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야홍' 20대 남성들은 왜 홍준표를 지지하나

빈재욱 기자 2021. 9. 19. 13: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의 기세가 무섭다.

지난 6~7일 이틀간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전국 성인 남녀 2019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 후보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대의 29.2%가 홍준표 의원을 선택했다.

20대는 전체 후보 중 홍 의원에게 가장 많은 지지를 보냈다.

보수 야권 대선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는 20대 남성의 과반(53.7%)이 홍 의원을 지지한다고 응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의 기세가 무섭다. 홍 의원이 앞으로 넘어야 할 산은 무엇일까. 사진은 지난 9일 홍 의원이 경선후보 공개면접에 참여한 모습. /사진=국회사진취재단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의 기세가 무섭다. 야권 지지율 1위를 기록하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 지지율보다 앞서는 여론조사가 나올 정도로 상승세를 타고 있다. 홍 의원의 지지율 상승 배경에는 20대의 지지가 한몫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7일 이틀간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전국 성인 남녀 2019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 후보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대의 29.2%가 홍준표 의원을 선택했다. 20대는 전체 후보 중 홍 의원에게 가장 많은 지지를 보냈다.

보수 야권 대선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는 20대 남성의 과반(53.7%)이 홍 의원을 지지한다고 응답했다. 20대 중에서도 남성들의 지지도가 높은 상황이다.(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2.2%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20대는 홍 의원의 어떤 점을 마음에 들어하는 것일까. 홍 의원은 화끈하고 분명하다. 지난달 31일 20개월 영아를 성폭행하고 살해한 혐의로 20대 남성이 구속되자 홍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런 놈은 사형해야 하지 않겠냐. 내가 대통령이 되면 반드시 이런 놈은 사형시키겠다"고 적었다. 지난 8일 이재명 지사를 향해 "경기도의 차베스"라며 공격하기도 했다.

기존 정치인이 애매모호한 표현으로 자신을 드러낼 때 홍 의원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로 본인의 생각을 전달하는 점이 20대의 지지를 끌어낸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대선에서 "막말을 한다"고 비판받았던 홍 의원이 이젠 시원함으로 비치고 있다. 분명한 태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20대들에게 홍 의원의 행보가 다른 대선 후보들과 비교해 상식적으로 보일 수 있는 지점이다. 그런 홍 의원에게 20대는 '무야홍(무조건 야권 후보는 홍준표)'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불러준다. 

다만 우려할 만한 점은 확장력에 한계를 보인다는 것이다. 호불호가 명확한 홍준표 의원이 대선에서 끌어당길 수 있는 표가 절반을 넘기 힘들다는 것이다. 

지난 대선에서 받은 24.03% 득표율을 두 배 이상 올리기 위해선 20대 외에도 다양한 연령층의 고른 지지가 필요하다. 지난 10일 국민의힘 경선면접에서 '여성들에게 지지를 많이 받지 못한다'는 지적을 인정했던 홍 의원은 앞으로 여성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공약과 콘텐츠를 어떻게 준비할지 주목된다. 

아직까지 여성 커뮤니티에서는 페미니즘을 비판했던 여명숙 전 게임물관리위원장이 홍준표 의원 캠프에 합류한 것, 과거 '돼지발정제 논란' 등 홍 의원이 여성을 존중하는 느낌을 주지 않는다고 지적하는 상황이다. 

홍준표 의원의 지금까지 기세는 매서웠지만 넘어야 할 산이 많다. 홍 의원의 '마지막 정치 도전'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지켜보는 것도 국민의힘 경선 관람 포인트 중 하나다. 

[머니S 주요뉴스]
"걸그룹인줄…" 홍현희 어떻길래
이민영, 아침부터 '고기' 흡입하는 이유?
에일리, 한 달 만에 11㎏ 감량한 비법은 'ㅇㅇㅇ'
방탄소년단 '지민'이 키스한 폰 뭐지?
"63세 맞아?" 美친 마돈나…망사 스타킹에 파격 패션
'옆구리 타투' 눈길… 티파니영, 그리스 여신이야?
"나? 모델 딸이야"… '변정수 딸' 유채원, 장난 아냐
주얼리 기죽이는 미모… 송혜교, 목걸이 얼마?
'데뷔 13주년' 아이유… 8억5000만원 상당 물품 기부
'극한데뷔 야생돌', 뻔한 오디션이 아니다?

빈재욱 기자 binjaewook2@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