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민의힘 게이트" 총공세..이재명·이낙연 미묘한 온도 차
[앵커]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 아들의 거액 성과급 논란에 여권은 '국민의힘 게이트'의 실체가 드러났다며 총공세를 퍼붓고 있습니다.
수세에 몰렸던 이재명 지사는 곧바로 공세로 전환하며 반격에 나선 가운데, 이낙연 전 대표 측은 여전히 이 지사 책임론을 거론하며 온도 차를 보였습니다.
부장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그동안 '화천대유'의 배경에 이재명 경기지사가 있다는 야권의 공세에 수세에 몰렸던 민주당!
하지만 되려 국민의힘 인사의 가족에게 거액이 흘러간 정황이 나오면서 상황은 반전됐고, 당 차원에서 총공세에 나섰습니다.
이번 사안을 국민의힘 게이트로 규정하는 동시에 대대적인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송영길 / 더불어민주당 대표 : 누가 똬리를 틀고 앉아서 이권과 특권을 누렸는지 조금씩 그림이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화천대유'는 박근혜 정권의 실세들과 진짜 부동산 기득권 세력인 국민의힘 소속 정치인들의 꿀단지였다….]
다만, 야권의 특검이나 국정조사 요구에는 응할 수 없다고 선을 그은 상황!
역공의 기회를 잡은 이재명 지사와 캠프는 국민의힘을 도적 떼에 빗대면서, 곽 의원의 뇌물 혐의를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재명 / 경기지사 : 도적 떼가 경비에게 '도적 왜 못 막았어?' '왜 그것밖에 못 막았어?' 이렇게 얘기합니다. 적반하장도 이런 적반하장이 없습니다, 여러분!]
반면, 그동안 이 지사의 연루 의혹을 제기하며 각을 세워왔던 이낙연 전 대표는 말을 아끼면서도 분명한 온도 차를 드러냈습니다.
이번 사안을 민관합작의 총체적 비리로 규정하며 사업의 인허가권자이자 사업 설계자를 자처한 이 지사 역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을 에둘러 겨냥했습니다.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 복마전의 실체가 드러나고 있습니다. 끝까지 파헤쳐 누구든 법대로 처벌해야 합니다. 부당이득을 환수하고 원주민과 입주민의 피해를 정당하게 보상할 것을 요구합니다.]
경선의 향방을 가를 사안인 만큼 이재명-이낙연 후보 간 입장 차는 당분간 좁히기 어려워 보입니다.
민주당 지도부 역시 모처럼 국면 전환의 기회를 잡았지만, 어느 한쪽 맘 놓고 편들기 어려운 것도 이 때문입니다.
YTN 부장원입니다.
YTN 부장원 (shlim@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곽상도 아들 "퇴직금·성과급 50억, 노동의 정당한 대가"
- [단독] 게임 공짜로 깔려다 정보 유출...국정원, 태스크포스로 감시 나선다
- 주인 몰래 일행과 합석해 술 마신 청소년...업주 벌금 200만 원
- 다음 달부터 1인당 월 10만원 카드 캐시백...내일 세부기준 발표
- 탈레반, 시내 광장에 납치범 시신 기중기에 달아 내걸어
- 尹 '구속영장' 연장 신청...검찰, 서부지법 아닌 서울중앙지법에 한 이유 [Y녹취록]
- [속보]북, 전략순항미사일 시험발사...김정은 "전쟁억제수단 완비"
- "기죽지 말라"...모습 드러낸 한동훈, 진종오와 찍은 사진 [Y녹취록]
- 윤 구속연장 불허에..."대통령 석방" vs "구속기소해야"
- [단독] 공수처, 윤 대통령 구속영장에 '방탄차' 도주 의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