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주담대·전세대출 한도 축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B국민은행이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집단대출 한도를 대폭 축소하고 대환대출 취급을 중단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가계대출 적정 관리를 위해 한도를 한시적으로 축소 운영한다"며 "전세자금대출 등 실수요자의 자금조달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NH농협은행의 가계 부동산대출 취급 중단의 여파가 전 은행권으로 확산하자 국민은행도 주담대뿐만 아니라 전세대출 한도 축소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KB국민은행이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집단대출 한도를 대폭 축소하고 대환대출 취급을 중단한다. 가계대출 총량 관리 차원이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오는 29일부터 '가계대출 한시적 한도조정 운영' 방안을 시행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가계대출 적정 관리를 위해 한도를 한시적으로 축소 운영한다"며 "전세자금대출 등 실수요자의 자금조달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전세자금대출 한도는 '임차보증금의 80% 이내'에서 '임차보증금 증액 범위 내'로 줄어든다. 이를테면 임차보증금이 기존 4억원에서 6억원으로 올랐다면, 기존에는 4억8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했지만 바뀐 규정에는 2억원이 최대치다. 같은 조건에서 이미 2억원을 대출 받았다면 대출 한도도 2억8000만원에서 2억원으로 제한된다.
주택담보대출은 모기지신용보험(MCI), 모기지신용보증(MCG) 가입이 제한된다. MCI·MCG 가입이 제한되면 실질 대출한도가 줄어드는 효과가 발생한다. 국민은행은 서울지역 아파트의 경우 5000만원의 대출가능액이 감소한다고 설명했다.
다른 은행 대출을 국민은행 대출로 갈아타는 '대환대출'은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신용대출 모두 전면 중단된다. 집단대출 중 입주 잔금대출 취급시 담보가격 기준도 'KB시세와 감정가액'에서 '분양가격, KB시세, 감정가액 중 최저금액'으로 변경된다.
국민은행은 지난 16일부터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운용기준을 기존 '100∼120% 이내'에서 '70% 이내'로 강화했다. DSR이 차주의 연간 총 원리금 상환 능력을 연소득 비율로 나누는 만큼, 향후 대출 한도는 줄어든다.
지난달 NH농협은행의 가계 부동산대출 취급 중단의 여파가 전 은행권으로 확산하자 국민은행도 주담대뿐만 아니라 전세대출 한도 축소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이 5%를 넘은 하나은행 등도 추가 대출 제한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수현 측 故 김새론 의혹에 "가세연, 왜곡된 근거로 죄인 만들어"
- 수원 일가족 사인은 "경부 압박에 의한 질식사"…'신변 비관' 참극에 무게
- '아빠'라 부르던 70대 동거남 성관계 요구에 20대 지적장애인은[사건의재구성]
- 고준희, 한번 본 일반인과 썸?…"관심 있는 이성 있다"
- 이숙영 "첫사랑과 결혼한 절친, 근친상간 보는 것 같아"
- 5년째 바닥 생활 남편 이유 경악…"전여친과 연락 못하게 해서"
- 이하늬보다 많다…유연석, 70억 탈세 의혹
- 김수현 측 "사진 속 김새론 옷은 2019년산…미성년자 때 교제설 성립 불가능"
- '야구장 메기녀' 하원미 "다른 男 대시 받자 추신수 '다이아 반지' 사줘"
- 청약하려 '혼인신고' 안했더니 뒤통수…"사실혼인데 뭐" 불륜 아내의 대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