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치료하면 심장비대증 줄일 수 있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58세 이모씨는 심부전 증상이 없는데도 건강 검진 시 심장이 비대하다는 판정을 받아 걱정이 심했다.
원인도 모르고 생활하다가 평소 수면무호흡증 증상이 있어 양압기 치료를 하고 다시 받은 건강검진에서 심장이 정상소견을 받아 깜짝 놀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58세 이모씨는 심부전 증상이 없는데도 건강 검진 시 심장이 비대하다는 판정을 받아 걱정이 심했다. 원인을 찾기 위해 다양한 검사를 시행해도 원인을 찾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원인도 모르고 생활하다가 평소 수면무호흡증 증상이 있어 양압기 치료를 하고 다시 받은 건강검진에서 심장이 정상소견을 받아 깜짝 놀랐다.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니 심장비대증이 줄어 든 것이다.
메트로헬스 수면 의학 센터에 데니스 Auckley 박사에 따르면 심장이 비대한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환자에게 3개월간의 지속적인 양압기 치료를 한 결과, 비대한 심장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발표했다. 심혈관 장애를 갖고 있는 환자 중 25%가 수면무호흡증이 있고, 이중 심장 비대증이 있는 15명의 환자에게 양압기 치료를 한 결과 모두가 심장을 줄이는 효과를 보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서울수면센터 한진규 원장은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수면 중에 심장이 쉬지 못하게 되면서 각종 심혈관 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 특히 부족한 산소를 채우기 위해 무리하게 심장 운동을 하게 되어 심장이 비대해 질 수 있는데, 이때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게 되면 심장이 줄어들 수 있다.”고 말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가 심장비대증 치료에 도움이 된 것이다.
수면무호흡증 치료 방법으로는 비교적 가벼운 상태의 경우에 수면자세를 바꾸거나 체중감량, 금연, 금주, 운동 등의 비수술적 치료법이 시행되고, 수면무호흡증이 중등도 이상일 경우 양압기 치료가 최선이다.
수면무호흡증의 치료에 대해 한원장은 “수면무호흡증은 심장기능을 저하시키거나 심하면 급사로 이어지게 할 수 있는 무서운 증상이다.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양압기 치료 이외에는 어떠한 수술도 심혈관장애 합병증을 예방했다는 결과 보고가 없다”고 강조하면서, “5년 이상 치료 후 심혈관 장애 합병증 발생률이 정상인과 동일하게 떨어지고 사용 후 3개월 이후부터 혈압까지 안정되는 효과가 입증된 치료도 현재까지는 양압기 치료만이 유일하기 때문에 실제로 심장과 뇌에 문제를 일으키는 무호흡 치료의 경우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현재 수면무호흡증을 위한 수면다원검사와 양양기 치료는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다. 국민건강에 수면무호흡증 치료가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검사 전 사전 진료를 통해 건강보험 적용 여부를 확인하고 치료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순용 (sylee@edaily.co.kr)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단독]"연봉 천만원 인상·자사주 달라"..삼성전자 노조 요구안 '논란'
- 김범수 개인회사 자녀들 퇴사…"인재양성으로 사업목적도 바꿀 것"
- "월 500만원 벌고 집 있는 남자"…39세女 요구에 커플매니저 '분노'
- "안전벨트 안 맸네?"…오픈카 굉음 후 여친 튕겨나갔다
- 개그맨 김종국 子, 사기 혐의 피소…"집 나가 의절한 상태"
- [단독]SK 이어 롯데도 중고차 `노크`…대기업 진출 현실화 임박
- "겸허히 받아들여"…프로포폴 실형 면한 하정우, 향후 행보는 [종합]
- '돈나무 언니' 캐시 우드 “비트코인·테슬라로 막대한 수익 얻을 것"
- '尹 장모 대응문건' 의혹에 추미애 "대검이 장모 변호인 역할 한 셈"
- 文대통령, 퇴임 후 '캐스퍼' 탄다.. ‘광주형 일자리 SUV’ 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