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POSTECH '사이버 과학전쟁' 펼친다
김민 기자 2021. 9. 24. 11:34
제2회 사이버 이공계 학생교류전..인공지능, 해킹 등 실력 겨뤄
두 학교는 지난 2002년부터 대전과 포항을 오가며 종합 교류전을 펼쳐왔지만 코로나 상황에 맞춰 지난해부터 온라인 교류전으로 바꿔 실력을 겨루고 있습니다.
이공계 대학의 '연고전'으로 불리는 '카포전(포카전)'이 온라인에서 펼쳐집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포항공과대학교(POSTECH)는 '사이버 이공계 학생대제전'을 오늘부터 이틀 동안 열고 5개 종목에서 승부를 겨룹니다.
두 학교는 지난 2002년부터 대전과 포항을 오가며 종합 교류전을 펼쳐왔지만 코로나 상황에 맞춰 지난해부터 온라인 교류전으로 바꿔 실력을 겨루고 있습니다.
올해는 해킹·인공지능(AI) 경연대회·과학 퀴즈 등 과학경기 3종목을 비롯해 리그 오브 레전드와 카트라이더 등 e-스포츠 경기 2종목을 추가해 총 5개 종목에서 승부를 가립니다.
해킹 대회는 24일 오후 9시부터 25일 오전 9시까지 12시간에 걸쳐 치러지며 각 7명의 선수단이 문제를 풀어 점수를 많이 획득한 팀이 승리합니다.
AI 경연대회는 두 학교 선수단이 직접 개발한 인공지능 코드를 사용해 주어진 지도 안에서 더 많은 지역을 차지하는 프로그램이 승리하게 됩니다.
과학 퀴즈는 두 학교 교수들이 직접 출제한 5개 분야(수리과학·물리학·화학·생명과학·전산학)의 퀴즈를 풀어 수식 타일을 획득한 뒤, 이를 효율적으로 배치해 더 높은 점수를 얻어내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이틀 동안 펼쳐지는 정식 경기에서 3종목 이상 승리한 대학이 종합 우승을 차지하게 됩니다.
한편, e-스포츠 종목들은 외부 해설진들의 개인 방송 등을 비롯해 각종 유튜브 채널을 통해 중계될 예정입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JTBC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또 말실수 윤석열 "주택청약통장? 집 없어서 못 만들었다"
- [단독] 사라지는 대장동 '키맨들'…"미국 샌디에이고로 갔다" 증언
- 접종 끝내면, 변이 확진자 밀접 접촉해도 '격리 면제'
- '연어·백옥' 예뻐진다는 미용 주사들…효과 분석해보니
- 아가야, 숨 쉬어 봐…'도로 위 출산' 살려낸 구급대원
- [단독] 명태균 "국가산단 필요하다고 하라…사모한테 부탁하기 위한 것" | JTBC 뉴스
- 투표함에 잇단 방화 '충격'…미 대선 앞두고 벌어지는 일 | JTBC 뉴스
- 기아의 완벽한 '결말'…우승에 취한 밤, 감독도 '삐끼삐끼' | JTBC 뉴스
- "마음 아파도 매년 올 거예요"…참사 현장 찾은 추모객들 | JTBC 뉴스
- 뉴스에서만 보던 일이…금 20돈 발견한 경비원이 한 행동 | JTBC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