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 향후 10년간 상용 항공·디펜스·서비스 분야에서 9조달러 규모의 항공우주 시장기회 전망
보잉(NYSE: BA)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시장 회복세 반영한 상용 항공·디펜스·항공우주 시장에 대한 연간 전망을 발표했다.
보잉의 장기 시장 변동에 대한 분석을 다룬 2021년 보잉 시장 전망보고서(Boeing Market Outlook, BMO)에 따르면 상용기와 서비스 시장은 회복세를 보이는 한편, 전 세계 디펜스·우주·정부 서비스 시장은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보잉이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항공우주 제품과 서비스가 향후 10년간 9조달러에 육박하는 시장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전망치는 1년 전에 8.5조달러, 팬데믹 이전 2019년에 8.7조달러 수준으로 추산됐던 것에 비해 시장의 지속적인 회복세를 반영해 상향 조정된 것이다.
마크 알렌(Marc Allen) 보잉 최고전략책임자(CSO)는 “업계가 회복하고 새로운 글로벌 요구사항을 충족하며 적응함에 따라 항공우주 분야가 장기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연구진은 상상 이상의 빠른 속도로 백신을 공급하고 있으며 승객 역시 항공 여행에 대한 굳은 믿음을 보인다는 사실은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상용 시장 전망보고서
올해 상용 시장 전망보고서(Commercial Market Outlook, CMO)에 따르면 전 세계 시장은 2020년 보고서에서 전망된 견고한 회복세를 반영하고 있다. 국내 항공 여행 수요의 회복을 시작으로 보건 및 여행 관련 규제가 완화되면서 지역 간 여행 시장도 회복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2023년에서 2024년에는 장거리 여행이 팬데믹 이전 수준까지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보잉 시장 전망보고서 중 하나인 상용 시장 전망보고서는 향후 10년간 전 세계적으로 3조2000억달러에 달하는 1만9000대의 상용기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다. 2040년까지의 향후 20년 전망치는 7조2000억달러 규모의 4만3500대로 지난해 전망치 대비 500대 이상 증가한 수준이다.
신규 및 기존 상용기를 화물기로 전화한 기종을 포함한 전용 화물기의 예상 수요 증가가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였다. 상용 시장 전망보고서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시장 확대와 항공 화물의 속도 및 신뢰성에 힘입어 전 세계 화물기에 대한 수요가 2040년까지 팬데믹 이전 수준 대비 70%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스탠 딜(Stan Deal) 보잉 상용기 부문(Boeing Commercial Airplanes)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항공우주 산업은 눈에 띄는 회복세를 보였으며 올해 전망보고서는 시장 회복탄력성에 대한 보잉의 확신을 반영하고 있다”며 “지속하는 도전과제를 현실적으로 바라보고 있지만, 1년간 여객과 정부가 항공 여행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를 보일 때 시장은 빠른 회복세를 보였다. 항공 업계는 사람을 같은 공간에 모으고 중요한 물자를 운송하는 필수적 역할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향후 20년을 전망한 상용 시장 전망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코로나19 백신의 가용성과 보급은 항공 여행이 단기 내 회복하는 데 있어 핵심 요인이다. 백신 보급률이 높은 국가일수록 정부가 국내 제한을 완화하고 국제 여행에 허용함에 따라 항공 여행이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 ·지난해 전망과 동일하게 여객 수송량은 매년 평균 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 상용기 수는 2040년까지 4만9000대를 넘어설 것으로 보이며, 신규 항공기는 중국·유럽·북미·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로 각각 20%씩 인도되고 나머지 20%는 그 외 신흥시장에 인도될 것으로 전망된다. ·팬데믹 이전 전망과 동일하게 신규 단일통로 항공기에 대한 수요는 3만2500대 이상으로 전망되며, 해당 모델은 향후 20년 전망에서도 계속해서 전체 인도량의 75%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항공사들은 기체 전면 보수와 장거리 수송 시장에서의 승객 및 항공 화물 수요의 장기적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서 2040년까지 7500대 이상의 신규 광동형 항공기들이 필요할 것이다. 해당 수치는 2020년 전망치 대비 소폭 상향 조정된 것이나, 2019년 전망치보다는 8% 감소한 수준이다.
상용 시장 전망보고서(CMO)는 상용 항공 산업에 대한 가장 유서 깊은 분석자료로, 항공업계에 대한 가장 포괄적인 분석을 제공하고 있다. 상용 항공 시장 전망보고서 웹사이트에서 더욱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 시장 전망보고서
보잉은 2030년까지 상용 항공과 사업 및 일반 항공 서비스 시장에서 1조7000억달러, 정부 서비스 시장에서 1조5000억달러 등 총 3조 2000억달러 규모의 시장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한다.
고객이 향후 성장을 위해 더욱 민첩한 운영방식에 적응하고 강력한 화물 수요를 맞추려는 필요를 보이면서 애널리틱스, 내부 개조 및 화물기 전환을 포함한 디지털 솔루션은 장기적 서비스에 있어 중요한 축으로 자리매김했다.
