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개 코인거래소만 살아남았다.. 정부 "시장 혼란 제한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24일 29개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가 금융당국에 신고 접수를 완료했다.
최종적으로 가상자산거래소 신고를 위해 필요한 ISMS(정보보호관리체계)를 획득하지 못한 37개사는 영업을 종료했다.
또 영업을 종료한 사업자가 고객에게 원화 예치금과 가상 자산을 차질없이 반환하는지 여부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필요할 경우 감독 조치와 수사 기관 통보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4일 29개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가 금융당국에 신고 접수를 완료했다. 최종적으로 가상자산거래소 신고를 위해 필요한 ISMS(정보보호관리체계)를 획득하지 못한 37개사는 영업을 종료했다.
정부는 지난 5월 관리 방안 발표 이후 순차적으로 영업을 종료해 이용자 피해와 시장 혼란이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26일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에 따르면 전체 66개 가상자산 거래소 가운데 29개 거래소가 금융당국에 신고 접수를 끝냈다.
정부는 이 중 1개사에 대해 신고 수리를 결정했다. FIU와 금융감독원은 3개월 이내 신고접수를 한 거래소에 대한 심사를 통해 수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ISMS를 획득했지만 은행 실명 입출금 계정을 확보하지 못한 25개사는 모두 원화마켓 영업을 종료하고 코인간 거래만 가능한 코인마켓을 운영한다.
FIU에 따르면 29개 가상자산 거래업자의 시장점유율(21일 일체결금액 기준)은 99.9% 수준이고 나머지 미신고 거래업자의 시장점유율은 0.1% 미만이다.
금융당국은 "가상자산 이용자들의 피해 가능성이 많이 축소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FIU가 파악한 결과 ISMS 인증을 획득하지 못한 37개사의 경우 미영업 신규사업자 1개사를 제외한 36개사가 모두 영업을 종료했다. ISMS 인증 신청을 했지만 획득하지 못한 14개사의 경우 신규 사업자로서 아직 영업을 하지 않는 1개사를 제외하고 13개사 모두 영업을 끝냈다.
정부는 21일 기준 원화 예치금 잔액이 41억8000만원 수준으로 2600억원을 초과했던 지난 4월에 비해 대폭 축소됐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예치금을 최소 30일 이상 기간을 두고 고객에게 반환해달라고 사업자에게 권고한 바 있다.
ISMS 인증 신청도 하지 않았던 23개사도 모두 영업을 종료했다. FIU 관계자는 "정부의 영업정리 관련 안내에 따라 질서있는 영업종료가 이뤄지면서 가상자산 거래업자 영업 종료로 인한 이용자 피해와 시장 혼란은 제한적인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가상자산 시장도 전반적으로 안정화 추세를 보인단 분석이다. 가상자산 정보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지난 4월 기준 평균 일거래 금액은 약 22조원으로 추정됐는데 9월(17~22일) 기준 약 8조 7000억원으로 줄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미신고 사업자의 폐업 등으로 인한 이용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일제 점검을 실시하도록 지시했다. 금융위는 25일부터 사업자들의 영업종료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있고 불법 영업에 대해 강력히 단속해 발견 즉시 수사 기관에 통보할 계획이다.
또 영업을 종료한 사업자가 고객에게 원화 예치금과 가상 자산을 차질없이 반환하는지 여부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필요할 경우 감독 조치와 수사 기관 통보를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광역버스에 대변 보고 내린 중년 남성... 기사 "아직도 헛구역질" - 머니투데이
- 발코니서 성관계하려다 차 위로 '쿵'…속옷차림으로 추락한 대만女 - 머니투데이
- 광장 한복판에 내걸린 납치범 시신…탈레반 "누구든 이렇게 된다" - 머니투데이
- "피부 좋아서 점 없다" 이재명에…김부선 "잘 안보이는데 있다" - 머니투데이
- "속옷 안 입어요"…모델 신재은이 밝힌 '노출 원피스' 착용 꿀팁 - 머니투데이
- 박수홍 "집, 자가 아냐 값싼 동정 필요"…지금 상황 어떻길래 - 머니투데이
- 독일 차량 돌진 테러범은 '이슬람 혐오증'… 당국, 4차례 사전 경고 무시 - 머니투데이
- 블랙박스에 수상한 소리…"아내는 '아이스크림 먹었다' 거짓말" - 머니투데이
- 이재명 "군용 차량 맨몸으로 막은 이분 꼭 찾아달라" - 머니투데이
- 승계 제대로 했나?… 은행권 CEO 물갈이에 점검나선 금감원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