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트머니] '위드 코로나' 주목받는 수혜주는?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이사]

SBSBiz 2021. 9. 25. 08:51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리오프닝 관심 받는 수혜주는 어디?
호텔·OEM·편의점 주목 필요

■ 해외여행 재개 시 수혜 받는 기업 강세
■ 항공, 여행, 주류, 편의점 주목 필요
■ 화장품, 의류 OEM도 상승세 전망
■ 변이 등 변수 대비해 장기적 접근 필요

Q. 리오프닝 수혜주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 어떤 상황인가요?

최근 한국 증시가 2차 전지를 제외하고는 주도주가 없습니다. 그렇게 잘나가던 네이버, 카카오도 머뭇대다 보니까 투자자들이 어디서 수익을 낼지 눈을 돌리고 있는데요. 위드 코로나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서 호텔, 카지노, 여행, 항공 등 해외로 나갈 때 수혜를 받는 기업들이 강세를 보였고,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류, 편의점도 선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리오프닝 관련주가 주도주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지난해 5월에도 비슷한 이유로 상승세를 보이다가 델타 변이가 터지면서 부러졌거든요. 하지만 ‘좀 물리더라도 길게 보고 가자’라는 마인드로 접근하시는 분들도 있어서 주목을 받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항공주는 앞으로 좋아질 일만 남았다고 봐도 될까요?

항공주는 대형, 저비용 항공사로 나뉘는데요. 대형 항공사는 화물 항공기로 악조건 속에서도 흑자를 냈지만 저비용 항공사는 생존 자체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온도차가 크죠.

다만 투자 관점에서 보면 지금은 대한항공보다는 저비용 항공사를 봐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남아있는 회사들이 최악의 상황인 건 맞는데 일단은 다 유상증자를 하고 있고, 그게 끝나면 1년은 버틸 체력이 되거든요.

물론 내년에도 여행을 못 가면 더 심각해지겠지만 백신 접종률이나 여러 상황을 보면 2022년 2분기~3분기에는 여행이 재개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항공 티켓이나 여행 상품 가격이 부르는 게 값이 되겠죠. 그래서 저비용 항공사 중 유상증자가 끝난 기업이 있으면 하나 정도는 투자 대상으로 고려해도 큰 무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Q. 호텔 산업 전망은 어떻게 보시나요?

호텔은 상황이 괜찮습니다. 사람들이 해외여행을 못 가다 보니까 골프장, 호텔을 찾는 내국인 수가 많아졌거든요. 그래서 호텔 사업과 관련된 기업들은 당연히 좋을 수밖에 없고요. 다만 호텔 중에 상장한 기업이 몇 개 없습니다. 호텔신라는 면세점 매출이 90%라 호텔로 보기는 애매하고, 아난티나 서부T&D가 그나마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Q. 백화점, 편의점 등 유통주 상황은 어떤가요?

개인적으로 백화점주 투자는 권유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하늘길이 열리면 백화점에 쏠렸던 소비가 해외여행으로 바뀔 테니까요. 그래서 지금은 좋지만 미래를 본다면 백화점 매출이 줄어들 수 있다는 점도 염두해 주시면 좋겠고요.

편의점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 무조건 매출이 오를 겁니다. 지금은 예전보다 밤에 돌아다니기가 쉽지 않지만, 상황이 좋아지면 이동이 자유로워질 테니까요. 또 편의점은 해외여행과 관련이 없기도 하고요.

Q. 화장품 업종 주가는 왜 제자리걸음일까요?

아모레퍼시픽이나 LG생활건강 등 화장품 회사들은 구조적 분석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최근 이 회사들이 로레알, 시세이도 등 일본 화장품 회사들과 중국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요. 엄청난 마케팅 비용을 들여 광고를 하는 데도 성적이 좋지 않았다고 합니다. 중국 소비자들의 선택이 갈린 거죠. 그래서 구조적으로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경쟁이 치열해지면 콜마, 코스맥스 같은 OEM 회사들이 돈을 법니다. 특히 코스맥스는 전 세계 1등 화장품 OEM이거든요. 설계도대로 만들어주는 건 물론이고 자체 설계, 개발까지 가능하니까 경쟁력이 대단합니다. 주가도 빠지지 않고 있고요.

Q. 의류도 OEM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슷하다고 봐도 될까요?

그렇습니다. 미국도 리오프닝이 되고 있는 상황이니 나이키, 아디다스 등 브랜드도 활기를 띠겠죠. 그러면 영원무역이나 한세실업같은 OEM 회사들이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신발 회사 중에서는 태평양물산같은 기업도 있고요. 찾아보시면 굉장히 많습니다. 또 시몬느엑세서리컬렉션이라는 세계 1위 가방 OEM 회사가 있는데, 이 회사도 조만간 상장에 들어가니 관심 가져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돈 세는 남자의 기업분석 '카운트머니' [네이버TV]

경제를 실험한다~ '머니랩' [네이버TV]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