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숙 여사, BTS와 '메트' 방문.."문화유산이 외교사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76차 유엔 총회 계기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뉴욕을 방문 중인 김정숙 여사는 20일(현지시간)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로 임명된 방탄소년단(BTS)과 함께 미국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한국실을 방문했다.
한편 김 여사와 미래문화특사 등 한국방문단은 한국실 방문 이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관계자들에게 오는 12월 개막 예정인 '한국 나전칠기 특별전'에서 선보일 수 있도록 한국 공예품을 전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제76차 유엔 총회 계기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뉴욕을 방문 중인 김정숙 여사는 20일(현지시간)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로 임명된 방탄소년단(BTS)과 함께 미국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한국실을 방문했다.
이날 방문에는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조윤증 뉴욕한국문화원장, CEO 다니얼 와이스, 관장 맥스 홀라인, 동양미술부 체어맨 맥스웰 헌 등이 함께했다.
세계 3대 미술관으로 꼽히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은 1870년 뉴욕시에 설립된 미국 최대 규모의 미술관이다. 2019년에는 700만 명 이상이 방문, 전 세계에서 네 번째로 방문객이 많은 박물관으로 꼽힐 만큼 명성이 높은 곳이다. 1998년 개관한 한국실은 전담 큐레이터를 고용, 다양한 주제로 특별전시를 개최하며 세계인들에게 한국문화와 예술을 알리는 한류 전초기지의 역할을 하고 있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한국실은 해외에 설치한 대표적인 한국실로, 박물관 위상이나 관람객 수를 고려할 때 한국실 홍보 효과가 큰 편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외국 소재 박물관의 한국실 거점관 선정 및 지원 협의(2014년)에 따라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과 2015년 1차 지원협약, 2019년 2차 지원협약을 체결하고 한국 관련 특별전 및 프로그램 운영, 한국실 전시교체, 연구자 교류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한국실 개선과 특별전 개최, 지속적인 신규 전시품 소개로 미국 내 한국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있다.
김 여사는 이날 한국실에서 금동반가사유상, 달항아리, 상감청자, 조선시대 흉배, 화조 병풍 등과 현대 분청사기, 현대의 여성용 흉배 등을 관람하며 "K-컬처의 나라 한국에서 온 다양한 문화유산과 현대의 작품들이 문화외교사절 역할을 하고 있다"며 "메트의 한국실이 한국과 한국미를 세계인에게 전하는 뜻깊은 공간이 되기를 바란다"는 말했다.
한편 김 여사와 미래문화특사 등 한국방문단은 한국실 방문 이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관계자들에게 오는 12월 개막 예정인 '한국 나전칠기 특별전'에서 선보일 수 있도록 한국 공예품을 전달했다. 한국의 전통직물인 삼베를 천연 옻칠로 겹겹이 이어붙여 만든 정해조 작가의 작품 '오색광율(五色光律)'은 영국 대영박물관, 미술 필라델피아 미술관, 영국 V&A박물관 등 세계 유수의 전시관에서 소장 전시되면서 한국의 생활전통과 철학을 깊이있게 담아내는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황희 문화부 장관은 이 작품에 대해 "다양한 색과 표정을 담고 있는 오색광율은 함께한 문화특사 BTS가 각자의 다양한 매력으로 항상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비슷한 점이 많다"며 "이 작품을 통해 메트로폴리탄을 찾는 세계인들에게 우리 한국문화 고유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2년간 7번 임신' 본능아내 "남편과 부부관계 싫진 않아"
- "정우성·문가비 만남, 오래된 現연인과 잠시 헤어졌을 때"…새 주장(종합)
- 박나래, 얼굴에 멍 자국 "강남 아빠한테 맞았다"
- 한가인 "소개팅 경험 有…남친 군대 있을 때 나갔다"
- 유흥주점 30대 여성 숨진 채 발견…바닥에 피 흥건
- 이영애, '김여사 연관설' 제기한 유튜버 상대 손배소 패소
- 포클레인에 결박 당한 전처…1년 헬스로 힘 키워 전 남편 보복 살인
- 국제부부 남편 "외도 했지만 성관계 無…벌거벗고 스킨십만"
- '햄버거집 계엄 모의' 노상원…성폭력 전과에 역술인 활동까지
- 1등 나오자 "너도 빨리 사"…회사 동료 10억씩 복권 당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