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치성 癌 정복 머잖았다" 암세포만 죽이는 'NK 세포치료제' 상용화 성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과학기술계 연구 성과와 최신 이슈를 공유하고 토론의 장을 제공하는 '과학자 소통 포럼'을 오는 28일 온라인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최인표 박사가 '항암 NK세포 치료제'를 주제로 조혈 줄기세포로부터 NK세포를 분리, 분화해 대량 증식하는 원리를 살피고, 이를 이용해 급성골수성백혈병 등 난치성 암을 공격해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면역 세포치료제 연구과정을 공유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최인표 생명연 박사, NK 세포치료제 개발 강연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과학기술계 연구 성과와 최신 이슈를 공유하고 토론의 장을 제공하는 ‘과학자 소통 포럼’을 오는 28일 온라인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최인표 박사가 ‘항암 NK세포 치료제’를 주제로 조혈 줄기세포로부터 NK세포를 분리, 분화해 대량 증식하는 원리를 살피고, 이를 이용해 급성골수성백혈병 등 난치성 암을 공격해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면역 세포치료제 연구과정을 공유한다.
자연살해세포로도 불리는 NK세포는 인체 혈액 면역세포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는 면역세포로 암세포 살상기능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항암면역세포다.
글로벌 항암 시장을 이끌 연구자로 평가받고 있는 최 박사는 서울대학교에서 농생물학을 전공하고, 미국 앨라배마대학교 세포생물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면역치료제연구센터에서 NK세포 및 이를 이용한 세포치료제 개발을 연구하고 있다. 지난 30년간 축적해 온 연구결과를 기술 이전에 성공해 상업화를 앞두고 있다.
강연 이후에는 유향숙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명예연구원이 좌장으로 나서 참여자와 함께 심층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포럼 참가신청 및 사전 질문 접수는 KIRD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KIRD 유튜브 채널 ‘연구자 TV’를 통해 생중계된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지영, 갑상선암 투병 근황… "수술 위해 입원"
- BTS 유엔총회 등장에 전세계 열광…유엔부총장 “감사합니다”
- 박소현, 30년째 체중 47kg·허리둘레 25인치… 비결은?
- "패배자 새X" 개그맨에 욕설 퍼부은 與청년대변인 해명은?
- ‘역도 전설’ 장미란 선수 근황은?… "대학 교수직 충실…최근 이사"
- 송가인, 추석 단독 콘서트 실황으로 흥과 노래, 감동, 희망 보여줬다
- [영상]한밤중 태블릿 들고 기저귀 차림 2세 남아 도로 질주
- “주식 대신 여기에 투자했더니”…‘롤린’으로 50배 벌었다?
- 남궁민, 64kg→78kg 벌크업은 약물로?…전문가 의견은?
- ‘계란 노른자가 아니다’ 콜레스테롤 주범은…[식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