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ITZY "오래 공들인 첫 정규, 사랑에 미친 '새로운 있지'"

백지은 2021. 9. 24. 10: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백지은 기자] ITZY가 24일 첫 번째 정규 앨범 '크레이지 인 러브'와 타이틀곡 '로꼬'를 전 세계 동시 발매하고 화려하게 컴백한다.

ITZY는 지난 4월 30일 발표한 미니 4집 '게스 후'와 타이틀곡 '마피아 인 더 모닝'으로 미국 빌보드의 메인 차트인 '빌보드 200'과 '아티스트 100'에 동시 진입하는 쾌거를 이뤘고, 글로벌 음악 플랫폼 스포티파이의 글로벌 톱 200 차트에서는 자체 기록을 갈아치우며 'K팝 4세대 대표 걸그룹'의 뚜렷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데뷔 2년 7개월 만에 처음으로 발표하는 정규 음반 '크레이지 인 러브'로 글로벌 성장에 더 큰 날개를 단다.

24일 정규 1집 '크레이지 인 러브' 발매를 기념해 멤버들이 신보에 대해 직접 이야기를 전한다.

- 데뷔 약 2년 7개월 만에 첫 정규 앨범 '크레이지 인 러브'를 발매한다. 멤버들에게도 의미가 남다를 것 같은데 컴백 소감을 들려달라.

▶예지:많은 팬분들이 기다려주신 정규 앨범이라서 더욱더 기쁜 마음으로 앨범을 준비했습니다. 더 많은 곡들을 팬분들께 들려 드릴 수 있다는게 특히나 좋았어요.또 수록곡 뮤직비디오도 처음 찍어 봤는데 많이 좋아해 주셨으면 합니다.멤버들 모두 정성을 쏟아 준비한 앨범인 만큼 이번활동에도 기대가 큽니다.

리아:첫 정규 앨범이라 오랜 시간 동안 공들여 작업했고 그래서인지 더 긴장도 되고, 기대도 되는 마음입니다.팬분들이 꼭 좋아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류진: 이렇게 많은 곡을 한꺼번에 준비하고 녹음한게 처음이어서 조금은 어렵게 느껴지기도 했는데 다양하고 새로운 곡들을 많은 분들에게 보여드리게 되어 매우 기쁜 마음이 더 큽니다.

- 2019년 첫 디지털 싱글 앨범 '잇츠 디프런트'를 준비했을 때와, 첫 정규 앨범 발매를 앞둔 현재를 비교했을 때 달라진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예지:멤버들과의 사이가 데뷔때보다 훨씬 더 가까워졌어요.당시에도 서로를 잘 안다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더 많은 걸 알게되면서 서로에게 더욱 의지할 수 있게 됐습니다.

채령:멤버들끼리 우정이 더 끈끈해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함께한 시간과 추억이 쌓이고 있어서서로 뭘 원하는지 딱 얼굴만 봐도 이제는 알 정도가 된 것 같아요. (웃음)

유나:멤버들의 스타일과 서로가 뭘 원하는지 훨씬 더 잘 알 수 있고 그만큼 잘 챙기게 됐어요. 또 호흡이 잘 맞으니까 같이 만드는 작업물의 완성도가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 지난 4월 발매한 전작 '게스 후' 및 타이틀곡 '마피아 인 더 모닝'으로 미국 빌보드 3대 메인 차트 중 두 개에 동시 입성하는 등 글로벌 호성적을 거뒀다. 당시 기분이 어땠는지 이와 같은 성과로 인해 이번 앨범을 준비하면서 부담감은 없었는지 궁금하다.

▶리아:정말 감사하게도 큰 사랑을 보내주셨어요.우선 진심으로 기뻤고,멤버들의 노력과ITZY의 음악을 알아봐 주시고 사랑해 주시는 것 같아서 더욱 감사했습니다.신곡 '로꼬'도 음악이좋고 안무도 멋있다고 생각해서부담을 갖기보다는 설레는 마음으로 임했습니다.

