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정보 활용 사전 거래 의혹 오픈씨 프로덕트 총괄, 사임 가능성 제기 등

코인니스 2021. 9. 17. 09:1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처 : 트위터
내부 정보 활용 사전 거래 의혹 오픈씨 프로덕트 총괄, 사임 가능성 제기

NFT 마켓 플레이스 오픈씨의 프로덕트 총괄 네이트 체스테인(Nate Chastain)이 자신의 트위터 소개글을 ‘전 오픈씨 (임원, Past: @opensea)’로 변경했다. 다수의 매체는 그가 오픈씨를 사임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코인니스는 트위터 계정 ‘Zuwu’의 트위터를 인용, NFT 마켓 플레이스 오픈씨의 프로덕트 총괄 네이트 체스테인(Nate Chastain)이 일부 NFT를 오픈씨에 상장하기 전 미리 매입한 뒤 가격 상승 후 되팔아 이익을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오픈씨 측은 이와관련 의혹을 공식 시인, 관련 조취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크립토닷컴-프나틱 파트너십 체결

크립토닷컴이 전날 밤 트위터를 통해 리그오브레전드 e스포츠팀 프나틱(FNATIC)과 다년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프나틱의 첫 글로벌 암호화폐 파트너로서 크립토닷컴은 NFT를 포함한 새로운 디지털 프로덕트를 제공하고, 프나틱 선수들은 크립토닷컴 브랜드가 노출된 팀 저지를 착용할 예정이다. 또 프나틱 팬을 위한 독점 리워드가 제공된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 CEO “규제 명확해지면 BTC 변동성 완화”

뉴욕 증시 상장사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마이클 세일러(Michael Saylor) 최고경영자(CEO)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규제가 명확해지면 비트코인의 변동성도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디지털자산에 대한 규제가 명확해지면 비트코인 변동성이 감소하고 대중의 신뢰는 증가할 것이다”며 “비트코인이 규제 전쟁터 속 위너로 떠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그는 미국 투자전문지 배런스(Barrons) 기사 링크를 공유했다. 기사는 지난 14일(현지시간) 진행된 미국 상원 은행위원회 청문회 내용으로, 당시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은 “스테이블코인, 증권으로 취급될 수 있다. 상품으로 평가되는 암호화폐는 소수다. 그러나 그중 굉장히 많은 암호화폐가 증권으로 분류될 수 있다”고 말했다.

런던 하드포크 이후 10억 달러 상당 ETH 소각

데일리호들이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듄 애널리틱스(Dune Analytics) 데이터를 인용, 런던 하드포크 이후 10억 달러 상당의 이더리움이 소각됐다고 보도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런던 하드포크 이후 6주동안 약 304,000 ETH이 소각됐다. 미디어는 “런던 하드포크를 통해 ETH 수축에 대한 우려가 해결됐다. 이전에는 ETH 공급이 수요를 초과, 무한한 공급을 만들어내 가치가 0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었다”고 평가했다. EIP-1559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이용자들이 정해진 기본료를 내고 채굴자들에겐 팁을 줌으로써 네트워크 병목 현상을 줄이는 거버넌스 제안으로, 거래가 발생할 때 블록에서 기본 수수료로 사용된 일부 ETH가 소각된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ETH는 현재 0.69% 내린 3,541.5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美 재무부, 암호화폐 감독 위한 권고안 마련 中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가 스테이블코인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해 감독 권고안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재무부는 암호화폐 감독을 위한 권고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앞으로 몇 주 안에 발표될 예정이다. 해당 권고안이 가장 집중하는 내용은 투자자의 안정적인 토큰 입출금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계자는 “재무부가 암호화폐 파이어 세일(fire-sale, 집단투매) 및 특정 스테이블코인의 급격한 확장이 금융 안정성을 위협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리서치 “중국인 암호화폐 신뢰도, 한달 사이 크게 하락”

유투데이가 미국 여론조사업체 모닝컨설트(Morning Consult) 보고서를 인용, 중국인의 암호화폐 신뢰도가 한달 사이 크게 하락했다고 보도했다. 모닝컨설팅이 15개국 국민 약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암호화폐 신뢰도 설문조사에 따르면 중국인 응답자의 29%(8월 기준)가 암호화폐에 대해 ‘많이’ 또는 ‘약간’ 신뢰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는 7월(45%) 대비 16%p 하락한 수준이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중국과 같이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는 나라는 없었다. 최근 중국 내 비트코인 채굴이 전면 금지되면서 암호화폐에 대한 불만이 커진 것으로 보인다”며 “채굴 금지와는 별개로, 중국 정부는 은행 부분에서도 반 크립토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미국인의 암호화폐 신뢰도는 한달 전 대비 2% 정도 하락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조사에 포함된 15개국 중 암호화폐 신뢰도가 가장 높은 국민은 인도(86%)였다. 브라질(69%)와 멕시코(65%)가 그 뒤를 이었다. 한국의 경우 약 48% 응답자가 암호화폐를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아발란체 재단, 프라이빗세일로 2.3억 달러 투자 조달

캐나다 비즈니스 미디어 비즈니스뉴스네트워크블룸버그(BNNBloomberg)에 따르면, 아발란체 재단이 지난 6월 AVAX 프라이빗세일을 통해 2.3억 달러를 조달했다고 밝혔다. 폴리체인, 쓰리애로우캐피탈이 해당 투자를 주도했으며, R/Crypto Fund, Dragonfly, CMS Holdings, Collab+Currency, Lvna Capital 및 앤젤투자자들이 참여했다. 투자금은 탈중앙화금융(DeFi),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및 기타 사용사례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AVAX는 현재 23.17% 오른 64.6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美 OCC 청장 대행 “디파이, 은행 시스템 변화 혁신 주도”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마이클 쉬 미국 통화감독청(OCC) 청장 대행이 15일

(현지 시간) 고위 경제 및 금융 정책 전문가 그룹인 재정클럽(Exchequer Club) 회의에서 “은행 시스템의 변화를 주도하는 혁신 가운데 암호화폐 및 탈중앙화 금융(DeFi) 활동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규제 기관은 은행 시스템 내에서 발생하거나 은행이 직접 추진하는 암호화폐 및 디파이 활동이 신뢰할 수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디파이 활동의 대부분이 규제된 은행 시스템 외부에서 발생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마이클 쉬 OCC 청장 대행의 발언은 디파이 플랫폼에 대한 범위를 확장하려는 OCC의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스탠다드차타드그룹 회장 “암호화폐, 몇년 안에 놀랍게 발전할 것”

스탠다드차타드 그룹 회장 호세 비날(José Viñals)이 CNBC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 산업은 몇년 안에 놀랍게 발전할 전망이다”라며, “SC도 최근 파트너와 함께 암호화폐 커스터디 솔루션에 뛰어들었다, 다른 많은 기관들도 이미 암호화폐 분야에 참여했거나 빠른 시일내로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암호화폐 산업의 혁신과 기회는 금융 안정성과 연결되는 적절한 규제 및 표준과 통합될 필요가 있다. 범죄자들의 놀이터가 되는 것보다는, 혁신을 억누르지 않으면서 완전히 규제되는 편이 좋다”면서 “일련의 표준 정의 작업은 이미 규제당국, 국제결제은행, 등등 기관들로부터 시작되고 있다. 우리 사업이 경제 번영에 기여하기 위해선 훌륭하고 건전한 규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코인니스 제공]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