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푸틴?..러시아 총선에서 집권당 46% 득표 선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야권의 부재 속에 치러진 러시아 총선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정치적 지지기반인 통합러시아당이 40% 이상의 득표율로 선두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현지시간) 러시아 관영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선거관리위원회(CEC)는 개표가 50%가량 진행된 가운데 통합러시아당이 46.17% 득표율로 선두에 있다고 밝혔다.
투표 종료 직후 발표된 '사회마케팅연구소'의 출구조사에서도 통합러시아당이 45.2%의 득표율로 승리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사흘간 진행
수감중인 나발니, 선거운동 안 먹혀
[헤럴드경제]야권의 부재 속에 치러진 러시아 총선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정치적 지지기반인 통합러시아당이 40% 이상의 득표율로 선두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현지시간) 러시아 관영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선거관리위원회(CEC)는 개표가 50%가량 진행된 가운데 통합러시아당이 46.17% 득표율로 선두에 있다고 밝혔다.
CEC는 전날 오후 6시(모스크바 시간)까지 집계된 투표율이 45.15%라고 밝혔다. 투표는 코로나19여파로 지난 17일부터 지난 19일까지 사흘 동안 진행됐다.
통합러시아당에 이어 제1야당인 공산당은 21.36%, 자유민주당은 8.07%, 정의러시아당은 7.62%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투표 종료 직후 발표된 ‘사회마케팅연구소’의 출구조사에서도 통합러시아당이 45.2%의 득표율로 승리할 것으로 예측됐다. 승리가 확실시되자 통합러시아당의 지지자들은 푸틴 대통령을 연호하며 환호했다.
푸틴 대통령의 정치적 지지기반인 통합러시아당의 승리는 푸틴 대통령의 안정적인 정권 유지와도 직결된다.
수감 중인 알렉세이 나발니 등 야권 정치세력의 손이 꽁꽁 묶인 상황에서 대다수 전문가는 집권당이 총선에서 무난히 승리할 것으로 일찌감치 내다봤다.
이 때문에 이번 선거에서는 지난 선거처럼 통합러시아당이 득표율 50%를 넘는 확실한 승리를 거둘 수 있을지에 더욱 관심이 쏠렸었다.
통합러시아당은 2016년 선거에서 54.2%의 더 높은 정당 득표율로 독자적으로 헌법 개정을 성사시킬 수 있는 개헌선(3분의 2 의석)을 크게 웃도는 343석을 확보했다.
개표가 더 진행돼야겠지만 이번 선거에서 통합러시아당은 지난 선거보다 조금 줄어든 의석수를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AFP 통신은 수년간 이어진 불안정한 생활 수준 문제와 수감 중임에도 나발니가 벌인 조직적인 투표 운동이 피해를 줬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번 선거에서 나발니 진영은 ‘스마트 보팅(smart voting)’ 운동을 벌였다. 스마트 보팅은 나발니가 수감 전 역대 선거에서 펼친 선거운동으로 여당인 통합러시아당 후보를 보이콧하고, 대신 경쟁력 있는 야당 후보를 지지하도록 촉구하는 운동이다.
앞서 나발니는 옥중 메시지를 통해 추천 야당 후보 목록을 담은 스마트 보팅 앱을 다운로드할 것을 지지자들에게 호소했다.
이번 총선은 5년 임기의 하원 의원 450명을 선출하기 위한 것이다.
전체 의원 중 절반인 225명은 지역구별 의원 후보에게 직접 투표하는 지역구제로, 나머지 225명은 정당에 대한 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각 정당이 득표한 비율에 따라 일정 수의 의석을 배분받는 비례대표 정당명부제로 뽑힌다.
onlinenews@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차은우 닮은꼴’ 공대생 등장…그의 정체는?
- 뉴욕 식당서 백신 증명 놓고 여성들 주먹다짐
- “자기 전에 스마트폰 자주 보세요?” 건강에 무슨 문제가…
- ‘니가 왜 거기서 나와?”…가정집 냉동고에서 발견된 ‘160㎏ 호랑이 사체’
- ‘장제원 아들’ 무면허 운전·경찰관 폭행 사과…“죗값 받겠다”
- 이혼소송 중 배우자 집 외벽 타고 주거침입 남편, 벌금형
- “중국 또 억지” 드라마 속 ‘김유정 한복’ 중국 거라고?
- “오열할 뻔” 퇴근길 시민 울린 4호선 안내방송
- 변비 해결사 ‘이것’ 당뇨병 환자한테도 통한다?
- [영상] “고래에 사람같은 손가락이 있다” 본적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