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게시판] SDN 기반 5G 이동통신 특화망 구축 추진 外

조승한 기자 입력 2021. 9. 18.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IT)은 KISTI 연구소기업 트렌토시스템즈와 세종텔레콤과 16일 대전 유성구 KISTI 본원에서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기반 5세대(5G) 이동통신 특화망 구축 및 실증사업 추진과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SDN는 네트워크 제어부를 중앙집중화해 네트워크 자동화와 가상화, 5G 네트워크 자원 조정기술인 네트워크 슬라이싱 서비스 구현을 위한 기술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제공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IT)은 KISTI 연구소기업 트렌토시스템즈와 세종텔레콤과 16일 대전 유성구 KISTI 본원에서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기반 5세대(5G) 이동통신 특화망 구축 및 실증사업 추진과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SDN는 네트워크 제어부를 중앙집중화해 네트워크 자동화와 가상화, 5G 네트워크 자원 조정기술인 네트워크 슬라이싱 서비스 구현을 위한 기술이다.

■ 연세대 공대는 ‘공학의 눈으로 미래를 설계하라’ 도서 판매 수익금 600만 원을 기아대책 인도네시아 해피센터에 기부하기로 하고 16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1공학관에서 수익금 기부식을 열었다. 이 책은 연세대 공대 교수 22명이 공대 각 전공에 대한 대중 이해를 높이기 위해 저술한 교양서다. 2019년 초판 출판 후 지금까지 약 1만 부 판매됐다. 기부금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도시 빈민지역 아동 성경암송대회 운영 및 학생 장학금으로 쓰인다.

■ 한국과학창의재단은 과학과 음악을 접목시킨 과학음악예능 ‘듣고보니 과학 시즌2’ 두 번째 에피소드를 17일 유튜브 채널 ‘The 쉬운과학’에서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에피소드는 지난해 우수과학도서 ‘관계의 과학’을 소재로 통계물리학으로 바라본 소셜미디어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조승한 기자 shinjsh@donga.com]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