류진:전작 '게스 후'는 '더 많은 글로벌 팬분들이 좋아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준비한 앨범이었는데, 기대 이상으로 이뤄진 것 같아 기뻤습니다.새 앨범은 첫 정규앨범이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생각을 많이 많이 하다보니, 부담보다는 기다려 주신 팬분들이 어떤 반응을 보여주실지에 대한 기대감이 더 큽니다.

채령:우선 예상치 못한 높은 성과를 거둬서정말 감사했습니다.이번에는 전작과는 또 다른 콘셉트를 가지고 있어서 부담감보다는 '새로운 ITZY'를 어떻게 봐주실지 궁금하고 설렙니다!

- 신보명 '크레이지 인 러브'와 타이틀곡명 '로꼬' 그리고 여러 티저 콘텐츠까지 앨범 전반에 '사랑'이라는 키워드가 깔려 있는데, 새 앨범을 통해서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는지? 지금까지 앨범과 차별화된 부분이 있다면?

▶예지:저희 ITZY노래에는 항상 당당함이 묻어있었던 것 같아요.여기서 더 나아가서 신곡'로꼬'에서는'ITZY가 사랑에 미치게 된다면 어떤 모습일까?'라는 주제로,무언가에 미쳐있는 ITZY의 열정적인 모습을 보고 많은 분들이'새롭다'고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첫 정규 앨범을 통해서도 ITZY에게는 한계가 없다는 걸 보여드리고 싶어요. 이번 활동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리아:ITZY가 누군가를 사랑하는 감정을 노래하는 게 색다른 것 같습니다.특히 사랑하는 감정을 '크레이지'의 또 다른 말인 '로꼬'로 표현했는데요. 음악적으로도 새로운 느낌을 가지고 있어서 어떻게 달라졌는지 주의깊게 들어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유나:지금까지는 '나를 위한', '내'가 주제인 내용을 다뤘다면,새 앨범은 사랑이라는 감정에 홀려서 어쩔 줄 모르는 모습을 보여드리게 되었어요. 이끌림으로 인한 기분의 업앤드 다운을 표현할 때사랑스러운 매력도 담고 있는데,이 부분에서 색다른 ITZY를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많이 기대해 주세요!

- 첫 정규 앨범에 16곡을 빼곡히 수록했다. 수록곡 중 팬들에게 가장 추천하고 싶은 곡을 꼽아본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하다.

▶예지:을 추천합니다.요즘 여행을 떠나기힘든데,듣기만 해도 기분좋은 감정을 선물해주는 곡이라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곡 중간에 리아로 시작해서 류진, 채령, 유나, 예지 이렇게 이어지는 파트가 있는데요."굳이 말을하지 않아도 눈빛으로 알수가 있어"라는 가사가 멤버들끼리도 그렇고 팬분들과 ITZY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 같아서 더 애정이 갑니다.

리아: '러브 이즈'요! 제 최애곡이기도 하고 지금까지 불렀던 ITZY의 노래를 통틀어 가장 감정적이고 호소력이 짙은 노래라고 생각해서 리스너분들이 공감하며 들을수 있을 것 같습니다.

류진: '가스 미 업'을 추천합니다. ITZY가 보여줬던 색깔인 듯 하면서도, 새로운 우리의 모습이 잘 담긴 곡이기 때문입니다.지금까지 녹음했던 노래들 중에 제 개인적인 만족도가 가장 높은 곡이기도 해서꼭 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채령: '러브 이즈'라는 수록곡을 가장 좋아합니다. 지금까지 ITZY가 부른 노래와는 사뭇 다른 느낌의 곡이에요.또다른 매력을 보실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유나: '소 럭키'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너는 무엇보다 소중해!'라는 곡의 메시지가, 제가 너무나도 팬분들에게 하고싶은 말이기 때문입니다

- 타이틀곡 '로꼬'는 2019년 데뷔곡 '달라달라', 2020년 '워너비'를 함께 흥행시킨 가요계 히트 작곡팀 별들의전쟁과의 세 번째 만남으로 화제를 모았다. 이전 작업과 비교해 호흡은 어땠는지, 곡을 처음 들었을 때의 느낌과 작업 비하인드 스토리를 알려달라.

