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오젠, 히알루로니다제 완제품 '테르가제' 임상 IND 승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알테오젠(196170)이 식약처로부터 신규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ALT-B4) 완제품 '테르가제'(Tergase)의 임상계획서(IND)를 승인받았다고 16일 밝혔다.
알테오젠 측은 신규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를 사용해 완제품에 도전함으로써 동물 유래 이종단백질의 부작용을 피할 수 있고, 순도가 높으며 가격 경쟁력이 있는 안전한 테르가제 제품을 개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지완 기자] 알테오젠(196170)이 식약처로부터 신규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ALT-B4) 완제품 ‘테르가제’(Tergase)의 임상계획서(IND)를 승인받았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임상시험은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테르가제를 투여해 안전성과 내약성 및 약동학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대규모 임상시험으로 260여 명을 대상으로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강북삼성병원, 건국대병원 등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히알루로니다제 완제 의약품은 통증 완화, 부종 완화의 효과가 있으며 피부과, 성형외과 및 정형외과 등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에는 동물에서 유래된 히알루로니다제의 동결건조 주사제 및 액상 주사제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동물의 조직에서 유래된 불순물에 의한 부작용의 우려가 많이 있었던 제품이다.
알테오젠 측은 신규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를 사용해 완제품에 도전함으로써 동물 유래 이종단백질의 부작용을 피할 수 있고, 순도가 높으며 가격 경쟁력이 있는 안전한 테르가제 제품을 개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앞서 알테오젠은 지난해 8월 해외 글로벌 CRO(임상수탁기관)에서 테르가제에 대한 전임상 시험을 완료했다.
히알루로니다제 완제 의약품의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국내시장은 약 500억원, 글로벌 전체로는 약 8000억원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중 동물유래 히알루로니다제 시장이 6000억원,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 시장이 2000억을 차지하고 있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는 제조 원가가 매우 높아 동물유래 히알루로니다제와 가격 경쟁이 되지 않는다”면서 “하지만 당사가 개발한 테르가제는 높은 생산성과 활성으로 동물 유래 히알루로니다제와 충분히 경쟁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김지완 (2pac@edaily.co.kr)
Copyright©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연봉 천만원 인상·자사주 달라"..삼성전자 노조 요구안 '논란'
- 김범수 개인회사 자녀들 퇴사…"인재양성으로 사업목적도 바꿀 것"
- "월 500만원 벌고 집 있는 남자"…39세女 요구에 커플매니저 '분노'
- "안전벨트 안 맸네?"…오픈카 굉음 후 여친 튕겨나갔다
- 개그맨 김종국 子, 사기 혐의 피소…"집 나가 의절한 상태"
- [단독]SK 이어 롯데도 중고차 `노크`…대기업 진출 현실화 임박
- "겸허히 받아들여"…프로포폴 실형 면한 하정우, 향후 행보는 [종합]
- '돈나무 언니' 캐시 우드 “비트코인·테슬라로 막대한 수익 얻을 것"
- '尹 장모 대응문건' 의혹에 추미애 "대검이 장모 변호인 역할 한 셈"
- 文대통령, 퇴임 후 '캐스퍼' 탄다.. ‘광주형 일자리 SUV’ 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