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학회 성명 발표 "내달 국감서 확률형 아이템 문제 철저하게 규명해야"

현화영 2021. 9. 23.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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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게임학회는 내달 국정감사에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를 증인으로 채택해 '고액 과금' 불만을 키워온 확률형 아이템 문제를 철저하게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게임학회는 23일 성명을 내고 "국내 대표 게임사인 엔씨는 확률형 아이템의 최대 수혜자이자 논란의 당사자"라며 "국감을 통해 엔씨의 태도와 입장에 변화가 있는 것인지, 있다면 대안이 무엇인지 분명히 밝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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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성남 소재 엔씨소프트의 판교 연구·개발(R&D)센터 사옥의 전경. 엔씨소프트 제공
 
한국게임학회는 내달 국정감사에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를 증인으로 채택해 ‘고액 과금’ 불만을 키워온 확률형 아이템 문제를 철저하게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게임학회는 23일 성명을 내고 “국내 대표 게임사인 엔씨는 확률형 아이템의 최대 수혜자이자 논란의 당사자”라며 “국감을 통해 엔씨의 태도와 입장에 변화가 있는 것인지, 있다면 대안이 무엇인지 분명히 밝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대표의 고액연봉과 상여금, 주식 배당금 문제, 부인과 동생이 경영진에 참여하고 있는 가족 경영의 문제 등에 대한 입장을 분명하게 물어야 한다”며 “이번 국감을 계기로 확률형 아이템 문제 해결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토대로 국회에 계류된 게임법 개정안을 조기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개정안에 들어 있는 확률형 아이템 공개에 대한 법제화는 게임 생태계의 건전화, 게임 이용자의 신뢰 회복 노력의 시작”이라며 “확률형 아이템에 기반한 게임에 이용자의 불신과 반발이 확산되고 있지만 넥슨, 엔씨, 넷마블 등 대기업 게임사들은 변화에 대한 노력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히 최근 엔씨에서 출시한 ‘블레이드앤소울2’ 게임이 다시 고조시킨 확률형 아이템 논란은 그런 노력의 부재를 적나라하게 보여줬다”고 덧붙였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도 “이번 엔씨의 ‘블소2’ 사태를 보면서도 알 수 있듯이 여전히 대기업 게임사들은 확률형 아이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다”며 “게임사 내부의 자정 의지와 노력이 게이머의 눈 높이에 미치지 못한다면 외부적인 강제를 통해 변화시킬 수밖에 없을 것이며, 한국 게임사의 질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국감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김 대표는 2018년 국감 증인으로 불려가 낮은 확률을 지적받자 “아이템을 가장 공정하게 사용자에게 나눠 주기 위한 기술적 장치”라고 설명한 바 있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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