▶류진:확실히여러 번 작업을 하다보니ITZY라는 팀이 가진 고유한 색과 음악에 더 집중해서 작업할 수 있었고,작곡가님이 멤버 개개인의 역량에 대해 잘 알고 계셔서 훨씬 수월하게 임할 수 있었어요. 곡을 처음 들었을 때는 '아!역시!'라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습니다. (웃음)

채령:'로꼬'를 처음 들었을 때,정말정말 좋았습니다. 작업을 많이 해본 작곡가님들과의 작업이어서 그런지 녹음이 수월했던 것 같아요. 저희 팀을잘 알고 계시다 보니 멤버들의 특징과 매력을 더 잘 이끌어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유나:우선 곡을 처음 듣자마자 설��습니다. 노래가 너무 좋아서 계속해서곡을 만들어나가는 과정 중에도 설레는 마음을 가득 품고 임했어요!

- 멤버들이 생각하는 신곡 '로꼬'의 킬링 파트 혹은 감상 포인트를 짚어달라. 또 이 곡의 감상평을 한 단어로 표현해보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달라.

▶예지:노래 첫 도입부와 댄스브레이크 중간에 강렬하게 치고 나오는 "로꼬"이지 않나 싶어요! 타이틀곡 제목이기도 하면서 짧고 강렬하기 때문에 그 파트를 많은 분들이기억해주실 것 같습니다.

류진: 흘러가는 재미가 있는 곡이라 전체적인 흐름을 즐겨 주셨으면 합니다.중간중간 포인트가 되는 파트도 많은데, 이 곡을 처음부터 끝까지 들을 때그 흐름 속에서 접하는 흥겨움이 있어서 꼭 놓치지 않고 느껴 주셨으면 해요!

채령:굉장히 신나는 곡이라 말그대로 "로꼬"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킬링파트는"아임 게팅 로꼬-로꼬-꼬"라는 파트에서 멤버들이 다같이 고개를 뱅뱅 돌리는 퍼포먼스가 있는데요.이 부분 가사와 안무가 모두 기억에 강렬하게 남습니다

- '무대 장인' ITZY의 새 퍼포먼스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타이틀곡 무대를 준비하며 어떤 부분에 가장 중점을 뒀고, 또 포인트 안무는 무엇인가.

▶예지:기대에힘입어 새로운 퍼포먼스에도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왕관 모양을 한 손동작으로 머리 주변을 왔다갔다 하는 안무가 있는데, '로꼬'랑 제일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또 원래 추던 스타일과는 또 다른 춤선을 보여드릴 예정이라 역시 기대 부탁드립니다!

리아: 이번에도 열심히 준비하고 연습했습니다. 포인트 안무는 훅 부분에 계속해서 등장하는 머리위에손으로 왕관모양을 만들고 어지럽고 복잡한 머릿속을 표현해 주는 '왕관춤'입니다. ITZY의 시그니처 엔딩 안무와도 비슷한 듯하면서도 업그레이드된 느낌이라 보는 재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류진:디테일을 살리는 것은 물론 개개인의 느낌을 담아보자고 서로 소통하면서 준비했어요.포인트 안무는"오아시스 찾는 kitty" 파트의'고냥이춤'안무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 신보 콘셉트 속 멤버들의 스타일링 변화가 팬들 사이에서 화제를 모았다. '하이틴 주인공' 같은 밝은 분위기와 에너지 역시 돋보이는데, 이번 콘셉트를 가장 잘 소화한 멤버는 누구라고 생각하는지. 올해 '마.피.아. 인 더 모닝'과 '로꼬'로 선보인 콘셉트 외에 도전해보고 싶은 비주얼이 있다면?

