 지역 및 글로벌 가치 사슬에 대한 통합 계획을 제공할 계획이다. 2021년 국내 교육 세션은 브라질, 콜롬비아, 인도, 멕시코에서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기업가 정신에 대한 온라인 커리큘럼은 여성 기업가에게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한 잠재력을 가진 사업을 설계, 설립할 수 있는 기술을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7개의 양방향 모듈은 사업 개발의 주요 7단계를 다루며 200편 이상의 동영상으로 보완한다. 이를 통해 참가자는 기업가 정신 문화를 도입하고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과 린 스타트업(lean start-up) 방식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며,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준비하고 사업 계획을 소개하고 자금조달원을 찾아내며 적합한 파트너를 찾고 멘토링을 구성하고 팀을 이뤄 사업을 설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커리큘럼에는 진입 장벽이 없으며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참가자는 과정 이수 시 증명서를 받는다.
‘여성 기업가 정신 액셀러레이터 ITC 쉬트레이즈’ 커리큘럼은 2021년 10월~12월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로 차례로 공개되며 2022년 아랍어, 러시아어, 만다린어로도 서비스될 예정이다. 액셀러레이터 웹사이트에서 커리큘럼에 접속할 수 있으며 2021년 10월부터 ITC 쉬트레이즈 온라인 학습 공간과 모바일 앱에서도 바로 이용할 수 있다.
· 기업가 정신 연구
ILO는 WEA의 2020~2021년 목표에 따라 멕시코와 브라질에서 여성 기업가 정신 개발에 대한 뒷받침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WEA와 ILO는 멕시코에서 여성 기업가 정신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프레임워크 조건에 대한 평가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 연구는 멕시코시티의 무역과 산업에 초점을 맞추며 코로나19의 영향을 다룬다. 이 평가는 보다 건설적인 환경을 위한 일련의 실행 가능한 권고를 포함한다. 권고는 국가별로 주인정신과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해 고용주 협회, 상공회의소, 여성 기업가정신 협회 등 국가 파트너와 긴밀한 협력해 개발됐다.
브라질에서 ILO는 WEA를 통해 기술 및 직업 교육 분야의 현지 선두 주자인 세나이(SENAI)와 협력해 여성 기업가 정신 발전을 옹호하고 EU가 자금을 지원한 윈윈(Win-Win) 프로젝트의 틀 안에서 수행된 WED 평가 결과에 기반한 논의를 촉진하고 있다.
전국 및 지역 콘퍼런스, 세미나, 교육, 소통 캠페인 프로그램이 조직돼 여성 기업가 정신 발전을 지지하는 모멘텀을 형성하고 결집시켰다.
· 성인지적 조달 옹호와 교육
성인지적 조달(Gender-responsive procurement, 약칭 GRP)은 국내외 경제를 변화시킬 수 있으며 여성의 경제적 역량에 기여한다. 전 세계적으로 중소기업 3개 중 1개가 여성 소유 기업[1]이지만 대기업과 정부의 조달 지출이 여성에 돌아가는 비중은 1%[2]에 불과하다.
여성 기업가 정신 액셀러레이터는 6월 30일부터 7월 2일까지 파리에서 열린 세대평등포럼에 ‘변화의 원동력(Drivers of Change)’ 프로그램 기획을 통해 참가했다. WEA는 여성 기업가 정신에 걸림돌이 되는 복잡하고 상호 연결된 장벽을 인식하고 GRP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성인지적 조달을 위한 혁신적 전략 구축(Building a Transformative Strategy for Gender-Responsive Procurement)’이라는 패널 토의를 주최했다.
유엔 여성기구는 2021년 액셀러레이터의 여러 GRP 프로젝트에 다양하게 기여했다. 민간 부문의 이해 관계자를 참여시키기 위해 7월 UNGC와 손잡고 실행 공동체(CoP)를 출범해 GRP 비즈니스 사례를 구축한 것이 대표적이다.
