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케이, 특허 소송 이슈로 향후 성장률 희석 불가피..목표가↓-삼성

양희동 입력 2021. 9. 23. 07: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증권은 티씨케이(064760)가 특허 소송 이슈로 센티먼트 악화 및 향후 성장률에 대한 희석이 불가피하다고 전망했다.

배현기 삼성증권 연구원은 "특허로 인한 센티먼트 및 독점력에 대한 의심 본격화로 프리미엄 희석은 불가피하다"며 "9월 2일 sIc 소재 및 SiC 복합 소재 관련 특허 관련해서 특허법원이 특허 무효 판결(티씨케이 패소)에 따라 티씨케이의 주가는 급락하였으며 현재 소폭 회복이 나타나는 모습"이라고 짚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삼성증권은 티씨케이(064760)가 특허 소송 이슈로 센티먼트 악화 및 향후 성장률에 대한 희석이 불가피하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고객 낸드 투자가 내년 상반기 중 본격화될 예정이라 낸드 관련 퀄러티 네임으로 재조명 받게 될 것으로 평가했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는 25만원에서 18만원으로 28% 하향했다. 티씨케이의 현재 주가는 지난 17일 종가 기준 14만 3000원이다.

배현기 삼성증권 연구원은 “특허로 인한 센티먼트 및 독점력에 대한 의심 본격화로 프리미엄 희석은 불가피하다”며 “9월 2일 sIc 소재 및 SiC 복합 소재 관련 특허 관련해서 특허법원이 특허 무효 판결(티씨케이 패소)에 따라 티씨케이의 주가는 급락하였으며 현재 소폭 회복이 나타나는 모습”이라고 짚었다. 이어 “이로 인해서 티씨케이의 향후 성장률에 대한 의문점들이 생기는 부분은 불가피하다”며 “향후 2년까지의 성장률 훼손은 제한적이라는 판단하지만 그 이후에 대한 성장률에서는 SiC링의 성장률을 티씨케이가 온전히 흡수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 되는 모습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었다.

삼성증권은 티씨케이가 SiC링에서 애프터마켓(칩메이커 직납) 시장의 비중이 향후 확대될 것으로 추정했다.

배 연구원은 “SiC링 비포마켓에서 존재하던 압도적 점유율도 향후 하나머티리얼즈 등의 경쟁사의 진입속도에 따라 점유율이 소폭 줄어들 가능성이 존재한다”며 “이에 따라 그동안 부여되던 티씨케이의 멀티플 프리미엄 희석은 불가피할 것이라 생각하며 시장은 해당 프리미엄 희석 정도에 대한 고민 속 주가는 하향조정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티씨케이의 멀티플이 경쟁사 대비 약 20% 프리미엄 수준으로 수렴할 것으로 추정한다”고 설명했다.

삼성증권은 티씨케이의 경쟁력은 특허 뿐 아니라 기술력과 생산능력에서 차별화가 그동안 존재해왔다고 평가했다.

배 연구원은 “현재 기준, 티씨케이의 장비 하나당 생산능력은 경쟁사 대비 약 3배 수준 큰 것으로 파악되고, 이는 수율이 높으며 ‘CVD 로우’(row) 장비에 대한 노하우 등 기술력이 존재하기 때문”이라며 “비포마켓 업체로서 글로벌 식각장비업체와의 관계 및 신뢰도가 오랫동안 형성되어 왔고, 따라서 비포 내 지위가 급격히 악화될 가능성은 제한적이지만 애프터의 침투율이 예상보다 빠르게 커질 가능성은 존재한다”고 전했다.

양희동 (eastsun@edaily.co.kr)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