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미 송영길 "바이든 대북정책 애매..전략적 인내 가면 안돼"

류지복 2021. 9. 20. 01: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19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대북 정책이 애매한 상태로 있다면서 과거 전략적 인내로 가선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 대표 취임 후 첫 미국 방문에 나선 송 대표는 이날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 도착한 뒤 특파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송 대표는 민주당의 대선 후보가 확정되면 상의해 미국을 함께 방문할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도 대화 의지 있어..민주당 후보 확정되면 다시 방미"
미국 도착한 송영길 대표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19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 도착한 뒤 교포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 네번째가 송 대표. 2021.09.19. jbryoo@yna.co.kr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19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대북 정책이 애매한 상태로 있다면서 과거 전략적 인내로 가선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 대표 취임 후 첫 미국 방문에 나선 송 대표는 이날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 도착한 뒤 특파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미국의 대북정책에 대해 "그냥 구체적 진전 없이 그냥 애매하게 (버락) 오바마 (행정부 때의) 전략적 인내로 가는 것도 아니고 (도널드) 트럼프식 '탑다운'(top down)도 아닌데 애매한 상태로 있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또 오바마식 전략적 인내로 가선 안 된다는 입장을 재차 밝힌 후 바이든 대통령이 내년 11월 미 중간선거 때 국민에게 제시할 수 있고 초당적 성과를 낼 수 있는 부분이 대북 문제라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민주당의 대선 후보가 확정되면 상의해 미국을 함께 방문할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북한이 미국의 잇단 대화 제의에 응하지 않는 상황과 관련해 "북한이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는 것은 대화 의지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 접점에 대한 여러 고민을 (방미 기간) 나눠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워싱턴에서 커트 캠벨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도태평양 조정관을 비롯해 행정부와 의회, 싱크탱크 주요 인사를 만나 한미동맹의 포괄적 강화 방안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재개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송 대표의 해외 순방은 지난 5월 당 대표 취임 후 이번이 처음이다. 비서실장인 김영호 의원과 이용빈 대변인, 김병주 의원 등이 동행했다.

jbryoo@yna.co.kr

☞ 장제원 아들, 무면허 운전·경찰관 폭행 혐의로 체포
☞ 자영업자 또 극단 선택…실종 3개월 만에 야산서 발견
☞ 가정집 냉동고서 '무게 160kg' 호랑이 사체 나와
☞ 퇴근길 지하철 방송에 시민들 오열…"데이트폭력에 가족이 사망"
☞ 광주 아파트서 몸 묶인 여성 시신 발견…용의자 긴급체포
☞ 北김정은 대역 의혹 제기돼…무엇이 달라졌길래
☞ 18만대 이상 팔렸다는데…무조건 퇴출이 답일까?
☞ 두테르테와 맞선 필리핀 복싱 영웅 파키아오 대선 출마 선언
☞ "12억 배상"…부모 허락없이 여학생 머리카락 자른 학교 '혼쭐'
☞ 추석 맞아 고향 찾은 부부, 노모와 함께 숨진 채 발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