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큐브] 北 종전선언·정상회담 거론..진의는?

보도국 2021. 9. 27. 15:1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연 : 최순미 아주대 아주통일연구소 교수>

북한 김여정 부부장이 남북관계에 대한 개선 가능성을 밝히면서 남북정상회담 가능성까지 시사했습니다.

다만, 우리 정부의 태도에 달렸다는 단서가 붙었는데요.

김여정 부부장이 어떤 배경에서 이런 말을 한 건지, 앞으로 남북미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순미 아주대 아주통일연구소 교수와 관련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김여정 부부장이 24일 담화에 이어 25일 담화에서는 남북정상회담 가능성까지 들고나왔는데 김 부부장의 연이틀 유화 담화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북한이 '이중기준 철폐'를 주장하는 것이 핵미사일 개발을 정당화하고, 추가 실험을 하기 위한 명분 쌓기일 수 있단 우려도 나오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통일부는 북한이 남북관계 회복 의지를 밝힌 것을 의미 있게 평가한다고 밝혔지만, 북한이 우리 정부의 기대대로 움직일지는 불투명한 상황 아니겠습니까? 정부는 관련 논의를 위한 소통이 중요한 만큼, 우선 남북 통신선을 신속히 복원하라고 촉구했는데, 북한이 어떤 반응을 보이리라 예상하십니까?

<질문 4> 실제 남북이 대화 테이블에 앉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김 부부장이 얘기한 '남북 정상회담'이 과연 올해 안에 혹은 문재인 대통령 임기 안에 열릴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