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빗에서 상장 폐지 앞두고 일부 코인 급등락

성서호 2021. 9. 23. 16: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상자산(코인) 거래소 코인빗에서 거래 지원 종료(상장 폐지)를 앞두고 일부 코인이 급등하고 있다.

코인빗에 따르면 23일 오후 4시 현재 이 거래소 원화 마켓에서 아몬드는 전날 종가보다 532.55% 폭등한 개당 2.72원이다.

이들 급등락 종목은 이날 오후 4시에 상장이 폐지된 36종 코인들의 일부다.

코인빗은 오후 4시 일부 코인들의 상장 폐지와 함께 원화 마켓의 문을 닫고, 원화 마켓에 있던 코인들을 이날 오후 8시에 비트코인(BTC) 마켓으로 옮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폐 빔 현상으로, 전형적인 비정상 거래 행태"
[코인빗 거래소 화면 갈무리]

(서울=연합뉴스) 성서호 기자 = 가상자산(코인) 거래소 코인빗에서 거래 지원 종료(상장 폐지)를 앞두고 일부 코인이 급등하고 있다.

코인빗에 따르면 23일 오후 4시 현재 이 거래소 원화 마켓에서 아몬드는 전날 종가보다 532.55% 폭등한 개당 2.72원이다.

아몬드는 최근 24시간 중 0.41원까지 내렸으나 2.72원으로 최고가를 기록했다.

이 시간 에스코인(312.06%)과 페어체인(100.0%) 등도 100% 넘게 가격이 급등했다. 이들 코인도 앞서 아몬드처럼 급등락을 반복했다.

엠브릿지(-96.92%)나 아이퓨엘(-90.01%) 등 이 시간 100% 가까이 급락 중인 코인들도 최근 며칠 사이 급등락을 반복했다. 아이퓨엘의 경우 전날 오후 2시 50분까지만 해도 한때 개당 220원까지 올랐으나 이날 오후 4시 현재 5원으로 급락했다.

이들 급등락 종목은 이날 오후 4시에 상장이 폐지된 36종 코인들의 일부다. 다른 상폐 코인들도 급등락한 건 대체로 비슷하다.

이를 두고 한 거래소 업계 관계자는 "전형적인 상폐 빔으로, 비정상적인 거래 행태"라고 말했다. 상폐 빔은 폐지를 앞두고 갑자기 가격이 급등하는 현상을 뜻하는 말로, 코인 거래 시장에서 종종 나타난다.

상장이 폐지되는 코인들은 다음 달 31일 오후 7시까지 출금할 수 있다는 게 코인빗 측의 설명이다.

코인빗은 오후 4시 일부 코인들의 상장 폐지와 함께 원화 마켓의 문을 닫고, 원화 마켓에 있던 코인들을 이날 오후 8시에 비트코인(BTC) 마켓으로 옮긴다. 비트코인 마켓에서는 비트코인으로 다른 코인을 사고판다.

코인빗은 앞서 이달 16일 오후 4시께 긴급 서버 점검을 시작한 뒤 19일 자정을 넘어서까지 투자자 접속을 막았다가 원성을 산 바 있다.

soho@yna.co.kr

☞ 51세 김구라, 늦둥이 아빠 됐다…첫째와 23살 차이
☞ 피자 먹으러 갔다 산 복권이 5천억원에 당첨
☞ 전자발찌 찬 성범죄자, 아내와 다투다 가위로…
☞ 목포 아파트서 40대 여성 판사 숨진 채 발견
☞ 브라질 대통령 문전박대한 미국 식당…알고보니
☞ 中과학자들, 박쥐에 변종 코로나바이러스 전파 계획 세우고…
☞ 20개월 영아 강간 살해범, 도주 중 심야 절도행각까지
☞ 여친 다툼에 흉기 들고 끼어든 40대 결국…
☞ 남양주시 '집사부일체 이재명 편' 방송 일부 중단 요청…왜?
☞ '오징어 게임' 넷플릭스서 대박 친 배경에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