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재우의미·중관계사] 청일전쟁과 혁명인물의 등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늘날 동북아의 국가 경쟁 구도를 두고 19세기 말의 것을 자주 인용한다.
특히 중국과 일본 간의 라이벌 관계가 이의 주된 단골 메뉴이다.
1895년 청일전쟁은 일본이 중국을 식민지화하려는 야욕 때문에 발생했다.
결국 미국은 일본이 중국의 동북지역과 한반도에서 러시아의 대항마로 선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오쩌둥(毛澤東)이 출현한다. 마오쩌둥은 백인 선교사들이 쓴 소책자 ‘중국의 절단(The Dismemberment of China)’을 접하고 혁명을 꿈꾸기 시작했다. 중국이 자발적인 개혁 능력이 없기에 외부세계에 의해 문명화될 수밖에 없다는 이들의 주장에 마오쩌둥은 심한 모욕감을 느꼈다. 그러면서 혁명의 결의를 다지게 된다.
이때까지만 해도 미국은 일본과 연대해 동북아에서 자신의 전략이익을 수호할 수 있었다. 그러나 혁명의 기운을 받고 부상하는 중국을 상상하기 어려웠다. 오늘날 중국의 부상을 알아챌 수 없었던 것같이 말이다. 미국은 또 일본과 연대해 중국을 견제한다. 그러나 중국 내에 이를 저항하는 세력은 혁명의 정신으로 무장했기에 쉽지 않은 싸움이 계속될 수밖에 없다.
주재우 경희대 교수 국제정치학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혜진 “제작진 놈들아, 정신 차리게 생겼냐”…前남친 전현무 등장에 분노 폭발
- 한덕수 탄핵 때 ‘씨익’ 웃은 이재명…“소름 끼쳐, 해명하라” 與 반발
- ‘미스터션샤인’ 배우 이정현, 돌연 기아 생산직 지원…‘평균연봉 1억2천’
- 선우은숙 “녹취 듣고 혼절”…‘처형 추행’ 유영재 징역 5년 구형
- “아내가 술 먹인 뒤 야한 짓…부부관계 힘들다” 알코올중독 남편 폭로
- “남친이 술 취해 자는 내 가슴 찍어…원래는 좋은 사람“ 용서해줘도 될까
- 코로나 백신 접종한 여성서 가슴 ‘매우 크게 증가’하는 부작용 보고
- 고경표, ‘무인사진관 음란행위’ 루머에 법적대응 “허위사실, 선처나 합의 없어”
- 황정음, 이혼 고통에 수면제 복용 "연예계 생활 20년만 처음, 미치겠더라"
- 은지원, 뼈만 남은 고지용 근황에 충격 "병 걸린 거냐…말라서 걱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