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기준금리·국가신용등급..당신이 알아야할 경제지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획재정부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는 정부의 경제 정책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경제 상식도 소개하고 있다.
최근 핫한 메타버스를 비롯해 기준금리, 국가신용등급 등 유튜브에서 안내하는 콘텐츠를 정리해봤으니 추석 연휴 동안 지식을 뽐내보자.
얼마 전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가상 캐릭터로 유튜브에 출연해 한국판 뉴딜 정책을 소개하기도 했는데 이 또한 메타버스의 한 종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상캐릭터 활동하는 가상세계..무한 확장 가능성
게임·엔터 시작해 일상생활까지..실물경제도 영향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기획재정부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는 정부의 경제 정책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경제 상식도 소개하고 있다. 최근 핫한 메타버스를 비롯해 기준금리, 국가신용등급 등 유튜브에서 안내하는 콘텐츠를 정리해봤으니 추석 연휴 동안 지식을 뽐내보자.
메타버스란 ‘초월’을 뜻하는 그리스어(meta)와 세상을 의미하는 영어(universe)의 합성어로 컴퓨터 기술을 통해 3차원으로 구현한 가상세계를 말한다.
한때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면서 동네 곳곳에 숨어있는 ‘포켓몬’을 잡으러 다니던 ‘포켓몬스터’ 게임의 경우 증강현실(AR)을 이용한 메타버스의 많은 종류 중 하나다.
가상현실(VR)보다 한단계 더 진화한 개념이 메타버스인데 아바타, 즉 가상 캐릭터들이 활동하는 무대를 모두 칭한다.
메타버스는 처음 게임분야에서 시작해 융합체 모빌리티, 의료, 교육 등 산업 전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제한된 환경에서 일상생활을 유지하면서 온라인 시장이 확대되고 메타버스와 관련한 시장이나 기술 발전이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다.
가상세계에서 연예인 팬사인회나 콘서트를 열 수 있고 명품 옷, 자동차 등을 가상세계에서 구현된 아바타인 가상 캐릭터로 경험할 수 있다. 물리적인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문화·여가 활동을 확장하는데 기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주식 등 금융투자시장에서는 메타버스를 미래 산업의 선도 기술로 주목하고 있다.
메타버스는 게임과 엔터테인먼트의 영역을 넘어 사회 생활의 업무플랫폼으로 확산되고 있어 앞으로 이용자가 콘텐츠를 직접 생산·소비하는 가상경제 생태계가 형성돼 실물경제로 영향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얼마 전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가상 캐릭터로 유튜브에 출연해 한국판 뉴딜 정책을 소개하기도 했는데 이 또한 메타버스의 한 종류다.
정부는 메타버스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다. 최근 발표한 220조원 규모의 한국판 뉴딜 2.0의 핵심 과제는 ‘초연결 신산업 육성을 위한 새로운 디지털 초혁신 프로젝트’로 정했는데 여기에 메타버스를 전면에 내세웠다.
정부는 메타버스의 3차원 가상세계를 통해 펼쳐질 가능성을 신산업에 적용시켜나갈 계획이다.
이명철 (twomc@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연봉 천만원 인상·자사주 달라"..삼성전자 노조 요구안 '논란'
- 김범수 개인회사 자녀들 퇴사…"인재양성으로 사업목적도 바꿀 것"
- "월 500만원 벌고 집 있는 남자"…39세女 요구에 커플매니저 '분노'
- "안전벨트 안 맸네?"…오픈카 굉음 후 여친 튕겨나갔다
- 개그맨 김종국 子, 사기 혐의 피소…"집 나가 의절한 상태"
- [단독]SK 이어 롯데도 중고차 `노크`…대기업 진출 현실화 임박
- "겸허히 받아들여"…프로포폴 실형 면한 하정우, 향후 행보는 [종합]
- '돈나무 언니' 캐시 우드 “비트코인·테슬라로 막대한 수익 얻을 것"
- '尹 장모 대응문건' 의혹에 추미애 "대검이 장모 변호인 역할 한 셈"
- 文대통령, 퇴임 후 '캐스퍼' 탄다.. ‘광주형 일자리 SUV’ 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