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한양도성에 천자문 새긴 성돌, 58개 현존"

박상현 2021. 9. 26.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선이 한양을 수도로 삼으면서 조성한 유적인 한양도성에 있는 천자문 각자성석(刻字城石·글자를 새긴 성돌)이 기존에 알려진 15개보다 훨씬 더 많은 58개가 현존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6일 학계에 따르면 서울시립대 건축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한 문인식 씨와 송인호 서울시립대 교수는 이 학교 서울학연구소가 펴내는 학술지 '서울학연구' 제83호에 발표한 논문에서 현장 조사를 통해 한양도성을 쌓을 당시 만든 천자문 각자성석 97개 중 58개의 위치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립대 문인식 씨·송인호 교수 논문 발표
한양도성 축성 기록인 각자성석 탁본 [서울역사박물관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조선이 한양을 수도로 삼으면서 조성한 유적인 한양도성에 있는 천자문 각자성석(刻字城石·글자를 새긴 성돌)이 기존에 알려진 15개보다 훨씬 더 많은 58개가 현존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6일 학계에 따르면 서울시립대 건축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한 문인식 씨와 송인호 서울시립대 교수는 이 학교 서울학연구소가 펴내는 학술지 '서울학연구' 제83호에 발표한 논문에서 현장 조사를 통해 한양도성을 쌓을 당시 만든 천자문 각자성석 97개 중 58개의 위치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한양도성 각자성석은 모두 288개가 있다고 알려졌으며, 그중 229개가 성벽 바깥쪽에서 확인됐다.

한양도성은 길이가 5만9천500척으로, 600척을 기준으로 삼아 97개 구간으로 나눠 성을 쌓았다. 한 척은 약 32㎝로, 600척은 192m 정도이다. 각각의 구간은 천(天)부터 조(弔)까지 천자문 글자를 사용해 구분했다.

저자들은 "현존하는 천자문 성돌은 한양도성 백악 구간에 17개, 낙타산 구간에 9개, 목멱 구간에 17개, 인왕 구간에 15개가 있다"며 "천자문 각자성석은 한양도성 위치와 궤적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라고 강조했다.

이어 "천자문 순서에 따라 97개로 구획된 600척의 축성 구간은 8개 성문, 수문(水門) 등에도 정확하게 적용됐다"며 "암반 구간은 태조 시기에 제외됐으나, 세종 시기에는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저자들은 천자문 각자성석은 '성자'(成字), '세자'(歲字)처럼 천자문만 새긴 글자, '인자말황자시'(人字末皇字始)처럼 끝(末)과 시작(始)을 함께 적은 글자, '진자육백척'(辰字六百尺)처럼 육백척(六百尺)을 붙인 글자로 구성됐다고 분석했다.

저자들은 "태조 시기 천자문 각자성석은 1∼3단에 많고, 시(始)나 종(終)을 함께 넣는 경우가 많다"며 "인왕 구간 천자문 각자성석은 대부분 세종 시기 유물이며, 5단 이하에 천자문 하나 혹은 말(末)·시(始)를 같이 새겼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태조 시기에는 노동력의 균등 배분에 주안점을 두었다면, 세종 시기는 붕괴 예방과 공사 관계자의 책임을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서울 한양도성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psh59@yna.co.kr

☞ 후임병 볼에 입 맞추고 멱살 잡은 20대 벌금형
☞ 10㎝ 자르랬더니 10㎝ 남긴 미용실에 '3억원 배상' 명령
☞ 머스크, 3년 사귄 17살 연하 그라임스와 별거?
☞ 용암 뒤덮인 라팔마섬서 살아남은 주택 한채…"기적"
☞ 어대명·무야홍에 홍찍명·유치타까지…대선판 조어경쟁
☞ 가족이라더니 토사구팽…외로움 달래주고 버려지다니
☞ '스타 정치인' 형 이어 유명 앵커 동생도…성희롱 폭로
☞ "성형 실패로 은둔생활"…전설적 슈퍼모델 눈물의 호소
☞ 마을 여성 2천명 옷 빨래하는 강간 미수범…그는 왜?
☞ 日마코 공주 결혼 때 왕적 이탈 정착금 지급되지 않을 듯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