UNGC의 지원을 받는 유엔 여성기구도 GRP 부문에 걸쳐 글로벌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유엔 여성기구는 50개 이상의 기업과 조직을 인터뷰하고 있으며 이는 설문 응답 결과와 함께 사례 조사 및 GRP 비즈니스 사례를 조명하는 근거 기반 옹호 도구로 활용될 예정이다. 옹호 도구는 2021년 12월 발표되며, 유엔 여성기구의 대표 프로그램 이니셔티브인 ‘여성 기업가를 위한 동등한 기회 촉진’을 지원해 WEA에 기여하게 된다.
유엔 여성기구 유럽/중앙아시아 지부는 12월 여성 기업가 정신을 활성화하는 목표로 여성 기업가와 민간 부문의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첫 번째 파일럿 프로그램을 출범할 계획이다.
(1) 공공 및 민간 부문과 입찰 기회를 두고 경쟁하는 여성 기업가의 조달 역량을 강화한다. (2) 모든 부문에서 민간 부문의 역량을 강화해 성인지적 조달과 투자에 대한 정책과 관행을 수립하고 이니셔티브를 설계한다.
이 다자간 파트너십은 2021년 이후 여성 평등을 증진하기 위한 중요한 지렛대로서 기업가 정신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조치를 추진했으며 액셀러레이터의 이번 주요 성과 발표도 그 선상에 있다.
액셀러레이터는 파리에서 열린 세대평등포럼에서 2030년까지 500만 명의 여성에게 힘을 실어주고 여성의 경제적 역량을 위한 생태계를 조성해 여성 기업가의 성장과 지속 가능성, 회복 탄력성을 증진하겠다는 약속을 발표했다.
액셀러레이터는 9월 28일 ‘변화 촉진을 위한 합심(Joining Forces to Drive Change)’이라는 제목의 온라인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ILO, ITC, UNDP, UNGC, 유엔 여성기구의 고위 인사가 함께 하며 메리케이가 개회사를 맡는다. WEA 창립 2주년을 맞아 제76차 유엔총회(UNGA) 기간 중 열리는 이 고위급 행사는 여성 기업가 정신 생태계 내 이해 관계자들이 △성평등과 여성 역량 강화, 여성 기업가 정신의 경제적, 사회적 기여 △기업 내 여성 리더십을 뒷받침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적용 및 복제할 수 있는 새로운 정책과 관행 등의 주제에 대한 선도적 전문가들의 견해를 청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여기(https://bit.ly/2XMAk1s)에서 참가 등록과 기타 문의를 할 수 있다.
웹사이트(we-accelerate.com)에서 여성 기업가 정신 액셀러레이터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2년 전 기구 창립 후 진행한 프로젝트 성과를 살펴볼 수 있다.
여성 기업가 정신 액셀러레이터(Women’s Entrepreneurship Accelerator) 개요
여성 기업가 정신 액셀러레이터는 여성 기업가 정신을 주제로 한 다자간 파트너십 이니셔티브로 제74차 유엔총회 기간 중 △국제노동기구(ILO) △국제무역센터(ITC)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 여성기구(UN Women) 등 5개 유엔 기구와 메리케이(Mary Kay Inc.)가 설립했으며 2030년까지 여성 500만명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이니셔티브의 궁극적 목표는 전 세계 여성 기업가를 위한 생태계를 조성해 지속가능개발목표(SDG)를 달성하는 데서 여성 기업가 정신의 개발 영향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액셀러레이터는 여성 기업가의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해 독보적 규모의 다자간 파트너십이 발휘하는 혁신적 힘을 보여준다.
