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Book] 이번 주 신간 도서

조철 북 칼럼니스트 2021. 9. 26. 11: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950년~80년대 사이에 출생한 중산층 여성 25인의 다채로운 주거 생애사를 추적해, 부동산에 대한 문제의식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우리 사회에 부동산 시장과 투기 문제의 젠더화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왜 어떤 이는 실패를 경험하면 그대로 주저앉아버리고, 어떤 이는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걸까? 심리학에서는 한 사람이 역경 속에서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는 능력을 '회복력'이라고 정의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은 어떻게 여성의 일이 되었나 / 어느 대학 출신이세요? / 회복력 수업

(시사저널=조철 북 칼럼니스트)

부동산은 어떻게 여성의 일이 되었나

최시현 지음 / 창비 펴냄 / 308쪽 / 2만원

1950년~80년대 사이에 출생한 중산층 여성 25인의 다채로운 주거 생애사를 추적해, 부동산에 대한 문제의식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우리 사회에 부동산 시장과 투기 문제의 젠더화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다양한 이유로 집을 욕망한 이들의 삶을 들여다보면 지금까지 우리가 간과한 다면적이고 복합적인 여성의 모습이 드러난다.

어느 대학 출신이세요?

제정임·곽영신 지음 / 오월의봄 펴냄 / 296쪽 / 1만6000원

'지잡대'처럼 지방대를 비하하는 말로 '시궁창' '백수 저장소' '쓰레기 대학' '똥통 대학' 등이 있다. 어느 나라나 이른바 '명문대와 비명대'가 있지만 한국처럼 지방대를 싸잡아 비하하는 곳은 드물다. 이 책은 '학벌사회 대한민국'의 민낯을 드러내고, 지방대 재학생·졸업생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지방대를 둘러싼 거대한 불공정'에 대해 말한다.

회복력 수업

류페이쉬안 지음 / 갤리온 펴냄 / 268쪽 / 1만5000원

왜 어떤 이는 실패를 경험하면 그대로 주저앉아버리고, 어떤 이는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걸까? 심리학에서는 한 사람이 역경 속에서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는 능력을 '회복력'이라고 정의한다. 개인의 성장 배경과 그가 가진 자원에 따라 만들어지는 회복력은 다행히도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기를 수 있는 능력이라고.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