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달걀 알레르기' 있으면 코로나19 백신 못맞나

임순현 2021. 9. 16. 16: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달걀 알레르기 탓 접종 거부, 접종 후 이상반응' 주장 유포
코로나19 백신에는 달걀성분 없어 알레르기와 무관
화이자·모더나는 유전자 합성 제조, AZ·얀센은 아데노바이러스 활용
코로나19 백신 접종센터 [연합뉴스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임순현 기자 = 달걀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면 안 된다는 주장이 온라인상에 퍼져 논란이다.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에선 '달걀 알레르기가 있다는 이유로 병원에서 백신 접종을 거부당했다'거나 '달걀 알레르기가 있는데 백신 접종 후 두드러기 등 이상반응이 발생했다'는 내용의 글이 유포되고 있다.

성인의 0.2%가 가진 것으로 알려진 달걀 알레르기는 달걀흰자에 포함된 알레르기원(原)과 달걀노른자 속 항체가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식품 알레르기다.

알레르기 증상이 있다면 달걀뿐 아니라 달걀 성분이 포함된 식품과 주사제를 주의해야 한다는 게 올바른 의료 상식이어서 코로나19 백신에 달걀 성분이 포함됐다면 이런 주장이 전혀 근거가 없다고는 할 수 없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현재 국내 사용 코로나19 백신중에 달걀 성분이 포함된 제품은 없다.

코로나19 백신 [로이터=연합뉴스자료사진]

달걀은 알부민(albumin), 글로불린(globulin), 리베틴(livetin), 오브알부민(ovalbumin), 오브글로블린(ovoglobulin), 오브뮤신(ovomucin), 오브뮤코이드(ovomucoid), 오브비텔린(ovovitelin), 비텔린(vitellin) 등 성분으로 구성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국내에서 접종하는 코로나19 백신에는 이런 성분이 전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그런데도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달걀 알레르기 우려가 끊이지 않는 것은 독감(인플루엔자) 백신 때문으로 보인다. 독감 백신은 달걀을 이용해 제조해서다.

독감 백신은 일반적으로 백신용 바이러스를 달걀에 주입해 배양한 뒤 백신 성분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제조되는데, 이 과정에서 백신에 일부 달걀 성분이 남아 달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 때문에 질병관리청도 지침을 통해 독감 백신을 접종하고서 달걀 알레르기 때문에 숨이 답답하거나 어지럼증이 생긴 적 있다면 의사의 지도에 따르고, 심한 급성 쇼크 경험이 있으면 아예 접종하지 않도록 권고한다.

이런 독감 백신 관련 정보가 코로나19 백신과 혼재하면서 같은 호흡기 질환인 코로나19의 백신에도 달걀 성분이 포함됐다는 주장과 우려가 퍼진 것으로 보인다.

실상은 코로나19 백신은 독감 백신과 달리 제조과정에서 달걀을 전혀 이용하지 않고 당연히 달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성분이 포함되지 않았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과 같은 메신저RNA(mRNA) 백신은 유전자 합성 방식으로, 아스트라제네카(AZ)와 얀센 백신과 같은 바이러스 벡터 백신은 특수한 바이러스에 코로나19 항원 유전자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제조된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연합뉴스자료사진]

송대섭 고려대 약대 교수는 16일 연합뉴스에 "국내에서 접종하는 백신 4종은 달걀에서 배양하는 독감 백신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마상혁 한국백신학회 부회장도 "독감 백신은 달걀을 이용해 항원을 배양하는 방식으로 만들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코로나19 백신은 세포배양 방식을 따르기 때문에 달걀과 전혀 상관없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백신접종 지침도 달걀 알레르기와 관련해서는 별다른 주의나 권고를 하지 않았다.

달걀뿐만 아니라 다른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도 접종을 금지하지 않는다.

다만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에는 장 세척제나 화장품, 치약 등에 사용되는 폴리에틸렌 글리콜(polyethylene glycol)이, AZ와 얀센 백신에는 식품 유화제와 비누 등에 포함된 폴리소르베이트(polysorbate)가 포함됐기 때문에 해당 성분에 급성 쇼크 등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접종이 금지된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달걀 알레르기를 이유로 백신 접종을 거부당했다거나 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했다는 사례는 한 건도 신고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온라인상에 떠도는 달걀 알레르기와 코로나19 백신에 관한 주장은 근거 없는 주장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hyun@yna.co.kr

☞ '고발 사주' 의혹 2주 만에 모습 드러낸 손준성 검사
☞ 선글라스 다리에 손만 쓱…몰래 찍어도 아무도 몰랐다
☞ '우리도 다 드려요'…경기도 외 지원금 100% 주는 지역들 어디?
☞ 서울 딸한테 묻어온 코로나…옥천 일가족의 쓸쓸한 추석
☞ 아빠찾아 삼만리…홀로 아프간 탈출한 3세 꼬마의 해피엔딩
☞ '풍경 사진이 단서' 수로에 빠진 50대 8시간 만에 구조
☞ 아이 이상해 주머니에 녹음기 넣어 등교시켰더니 담임선생님이…
☞ 이영돈PD, '故김영애 황토팩' 등 과거 논란 재소환에 "법적대응"
☞ 미성년 두 딸 200회 성폭행해 임신·낙태…40대 아빠에 징역30년
☞ 수술 끝난 환자에게 마취제 또 투여해 성추행한 의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