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곽주사‧연어주사 등 미용주사, 효과 근거 부족"

이한나 기자 2021. 9. 23. 11:09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곽주사, 연어주사 등 수많은 미용주사들이 임상 근거가 부족해 유효성 입증 어렵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비급여 미용 주사가 의료 현장에서 의약품의 허가 범위 이외로 쓰이면서 논란이 지속되고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고 오늘(23일) 밝혔습니다. 

보의연은 ▲티옥트산(신데렐라주사) ▲글루타티온(백옥주사) ▲푸르설티아민(마늘주사) ▲글리시리진(감초주사) ▲자하거추출물/자하거가수분해물(태반주사) ▲아스코르빈산(비타민주사) ▲폴리데옥시리보뉴클레오타이드나트륨(연어주사) ▲히알루로니다제(윤곽주사) ▲클로스트리듐 보툴리눔 독소 A형(보톡스) 등 국내외 보고된 문헌을 바탕으로 총 9개의 비급여 미용 주사의 유효성·안전성을 살폈습니다. 

그 결과 미용 목적으로 허가된 보톡스 외에는 임상적 유효성을 입증할 수 있는 근거가 부족했습니다. 또 아나필락시스성 쇼크와 같은 중대한 유해사례가 다수 보고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다양한 정맥영양주사 성분을 혼합해 사용하거나 용량이 표준화돼 있지 않아 부작용이 우려돼 관련된 잠재적 안전성 문제에 대해선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구체적으로 피부 개선 및 체지방 감소 등에 효과적으로 알려진 신데렐라주사(티옥트산/알피리포산)는 체중과 관련된 체질량 지수는 생리식염수를 투여한 대조군에 비해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피부 톤을 개선한다는 백옥주사(글루타티온) 역시 생리식염수를 투여한 대조군과 비교해 유의한 차이를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비타민주사(아스코르빈산)는 단기적(1일) 피로 개선 효과를 확인한 문헌이 1건 있지만, 장기적·지속적 효과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마늘주사(푸르설티아민)· 감초주사(글리시리진)·태반주사(자하거추출물/자하거가수분해물)·연어주사(폴리데옥시리보뉴클레오타이드나트륨)·윤곽주사(히알루로니다네)는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는 문헌이 없었습니다. 특히 윤곽주사는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 위해정보자료에서 보톡스를 제외하고 하혈·염증·피부함몰 등 가장 많은 부작용 사례가 접수됐습니다.

연구책임자인 보의연 이민 정책연구팀장은 “현재로서는 문헌의 양이 많지 않아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는 부족하지만, 의료현장에서는 효과를 체감하는 경우도 있어 효과의 유무는 단언할 수 없다”면서도 “중대한 위해사례 부작용이 지속적으로 보고되는 만큼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그는 이어 “대한의사협회의 ‘정맥영양주사요법 사용 권고지침’을 준수하고 환자에게 허가 외 사용 및 부작용에 대한 충분한 정보 제공 및 동의를 받는 등 국민이 안전에 위협을 받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돈 세는 남자의 기업분석 '카운트머니' [네이버TV]

경제를 실험한다~ '머니랩' [네이버TV]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