위액셀러레이트 사이트(we-accelerate)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트위터(We_Accelerator), 인스타그램(@we_accelerator), 페이스북(@womensentrepreneurshipaccelerator), 링크트인(@womensentrepreneurshipaccelerator)에서도 상세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개요
국제노동기구(ILO)는 파괴적 전쟁이 끝난 후 1919년 설치된 UN 전문기구로 보편적이고 영속적인 평화가 사회 정의를 기반으로 한 경우에만 확립될 수 있다는 전제에 기초한 비전을 추구하고 있다. ILO의 주된 목표는 노동자의 권리를 증진하고 바람직한 고용 기회를 장려하며 사회적 보호를 강화하고 노동 관련 문제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촉진하는 것이다. ILO의 독특한 3자 구조는 노동자, 사용자, 정부가 동등한 목소리를 내도록 함으로써 사회적 파트너인 이들의 관점이 노동 기준에 밀접하게 반영되고 정책 및 프로그램 기획에 녹아들 수 있도록 한다.
ILO의 여성 기업활동 개발 프로그램(Women’s Entrepreneurship Development programme, ILO-WED)은 중소기업부문(Small and Medium Enterprises Unit, SME) 사업의 일부로 10년 이상 운영됐다. ILO-WED는 여성이 사업을 시작해 체계화하고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조치를 실행하고 양성평등 문제를 ILO의 기업 발전 사업의 주요 이슈로 설정함으로써 여성들의 경제적 기회를 증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www.ilo.org | 트위터 - @ILOWED | 페이스북 - ILO WED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국제무역센터(International Trade Centre) 개요
국제무역센터(ITC)는 세계무역기구(WTO)와 유엔의 공동 기관이다. ITC는 개발도상국과 전환 경제국가의 영세 기업과 중소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보다 경쟁력을 가지고 ‘무역을 위한 원조(Aid for Trade)’ 과제와 유엔 지속 가능한 발전목표의 틀 안에서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ITC의 ‘쉬트레이즈’ 이니셔티브는 2021년까지 300만 명의 여성 기업인과 여성 소유 기업을 국제 시장과 연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쉬트레이즈는 각국의 정부, 기업 및 사업 지원 기관과 협조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여성을 위한 합리적인 무역 정책 및 법규를 마련하는 한편 자금 조달을 뒷받침하고 경쟁입찰과 기업 공급사슬에 대한 접근을 확대한다. 쉬트레이즈는 플랫폼(www.shetrades.com)을 통해 여성 기업인에게 유연한 교육 과정을 갖춘 다양한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intracen.org)를 방문하거나 트위터(Twitter), 페이스북(Facebook), 링크트인(LinkedIn), 인스타그램(Instagram), 플리커(Flickr)에서 ITC를 팔로우해 살펴볼 수 있다.
유엔글로벌 콤팩트(United Nations Global Compact) 개요
유엔 사무총장의 특별 이니셔티브인 유엔글로벌 콤팩트(UNGC)는 전 세계 기업체가 운영과 사업 전략을 인권, 노동, 환경, 부패방지 분야의 10개 보편적 원칙에 맞추도록 촉구하고 있다. 2000년 출범한 UNGC는 전 세계 기업체가 책임 있는 기업 활동을 통해 유엔의 목표와 가치를 진전시키도록 유도하고 지원할 것을 의무화한다.
세계 160여 국 1만여 기업 및 3000여 비기업 회원과 60여 개의 지역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UNGC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기업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이다.
자세한 정보는 소셜 미디어를 팔로우(@globalcompact)하거나 웹사이트(unglobalcompact.org)를 방문해 살펴볼 수 있다.
유엔 여성기구(UN Women) 개요
유엔 여성기구는 양성평등과 여성의 권한 신장에 전념하는 유엔 기관이다. 여성과 소녀를 옹호하는 글로벌 기관인 유엔 여성기구는 전 세계 여성의 요구를 충족하는 데서 진전을 가속하기 위해 설립됐다.
