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선언 제안에..與 "통일 첫걸음" 野 "어느나라 대통령인가"

홍준석 2021. 9. 22. 16: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야는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간 종전선언을 제안한 것과 관련해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이 종전선언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한반도 평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었다고 평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한반도 종전선언' 추진 (PG) [김민아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강민경 홍준석 기자 = 여야는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간 종전선언을 제안한 것과 관련해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이 종전선언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한반도 평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었다고 평가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종전선언은 한반도 평화를 안착시키고, 민족 염원인 통일을 이루는 길로 나아가는 실질적 첫걸음"이라며 "민주당은 이를 적극 지지하며 정부의 노력에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제안을 계기로 한반도 주변국들의 대화가 재개되길 강력히 기대한다"고 했다.

다만 "한반도 평화 정착은 우리 정부의 의지만으로는 불가능하다"면서 북한의 태도 변화를 촉구하며 "북한도 3년 전 능라도 경기장에 모인 15만 평양 시민 앞에서 남북의 정상이 했던 평화의 약속을 잊지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준석, 출국 앞서 (영종도=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2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에서 미국으로 출국하기에 앞서 인터뷰하고 있다. 2021.9.22 pdj6635@yna.co.kr

반면 국민의힘과 소속 대권주자들은 맹공에 나섰다.

이날 방미길에 오른 이준석 대표는 "대북 정책이 상당히 폐기되는 수순으로 가야 하는 상황"이라며 "임기 말에 새로운 제안을 하기보다는 지금까지 했던 것들을 잘 마무리하고 잘못된 점이 있으면 재검토하는 과정을 거치면 좋겠다"라고 지적했다.

김연주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의 연설에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시험에 관한 언급이 없다면서 "평화는 선언으로 찾아오는 것이 아니며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실제로 보여줄 때 가능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회견에서 "종전선언은 그냥 정치선언"이라며 "(북한이) 군사적 도발을 계속 감행하는 지금 상황에 비춰서도 합당하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SNS에서 "한반도의 전쟁 위기는 종전선언이 아니라 김정은 정권이 핵무기를 포기하고 북한 주민들을 사람답게 대우할 때 해결된다"라며 "문 대통령이 과연 어느 나라 대통령인지 의아하다"라고 비꼬았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도 "문재인 정권은 북한이 쏘는 미사일을 종전선언의 축포쯤으로 생각하는 것 아닌지 모르겠다"라며 "구체적인 방안 없이 실체 없는 평화만을 외치는 종전선언 제안은 허상만 좇는 것"이라고 강변했다.

honk0216@yna.co.kr

☞ 마을 여성 2천명 옷 빨래하는 강간 미수범…그는 왜?
☞ 고3 학생이 한국 복싱 최초 '10체급 석권' 대기록
☞ 러시아 할머니의 '괴력'…20대 강도 물리치고 가방 지켜내
☞ 북한 현송월·김여정 옷차림에 담긴 '숨은 공식'
☞ '막장' 대명사 '사랑과 전쟁' 부활…원년 배우 총출동
☞ '성폭행' 강지환, 드라마 제작사에 패소…53억 물어낼 판
☞ 목포 아파트서 40대 여성 판사 숨진 채 발견
☞ 집없어 청약통장 못 만들어봤다?…윤석열 또 말실수
☞ 배우 이연두 다음 달 결혼…웨딩 화보 공개
☞ 금발에 푸른 눈이라서?…'실종 백인여성 증후군'이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