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가 붓고 피곤하다면? 하지정맥류 의심해 보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맥은 우리 몸의 각 조직으로부터 받은 혈액을 심장으로 운반해 혈액을 순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하지정맥류는 종아리 뒤쪽이나 다리의 내측(안쪽)에서 발견되는데, 정확한 발병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거나 오래 서서 일하는 직업군, 비만, 임산부에게서 흔히 나타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베이비뉴스 소장섭 기자】
정맥은 우리 몸의 각 조직으로부터 받은 혈액을 심장으로 운반해 혈액을 순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맥 속에는 혈액의 역류를 막기 위해 얇은 판막이 존재하는데, 어떠한 원인에 의해 정맥의 탄력이 감소해 확장될 경우, 정맥의 판막이 약해져 혈액의 역류가 일어나게 된다. 이로 인해 정맥 내부의 압력이 올라가 혹처럼 확장되고 부풀어 오르게 되는 것을 '정맥류'라고 한다. 정맥류가 발생하면, 피부 위로 짙은 보라색 또는 파란색의 꽈배기 모양으로 튀어나오게 된다.
정맥류는 모든 정맥에서 생길 수 있으나, 주로 하지(다리)와 발의 정맥에 생기는데, 이를 '하지정맥류'라고 한다. 하지정맥류는 종아리 뒤쪽이나 다리의 내측(안쪽)에서 발견되는데, 정확한 발병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거나 오래 서서 일하는 직업군, 비만, 임산부에게서 흔히 나타나고 있다.
하지정맥류는 하지의 표재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부풀고 꼬불꼬불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육안 확인만으로도 쉽게 진단이 가능하지만, 정확한 진단과 정맥 부전 정도 평가를 위해 초음파 검사가 시행된다. 이를 통해 이상이 있는 부위를 정확히 파악해 적절한 치료법 및 치료 범위를 선택하고 하지정맥류 뿐만 아니라 폐색전증의 원인이 되는 '심부 정맥 혈전증'을 확인할 수 있다.
모든 하지정맥류 환자들이 수술을 통한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생활습관의 변경, 압박스타킹 착용 등 보존적 치료가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차도가 없을 경우 시·수술 또는 주사치료가 이뤄지게 된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수술이다. 혈관의 직경이 큰 경우, 피부와 혈관이 가까이에 위치한 경우에는 수술이 꼭 필요하지만 최근에는 레이저나 고주파를 사용해 흉터를 최소화하고 미용 효과까지 고려한 치료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정맥류 고주파 치료는 고주파를 발생하는 기구와 이를 정맥 혈관 안에 삽입할 수 있는 카테터가 있어, 역류하는 혈관 내 정맥 흐름을 폐쇄하는 치료 방법이다. 레이저보다 안정된 열을 가함으로써 화상의 위험이나 신경 손상, 천공 등의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비교적 낮은 장점이 있다. 또한 수술 시와 수술 후의 통증이 적어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며 재발률도 낮다. 이외에도 베나실과 클라리베인 등 하지정맥류의 치료를 위해 다양한 치료법이 개발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연승 시화병원 외과 부원장은 "하지정맥류는 초기에는 일상생활에서 느낄 수 있는 흔한 통증으로 시작되기 때문에 방치하거나 마사지, 압박스타킹 만으로 해결하려는 이들이 많지만, 시간이 갈수록 정맥이 더 느슨해지고 범위도 길어지기 때문에 통증과 외관상 변화가 더 심하게 나타나게 된다"면서 "초기에 치료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혈전, 색소침착, 경화증, 궤양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의를 통해 환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치료 방법을 선택해 초기에 제대로 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두 번의 출산, 두 번의 해고…10년이 지나도 변화없는 보육환경 - 베이비뉴스
- 난임휴가 1년에 고작 3일...그마저도 눈치보여 쓰기 힘든 게 현실 - 베이비뉴스
- 말을 하지 못하는 아이, 몸에 멍이 생겨 들어올 때 - 베이비뉴스
- 극단적 표현, 아이의 통합적 사고를 위해 자제해 주세요 - 베이비뉴스
- 초등학교 3학년 딸, 성조숙증 검사 받아야 할까? - 베이비뉴스
- 아이가 맞으면서까지 잘 해내야 할 일은 없다 - 베이비뉴스
- 초등학교 2학년, 해야 할 일을 미뤄도 너무 미뤄요 - 베이비뉴스
- "주거빈곤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필요합니다" - 베이비뉴스
- 국내 7대 도시 중 쌍둥이 출생 제일 많은 곳 '서울'과 '울산' - 베이비뉴스
- 시서스가루 브랜드 헬시다스, 추석 맞이 회원전용 최대 50% 할인 이벤트 - 베이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