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변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전력

김잔디 2021. 9. 22.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셀트리온이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을 주도하는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한 치료제 개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정식 품목허가를 획득한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CT-P59·성분명 레그단비맙) 뿐만 아니라 변이에 대응할 수 있는 칵테일 항체 'CT-P63'의 임상에도 속도를 내는 중이다.

CT-P63은 셀트리온이 코로나19 항체치료제의 개발 초기에 확보한 중화항체 후보군에서 발굴한 항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식 품목 허가된 렉키로나, 변이 효능 시험 속도..이달 중 결과 분석
변이 대응하는 항체치료제 후보물질 'CT-P63' 임상 1상, 유럽서 개시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셀트리온이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을 주도하는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한 치료제 개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정식 품목허가를 획득한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CT-P59·성분명 레그단비맙) 뿐만 아니라 변이에 대응할 수 있는 칵테일 항체 'CT-P63'의 임상에도 속도를 내는 중이다.

22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이달 중 폴란드에서 'CT-P63'의 안전성 등을 확인하기 위한 임상 1상을 개시한다.

임상 1상은 건강한 성인 24명을 대상으로 CT-P63과 위약(가짜약)을 비교해 안전성 등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연내 결과를 도출하는 게 목표다.

CT-P63은 셀트리온이 코로나19 항체치료제의 개발 초기에 확보한 중화항체 후보군에서 발굴한 항체다. 셀트리온은 CT-P63을 렉키로나의 '백업' 개념으로 개발하고 있다.

향후 CT-P63과 렉키로나를 병용 투여해 다양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CT-P63은 비임상 시험 등에서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중화능이 떨어지지만, 변이에 대해서는 더 강한 중화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셀트리온은 델타 변이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렉키로나의 효능 분석 결과를 이달 중에 도출할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델타 변이가 우세종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한 지난 7월 중순 이후부터 렉키로나를 투여받은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효능을 분석해왔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이번 연구는 렉키로나를 투여받은 코로나19 환자 대상의 일종의 후향적 연구"라며 "이달 중에 결과 분석을 마무리할 예정이지만 공개 시점은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 · 백신 개발 추진 (PG) [장현경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jandi@yna.co.kr

☞ 한국, 베트남에 백신 100만회분 지원키로…외국에 첫 백신 지원
☞ 배우 서이숙 측, 가짜 사망뉴스에 "고소 준비 중"
☞ 약혼남과 자동차여행 떠났다 실종된 여성, 시신으로 발견
☞ 與청년대변인 '패배자 새X' 막말 논란…野 "GSGG 이어 또?"
☞ "도망가면 죽어" 전 여친 열흘 넘게 감금하고 "여행했다" 발뺌
☞ 남아공 보호종 펭귄 64마리 떼죽음…벌떼에 쏘인 듯
☞ 일본 1913년생 할머니들 '최고령 일란성 쌍둥이' 신기록
☞ 여친과 성행위한 중학생 성폭력범 될 뻔…법원 "징계 취소"
☞ "춤추는데 허락은 필요없죠" 유엔총회장 누빈 BTS
☞ 추석 연휴 지인과 술 마시던 남성 오피스텔 20층서 추락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