기종 전환, 비행 자격증 유지, 팬데믹으로 인한 휴식기 후 서비스를 전면 재개하는 관련 업계 인력의 활동으로 인해 훈련 서비스는 단기 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이 회복됨에 따라 항공기 유지보수, 부품 및 공급망 등 항공기 운용과 직접적 관련이 있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테드 콜버트(Ted Colbert) 보잉 글로벌 서비스 부문(Boeing Global Services)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보잉 글로벌 서비스 부문의 고객은 성장에 대비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항공기 대수가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기체 개조 및 부품 소비 역시 증가하고 있다”며 “기체 준비 태세, 신뢰도, 효율성 제고를 위해 디지털 도구와 서비스를 활용하려는 노력과 함께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서비스 시장 전망보고서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디펜스 및 우주 시장 전망보고서
보잉 시장 전망보고서에 따르면 디펜스 및 우주 시장기회는 향후 10년간 지난해 전망치와 동일하게 2조6000억달러 수준으로 예상된다. 디펜스 및 우주 시장과 같이 안정적인 대규모 시장은 지정학적 안보 위협으로 인한 꾸준한 수요가 발생한다. 이러한 예상 지출은 △군용기 △자율 비행 시스템 △위성 △우주선 등 국내 및 국제 디펜스를 위한 제품의 중요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미국 외 지역에서 해당 지출의 40%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리앤 커렛(Leanne Caret) 보잉 디펜스, 우주 및 안보 부문(Boeing Defense, Space & Security)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위협의 양상이 계속해서 진화하는 상황에서도 전 세계 디펜스 및 우주 시장의 회복탄력성과 안정성을 보인다”며 “미래전에서 승리하려면 속도와 유연성이 필요하다. 보잉은 고객이 향후 수십년 동안 보잉 플랫폼을 이용해 변화의 속도에 맞춰 적응하고 최대한의 가치를 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고안·검증·구축·유지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안전성·품질·진정성이라는 가치에 기반한 보잉의 미션은 전 세계 고객에게 단순하고 효율적인 디지털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디펜스 및 우주 시장 전망보고서 웹사이트에서 더욱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조종사 및 기술자 전망보고서
팬데믹 이후 상용 항공 산업이 회복함에 따라 항공 생태계의 건강, 안전성 및 번영 유지를 위해서는 꾸준한 인력 공급과 효과적인 훈련이 중요하다. 향후 20년간 전 세계 상용기의 운항 및 유지보수에 필요한 인력은 △61만2000명의 조종사 △62만6000명의 유지보수 기술자 △88만6000명의 승무원을 포함한 210만 명 이상으로 예상되며, 이에 새롭게 자격을 취득한 항공 인력에 대한 장기 수요는 여전히 탄탄하다.
자세한 내용은 파일럿 및 기술자 전망보고서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래 예측 진술에 관한 주의사항
본 보도문에 포함된 특정 진술들은 1995년 제정된 민간 안보 소송 개혁법에서 정의된 ‘미래 예측 진술’이다. 이에는 △예상 △예측 △전망 △계획 △확신 △추정 및 비슷한 어휘가 포함된 진술이 해당한다. 보잉의 미래 계획이나 사업 전망, 재정 상태, 영업 결과와 관련이 있는 진술 그리고 특정 역사적 혹은 현재 사실과 직접적 연관이 없는 진술 등이 미래 예측 진술에 포함된다. 미래 예측 진술은 미래 사건에 대한 현재의 추측에 기반한 것이므로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진술은 그 어떤 보장도 하지 않으며 리스크, 불확실성 그리고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 변화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코로나19 팬데믹과 관련 산업의 영향, 737 맥스 기종의 운항 재개 시점 및 여건 등에 대한 규제 허가, 예상 대비 낮은 생산율 그리고/또는 인도율 그리고 고객과 공급사에 대한 고려사항 증가 등을 포함한 737 맥스 기종 관련 사안들, 미국 내 혹은 전 세계적 경제 여건, 당사나 고객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전반적 시장 및 산업 현황, 당사의 상용 항공 고객, 미국 정부 및 공급사에 대한 신뢰, 당사의 항공기 생산 시스템의 전반적인 건전성, 그리고 당사가 수시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공시서류 제출을 통해 공개하는 다른 주요 요소 등의 요인들로 인해, 본 보도문에 담긴 미래 예측 진술과 실제적인 미래 결과는 실질적으로 다를 수 있다. 상기 미래 예측 진술은 오직 본 보도문이 발표된 시점에서의 기업의 관점을 대표하며, 별도의 법적 의무가 있지 않은 이상 당사는 새로운 정보, 미래 사건 등으로 해당 진술을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의무가 없다.
보잉은 세계 최대 항공우주 기업으로 상용기, 디펜스, 우주, 보안 체계를 구축 및 생산하며 150여 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 최대의 수출 기업으로서 보잉은 글로벌 공급 기반을 통해 전 세계 인재와 협업해 경제적 기회를 창출하고 지속 가능성 및 공동체의 영향력을 강화한다. 보잉은 다양성을 기반으로 미래를 위한 혁신을 제고하고 안전성, 품질 및 진정성이라는 당사의 핵심 가치를 실천한다.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출처:보잉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G화학, 모빌리티 접착제 시장 본격 공략 - 뉴스와이어
- 동아제약 ‘2024 FAPA 서울총회’ 참가해 제품력 알려 - 뉴스와이어
- 관객의 사연을 담은 이색 뮤지컬 ‘힐링 인 더 라디오’ 시즌 5, 11월 14일 시작 - 뉴스와이어
- SK네트웍스, 말레이 선웨이 그룹과 맞손… AI 중심 사업 시너지 추진 - 뉴스와이어
- AI 앱 수익은 51% 급증하며 20억달러 돌파… 올해 33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 - 뉴스와이어
- 녹십자수의약품, 호주 The VET Expo 2024 참가… K-펫바이오 시장 공략 가속화 - 뉴스와이어
- 삼성전자,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 암호 모듈 보안 인증 획득… 안전성 입증 - 뉴스와이어
- 삼성SDS, 3분기 매출 3조5697억원·영업이익 2528억원 잠정실적 발표 - 뉴스와이어
- 롯데카드, 롯데렌탈과 손잡고 베트남 현지 ‘장기렌터카 전용카드’ 출시 - 뉴스와이어
- 2024 체인지메이커 컨퍼런스 ‘AI와 함께 만드는 지속가능한 내일’ 주제로 성황리 마무리 -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