유엔 여성기구는 유엔 회원국이 양성평등을 달성하기 위해 글로벌 기준을 설정하는 것을 지원하고 각국 정부 및 사회와 협조해 이러한 기준이 효과적으로 시행되도록 뒷받침한다. 이로써 전 세계 여성과 소녀에게 진정한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법률,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설계한다. 이 기구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의 비전이 여성과 소녀를 위해 실현되도록 세계 각국과 협조하고 다음 네 가지 우선 사항에 주안점을 두어 생활의 모든 측면에 대한 여성의 동등한 참여를 지원한다.
· 여성은 지배 구조 시스템을 주도하고 시스템에 참여하며 동등한 혜택을 받는다. · 여성은 소득 안정성, 양질의 업무 및 경제적 자율성을 갖는다. · 모든 여성과 소녀는 모든 유형의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생활을 영위한다. · 여성과 소녀는 지속 가능한 평화와 회복탄력성을 구축하는 데 기여하고 더 큰 영향력을 가져야 하며 자연 재난과 갈등 예방과 인도주의적 조치로 동등한 혜택을 받는다.
이와 함께 유엔 여성기구는 양성평등을 진전시키는 유엔의 사업을 조율하고 촉진한다.
메리케이(Mary Kay) 개요
유리 천장을 뚫은 선구자 중 하나인 메리 케이 애시(Mary Kay Ash) 여사는 58년 전 여성이 보람을 느낄 기회를 개발하고 매력적인 제품을 제조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는 세 가지 목표로 미용 회사를 설립했다. 그 꿈은 현실화돼 수백만명의 독립 판매원이 약 40개국에서 활동하는 수십 억달러 규모의 기업으로 성장했다. 메리케이는 미용과 첨단 스킨케어, 색조 화장품, 건강보조식품, 향수 제조의 뿌리가 되는 과학 연구 투자에 힘 쏟고 있다. 또 암 연구 지원, 가정 폭력 피해자 보호, 커뮤니티 환경 미화, 어린이들의 꿈 장려 등에 중점을 두고 전 세계 기관과 협력해 여성과 그 가족에 힘을 실어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 번에 립스틱 한 개(one lipstick at a time)’라는 메리 케이 애시 여사의 독창적 비전은 오늘날에도 빛을 발하고 있다.
상세 정보: .marykayglobal.com
[1] 세계은행(World Bank) (2020). 기업 서베이, 세계은행 블로그 인용(2020) ‘세계은행 성별 데이터 포털(World Bank Gender Data Portal) ‘여성 기업인에게 필요한 것-통계(Women entrepreneurs needed - stat!)
[2] 바스케스(Vazquez), 셔먼(Sherman)(2014). UN여성기구 인용(2017) ‘‘조달의 힘: 여성 소유 기업에서 조달하는 법(The Power of Procurement: How to source from women-owned businesses)’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92300531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출처:Women’s Entrepreneurship Accelerator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일제약, 임원 승진 인사 단행 - 뉴스와이어
- 빛의 시어터, 크리스마스 및 새해 맞이해 오는 31일까지 심야 특별전 운영 - 뉴스와이어
- ‘챗GPT 국내 일자리 10% 채운다’ 슈퍼코딩, AI 100% 취업 연계 교육프로그램 론칭 - 뉴스와이어
- EBS ‘특집 다큐 - 한국에서 세계로, 인도주의의 길’ 2부작 방영 - 뉴스와이어
- LG에너지솔루션, 7.5GWh 규모 ESS 프로젝트 공급계약 체결 - 뉴스와이어
- 효성중공업, 수소발전 시장 공략 - 뉴스와이어
- 현대자동차 ‘디 올 뉴 팰리세이드’ 사전계약 개시 - 뉴스와이어
- 한화그룹, 미국 필리조선소 인수 최종 완료 - 뉴스와이어
- LG생활건강, 강아지 발씻자 ‘티슈형’ 출시로 차별적 고객가치 제공 - 뉴스와이어
- 호텔 라마다 속초, 크리스마스 & 연말 맞이 디너 뷔페 및 다양한 이벤트 진행 - 뉴스와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