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 필기는 AI가 대신"..인기 끄는 음성인식 서비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복잡한 발표 내용이나 대화를 실시간으로 받아써 주는 인공지능(AI) 음성 인식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20일 IT업계에 따르면 국내 AI 음성인식 서비스의 선두주자인 네이버는 지난해 12월 '클로바노트'를 출시했다.
업계 관계자는 "음성인식·문자 변환 기술은 한참 전부터 존재했지만, 딥러닝과 같은 AI 기술이 등장하면서 품질이 획기적으로 향상됐다"며 "데이터가 쌓일수록 AI 엔진이 정교해지는 만큼 적용 분야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장우리 기자 = 최근 복잡한 발표 내용이나 대화를 실시간으로 받아써 주는 인공지능(AI) 음성 인식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코로나19 상황 장기화로 화상회의 등 원격 업무가 잦아지면서 직장인 이용자들도 대폭 늘어나는 추세다.
20일 IT업계에 따르면 국내 AI 음성인식 서비스의 선두주자인 네이버는 지난해 12월 '클로바노트'를 출시했다.
클로바노트는 수업 필기나 회의록 작성, 통화 내역·상담 기록 관리 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앱으로 이달 초 이미 누적 다운로드 80만건을 돌파했다.
지난달 월간 사용자 수(MAU)는 27만명, 가입자 수는 70만명을 넘어서며 올 1월 대비 각각 4.6배, 9.5배 증가했다.
클로바노트에서는 긴 문장 인식은 물론 참석자별 음성 차이를 구분해 대화 형태로 기록도 가능하다. 최근에는 글로벌 시장을 의식해 영어와 일본어 변환 서비스도 추가됐다.
스타트업들도 음성 기록 시장에 활발히 나서고 있다.
리턴제로의 앱 '비토'는 통화 음성을 메신저 대화처럼 말풍선에 담아 보여주는 게 특징이다.
지난해 4월 출시돼 전화 업무가 잦은 영업직이나 음성 통화가 어려운 청각장애인 사이에서 화제가 됐다.
최근에는 사람의 육성과 ARS(자동응답시스템) 음성을 구별하는 기술이 탑재됐으며, 추임새를 걸러내고 대화를 요약하는 기능 등이 앞으로 추가될 예정이다.
비토는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확보한 한국어 음성 빅데이터가 AI 학습에 활용돼 기술을 정교화하고 음성 인식률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유튜브 등 동영상 플랫폼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영상 편집 시 자동으로 자막을 달아주는 서비스도 생겼다.
보이저엑스의 영상 편집 프로그램 '브루'는 영상 속 음성을 자동으로 인식해 자막으로 바꿔 준다.
영상을 돌려보며 일일이 자막을 붙이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 유튜버들로부터 편집 시간을 줄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음성인식·문자 변환 기술은 한참 전부터 존재했지만, 딥러닝과 같은 AI 기술이 등장하면서 품질이 획기적으로 향상됐다"며 "데이터가 쌓일수록 AI 엔진이 정교해지는 만큼 적용 분야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iroowj@yna.co.kr
- ☞ 미 '베이비샤워'에서 선물 놓고 다투다 총격…3명 부상
- ☞ 람보르기니가 업무용?…법인세 탈루 통로 된 슈퍼카
- ☞ 장제원 아들, 무면허 운전·경찰관 폭행 혐의로 체포
- ☞ 자영업자 또 극단 선택…실종 3개월 만에 야산서 발견
- ☞ 가정집 냉동고서 '무게 160kg' 호랑이 사체 나와
- ☞ 퇴근길 지하철 방송에 시민들 오열…"데이트폭력에 가족이 사망"
- ☞ 광주 아파트서 몸 묶인 여성 시신 발견…용의자 긴급체포
- ☞ 北김정은 대역 의혹 제기돼…무엇이 달라졌길래
- ☞ 18만대 이상 팔렸다는데…무조건 퇴출이 답일까?
- ☞ 두테르테와 맞선 필리핀 복싱 영웅 파키아오 대선 출마 선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대통령 투표도 그냥 하는데 이장 투표에 250만원?
- '욕구 거부→살해' 어느 사이코패스 상습살인범의 '살인 공식'
- 동성애 금지 두바이서 비욘세 300억원 공연…성소수자들 비판
- 폭설로 항공기 결항돼 출근 못하면 연차 안 쓰고도 쉴수 있을까
- 美 방송인 제이 레노, 얼굴 화상 이어 오토바이 사고 골절상
- "딴 남자 사귀나" 이혼한 아내 폭행·감금, 218회나 문자·전화
- 빙속 김민석, 벌금 800만원 구형…동계 올림픽 출전 '빨간불'
- '사랑 호르몬' 옥시토신 효과 '글쎄'…40년 정설 '흔들'
- '떼강도 알바'에 일본 발칵…"일당 1천만원" SNS로 유혹
- 강간 범행 후 여성으로 성전환…남·여 구치소 중 어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