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백신외교' 빛났다..BTS와 희망메시지 전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76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백신 교환 및 투자 유치, 해외 백신 지원 등 전방위 백신 외교에 나서며 백신허브 구상에 속도를 냈다.
양국 정부는 지난 8월 말부터 백신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백신 상호 공여 가능성을 논의해왔고, 지난 20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정상회담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 백신 기업 싸이티바 5250만 달러 국내 투자
'미래문화특사' BTS와 유엔총회 곳곳 누벼
[파이낸셜뉴스] 제76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백신 교환 및 투자 유치, 해외 백신 지원 등 전방위 백신 외교에 나서며 백신허브 구상에 속도를 냈다.
22일 범정부 백신도입 태스크포스(TF)는 영국 정부와 백신 상호 공여 약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영국 정부로부터 화이자 백신 100만 회분을 공급받고 12월 중 분할해 반환한다.
양국 정부는 지난 8월 말부터 백신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백신 상호 공여 가능성을 논의해왔고, 지난 20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정상회담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
해외 백신기업의 첫 국내 투자 유치도 성공했다.
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1일 열린 한미 백신협약 체결식에서 미국의 백신 원부자재 생산기업 싸이티바는 한국에 2024년까지 5250만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 한미 양국 백신기업간, 연구기관간 총 8건의 협력 양해각서(MOU)도 체결됐다. 문대통령은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백신 파트너십 구축에 합의한 뒤 4개월 만에 달성한 중요한 성과"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아울러 문대통령은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오는 10월 중 베트남에 100만회 분 이상의 코로나19 백신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국이 해외에 백신을 직접 지원하는 것은 처음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유엔 총회 기간 동안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로 임명된 방탄소년단(BTS)와 함께 미래세대에 희망 메시지를 전달했다.
문 대통령과 BTS는 '지속 가능 발전 목표'라는 뜻의 SDG 모멘트 개회식에 함께 참석했고, 이후 진행된 유엔 측과 인터뷰에서는 지속가능 발전 목표를 위한 미래세대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구했다.
또 미국 유력 언론인 ABC와의 인터뷰에도 같이 출연했다. 문 대통령은 기후변화, 팬데믹 등 글로벌 현안 해결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과 한반도 평화에 대해, BTS는 특사로서의 역할과 포부, 그들의 선한 영향력 등을 세계에 알렸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팩트체크] 10억원 이상 있으면 한국에서 부자다?
- 바람부부 아내 "남편, 관계 중 야동 속 女와 비교"
- 김사랑, 요즘 뭐하나 했더니…"흥국 화이팅"
- 배우 김보미, 출산 5일만에 안타까운 소식…무슨 일이
- 박하선 "남편 류수영, 5명과 키스신…동네 개냐"
- "왜 안먹어요 석열씨, 어젠 소세지 나왔는데"..尹에 구치소 식사 권하는 조국 대표?
- 금나나, 26세연상 재력가와 결혼 후…변함없는 미모
- 전주 주차장서 20대 숨진 채 발견…남성 옆에는 전동킥보드
- '검사♥' 김수민, 男 대시에 당혹…"유부예요"
- 직장동료 살해후 아내 성폭행, 4살 자녀는 지켜봤다...'인면수심' 40대의 최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