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더컵 골프,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대비 특별 규정 도입

김동찬 입력 2021. 9. 22. 13: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1년 늦게 열리는 올해 라이더컵 골프 대회에 코로나19 관련 특별 규정이 도입됐다.

또 이번 대회에는 경기 도중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대비해 양 팀 단장이 특별 규정 도입에 합의했다.

라이더컵 마지막 날에는 미국과 유럽의 선수 12명씩 일대일로 맞붙는 싱글 매치플레이가 열리는데 이때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올 경우를 대비한 규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라이더컵 대회를 앞두고 연습 중인 미국 선수들. [EPA=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동찬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1년 늦게 열리는 올해 라이더컵 골프 대회에 코로나19 관련 특별 규정이 도입됐다.

미국 골프 전문 매체 골프 채널은 22일 올해 라이더컵 골프 대회를 앞두고 미국과 유럽 단장 간 합의사항을 보도했다.

24일 미국 위스콘신주 헤이븐의 휘슬링 스트레이츠에서 개막하는 미국과 유럽의 남자 골프 대항전 라이더컵은 원래 2020년에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으로 인해 올해로 1년 미뤄졌다.

또 이번 대회에는 경기 도중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대비해 양 팀 단장이 특별 규정 도입에 합의했다.

이는 대회 마지막 날 싱글 매치플레이에 적용될 가능성이 있는 내용이다.

라이더컵 마지막 날에는 미국과 유럽의 선수 12명씩 일대일로 맞붙는 싱글 매치플레이가 열리는데 이때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올 경우를 대비한 규정이다.

양 팀 단장은 미리 상대 팀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올 경우 싱글 매치플레이에서 제외될 선수 3명의 이름을 차례대로 밀봉된 봉투 안에 적어 와야 한다.

예를 들어 미국 팀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1명 나왔다면, 유럽 단장이 이름을 적어온 선수 3명 가운데 맨 1순위로 적힌 선수가 싱글 매치플레이에서 빠진다.

그리고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와 유럽에서 제외된 선수의 경기는 무승부로 처리되는 방식이다.

만일 양 팀에서 1명씩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 그 선수끼리 경기가 성사된 것으로 간주하고 이를 무승부로 집계한다.

즉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와 싱글 매치플레이에 나가지 못하더라도 해당 팀의 기권패가 아닌 무승부가 되는 것이다.

라이더컵 개막을 앞두고 연습 라운드에 나선 유럽의 플리트우드. [AFP=연합뉴스]

이 규정은 대회 1, 2일 차에는 적용될 가능성이 희박하다. 1, 2일 차에는 2인 1조 경기가 진행되며 동시에 8명이 뛰게 되므로 남은 4명이 교체로 투입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대회 개막 전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 단장이 대체 선수를 지명해 교체할 수 있다.

라이더컵은 원래 이와 비슷한 부상자 관련 규정이 있다.

부상 등의 이유로 마지막 날 싱글 매치플레이에 나오지 못하는 선수가 발생할 때를 대비해 양 팀 단장은 선수 1명의 이름을 비공개로 정해뒀다가 상대 팀에서 부상자가 나와 경기를 치르지 못할 경우 해당 선수가 빠지면서 그 매치 플레이 경기는 무승부로 처리한다.

최근 이 규정이 실제로 적용된 것은 1993년 대회다.

당시 유럽의 샘 토런스(스코틀랜드)가 부상 때문에 대회 마지막 날 경기에 뛸 수 없게 되자 미국의 래니 왓킨스가 빠지면서 토런스와 왓킨스 경기가 무승부로 집계됐다.

emailid@yna.co.kr

☞ 배구 이재영·다영 자매 그리스 갈까… 24일 운명의 날
☞ 미필도 '장비빨에 명중'…여기자의 '미래 육군' 체험기
☞ 말 타고 가축 몰이하듯… 채찍 휘두르며 난민 향해 돌진
☞ 배우 서이숙 측, 가짜 사망뉴스에 "고소 준비 중"
☞ 中과학자들, 박쥐에 변종 코로나바이러스 전파 세우고…
☞ "기저귀 많이 갈았다" 영국 총리 자녀 수 의문 풀렸다
☞ "험담하고 다녀서" 추석날 무차별 흉기 난동에 5명 사상
☞ 약혼남과 자동차여행 떠났다 실종된 여성, 시신으로 발견
☞ 'D.P.' 촬영지 부산 광안동 지하 벙커를 아십니까?
☞ 음주운전 적발된 20대, 빨대는 왜 깨물었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