▶채령:ITZY 멤버들 모두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는데,그중에서도 이제는 ITZY의 유일한 10대인 유나가 더욱 당차고 에너지가 가득하지 않아 싶어요.(웃음)신곡은 기존의 ITZY의 모습에서 사랑스러움을 한스푼 정도 넣은 것 같은 콘셉트였는데, 다음에는양을 늘려서 두스푼 넣은 비주얼에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유나:류진언니가새로운 콘셉트를 가장 잘 소화한 것 같아요.또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호러 분위기의 콘셉트에 도전해보면 어떨까 생각해 봤습니다

- 신곡 '로꼬' 뮤직비디오의 촬영 에피소드와 관전 포인트를 소개해달라.

▶예지:평소에 '인간 고양이'를 표현해보면 재미있겠다고 생각했는데, 이번 뮤직비디오에서 진짜'인간 고양이'로 변신했습니다.정말 신기했고 신선한 경험이었습니다!

리아:촬영 당시 비가 많이 와서 많은 분들이 오랜 시간 동안 함께 고생해 주셨어요.다같이 고생해서 만든 작품이라 더 애정이 가기도 하고 팬분들이 어떤 반응을 보여주실지 더 궁금합니다. 그리고 선물 상자,육교 등 거대한 세트들과 사랑에 '미친' 멤버들의 표정 연기를 관전 포인트로 꼽고 싶습니다!

채령:아주 높은 선물상자 위에서 촬영을 했는데 선물 상자에 올라가려고 사다리를 타고 올라간 기억이 강하게 남습니다.이번 뮤직비디오 관전 포인트로는 예쁜 세트들과 화려한 색감입니다.

- 타이틀곡 '로꼬'와 수록곡 '스와이프' 총 두 편의 신곡 뮤직비디오를 공개하는 이유가 따로 있는지 궁금하다. 두 곡의 뮤비를 보고 팬들이 어떤 반응을 보여줬으면 하는지 말해달라.

▶예지:정규앨범을 기다려준 팬분들을 향한 고마운 마음을 담아 처음으로 수록곡 뮤비를 찍었어요. 촬영하면서도 요즘 트렌드에 잘 부합한다고 생각했고, 멤버들 모두즐겁게 촬영을 해서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타이틀곡과 수록곡 두 편의 뮤직비디오가 서로 다른 매력이 있을테니 두 편 모두 마음껏 즐겨 주셨으면 합니다.

유나:ITZY의 첫 수록곡 뮤직비디오인데요. 전 세계 팬들의 큰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준비해봤습니다. 무엇보다 팬분들이 제일 꼭 좋아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 4세대 걸그룹 중 글로벌 활약이 뛰어나다. 국내외 팬들의 사랑을 체감할 때는 구체적으로 언제인가?

▶채령:ITZY에게 응원을 보내주시는 댓글을 하나하나 볼 때, 힘이 나고 엄청난 사랑을실감하게 됩니다.언제나 정말 감사합니다.우리 팬분들께 자주 표현하는 마음이지만, 더 정확하게 진심을 말할 수 있으면 좋겠다싶을 정도로 고맙습니다.

류진:아쉽게도 요즘은국내 및 해외팬분들을 직접 만나기 어려운 상황인데요.그러다 보니 빌보드메인 차트 진입처럼 팬분들 덕분에 얻은성과를 보면서 보내주시는 사랑을 가장 크게 실감하기도 하고 놀라기도 합니다.얼른 상황이 나아져서 글로벌 팬분들을 만나러 가고 싶습니다!

- 타이틀곡 '로꼬'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크레이지'의 또 다른 말이다. ITZY가 요즘 '미쳐'있는 게 있다면? 또는 내게 '로꼬'적인 요소를 찾자면?

▶류진:요즘에 드라마와영화에 '로꼬'해 있습니다.일주일 동안 시즌이 세 개나 되는 드라마 하나를 다 끝내버렸어요!재미있는 드라마와 영화가 정말 많은 것 같아요!

