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바이오텍, 정부 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 3개 과제 선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차바이오텍은 줄기세포치료제 개발 연구과제가 정부의 '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 지원대상에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연구과제는 ▲퇴행성 요추 추간판에 의한 만성 요통 치료제(CordSTEM-DD) ▲도파민성 신경전구세포를 이용한 파킨슨병 치료제(CBT-NPC) ▲탯줄 유래 줄기세포를 이용한 난소기능부전 치료제(CordSTEM-POI) 개발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차바이오텍은 줄기세포치료제 개발 연구과제가 정부의 ‘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 지원대상에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보건복지부가 재생의료 치료제·치료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기초연구부터 임상까지 연구개발의 모든 과정을 지원하는데, 올해부터 10년간 총 5955억원이 투입된다.
이번에 선정된 연구과제는 ▲퇴행성 요추 추간판에 의한 만성 요통 치료제(CordSTEM-DD) ▲도파민성 신경전구세포를 이용한 파킨슨병 치료제(CBT-NPC) ▲탯줄 유래 줄기세포를 이용한 난소기능부전 치료제(CordSTEM-POI) 개발이다.
차바이오텍은 2024년까지 연구개발비 57억원을 확보해 임상시험 및 상업화를 추진한다. 퇴행성 요추 추간판에 의한 만성 요통 치료제 개발 과제는 탯줄유래 줄기세포를 활용해 만성요통 치료제를 개발하는 연구다.
차바이오텍의 만성 요통 치료제(CordSTEM-DD)는 유리화 난자 동결기술과 3D 대량배양기술을 적용해 처방 즉시 동결 보관 중인 치료제를 해동해 환자에게 투여할 수 있다. 임상 2a상에서 유효성을 확인 중이다. 회사는 임상 2a상을 2023년까지 완료하고, 2b상 시험계획(IND) 승인을 목표로 연구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도파민성 신경전구세포를 이용한 파킨슨병 치료제(CBT-NPC) 개발 과제는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전구세포를 이용해 파킨슨병 치료제를 개발하는 연구다. 탯줄유래 줄기세포를 이용한 난소기능부전 치료제(CordSTEM-POI) 프로젝트는 원시난포의 성장과 활성을 촉진할 수 있는 난소기능부전의 근본적인 치료제를 개발하는 연구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 Copyrights ⓒ 조선비즈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밀짚모자 쓰고 직접 '이앙기' 몬 尹, 그 이유 따로 있었다
- 여의도 선수 여럿 낳은 서울대 투자동아리 ‘스누밸류’… 그들의 기업 분석법 보니
- 소프트웨어 늘어난 車, 툭하면 “업그레이드 하세요”
- “설치·해체 쉽고 가격도 저렴”… 삼성·LG, 창문형 에어컨 들고 1인 가구 공략
- “한전공대는 놔두고 왜 임금 깎나”… 한전 직원 반발
- 5년 뒤 시속 400㎞ 고속철 시대… 소음·진동 잡는 게 과제
- [르포] “풍선효과만 만들었다”… 토지거래허가구역 재지정에 반발 커져
- “서울에 이렇게 예쁜 곳이” 외국인·시민들 감탄한 청와대 야간개장 첫날
- '강세' 韓 점유율마저 추락한다… 저물어가는 'MS 왕국'
- "강남서 전세사기 당했는데…" 이 피해자, 왜 구제 못받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