채령:저는신곡 '로꼬'에 '로꼬'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첫정규 앨범이다 보니 잘 마치고 싶은 생각에 집중 또 집중해 있습니다.

유나: 우리 멤버들에 푹 빠져있습니다.시간이 지날수록 존재만으로도 큰 힘이 되거든요!

- 스스로에 대한 믿음과 당당함을 잃지 않는 매력으로 'Z세대 대표 걸그룹'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앨범에서는 Z세대의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지, Z세대만의 매력이 잘 담긴 포인트가 있다면 무엇인가.

▶예지:당찬 매력을 지닌 ITZY라는 팀 자체가 주는 에너지가 상당히 크다고 생각해요.표현하고 싶은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팀의 매력을 알아봐 주신 것 같아요.당당함과 자신감은 ITZY가 가진 뚜렷한 색깔이기에앞으로도 꾸준히 지켜 나갈 것이고,실력적으로도 계속성장해서 더 좋은 모습 많이 보여드리겠습니다.

류진: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나 의견을 두려워하기 보다목표를 향해 정진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 이번 '로꼬' 활동의 목표와 새 앨범을 통해 얻고 싶은 성과가 있다면?

▶예지:ITZY가 가진 매력을 더욱 많은 분들께 알리고 싶습니다.ITZY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고 한계가 없다는 걸 꼭 보여드리고 싶어요!

채령:많은 팬분들께 에너지와 기쁨을 드리는 게 가장 큰 목표입니다. 그리고 더 많은 분들이 ITZY하면 '정말 멋진 그룹'이라고생각해 주시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유나:멤버들 모두 다치지 않고 건강하게 활동했으면 좋겠습니다.팬들에게 또 하나의 멋진 앨범으로 기억되고 싶고 이번 활동을 통해 더욱 활발히 소통하면서 팬들과 더 돈독해지고 싶습니다.??

- 정규 1집을 기다린 팬들에게 한 마디씩 부탁드린다.

▶ 리아:정규 앨범 기다려준 팬분들 생각하면서 열심히 준비했어요. 우리 믿지(팬덤명)가 듣고 좋아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서로 믿고 의지하면서 한걸음 한걸음 더 나아가요!늘 감사드립니다.

류진:데뷔 2년 7개월만에 정규앨범을 내게 되었어요. 기다려 주셔서 고맙습니다. 좋은 곡들로 꽉 채워왔으니 마음껏 즐겨주세요.날이 부쩍 쌀쌀해졌는데함께 건강잘 챙기면서 이번 활동 함께 해요!

채령:ITZY의 정규 1집을 기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ITZY가 팬분들 생각하면서 열심히 준비한 앨범이니까요.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늘 응원 보내주시는 만큼ITZY도 MIDZY를항상 응원하고 있다는 거 꼭 알아주세요!(웃음) 건강 잘 챙기시고언제나 행복한 일만 가득하길 바라요. 사랑합니다!

백지은 기자 silk781220@sportschosun.com

▶재테크 잘하려면? 무료로 보는 금전 사주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수지는 역시 수지네" 갈수록 '물 오르는 미모' [화보]
방은희, “남자 복 없는 이유? 전생에 씨받이 첩이었다” 무속인 발언에 눈물
‘전현무♥’ 이혜성, 파격 시스루 ‘깜짝’→“가슴살 안 빠지게 스포츠브라 애용”
김성은 “母 사별 후 3년 전 재혼...새아버지와 10번도 못 만나 어색”
‘돌싱’ 박영선, 잘 사는 줄 알았는데..“같은 아파트 아이돌에게 굴욕 당해” 안타까운 고백
박하선 “휴대전화에 유서..제 재산 모르는 부모님 위해 써놨다”
[공식]윤계상, 5살 연하 사업가와 결혼…"코로나로 인해 혼인신고 먼저"
이런 선풍기는 없었다. 선풍기인가? 에어컨인가?
'비거리' 최대! 믿고 치는'드라이버' 전세계 최저가! 10자루 한정!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