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글로벌 XR 시장, 연평균 76.9% 성장.. 2024년 159조원 규모

박정은 2021. 9. 16. 16: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메타버스 부상과 비대면 트렌드 확산으로 글로벌 XR 시장은 지속 성장할 전망이다.

시장조사업체 IDC는 글로벌 XR 시장이 2019년 78억9000만달러(약 9조원)에서 2024년 1368억달러(약 159조원)로 연평균 76.9%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대표 제품과 콘텐츠 부재로 전체 XR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과 삼성전자 등 제품 출시가 시장 확대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큘러스퀘스트2

메타버스 부상과 비대면 트렌드 확산으로 글로벌 XR 시장은 지속 성장할 전망이다. 시장조사업체 IDC는 글로벌 XR 시장이 2019년 78억9000만달러(약 9조원)에서 2024년 1368억달러(약 159조원)로 연평균 76.9%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제조, 의료, 교육 등 경제를 견인하는 주요 산업과 융합 가능한 범용 기술로 산업 고도화와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시장을 주도하는 제품은 페이스북 VR 헤드셋 '오큘러스 퀘스트2'다. 올해 1분기 기준 글로벌 시장에서 70%가 넘는 점유율을 차지했다. PC와 연결할 필요가 없는 단독모드 제품으로 고성능 게이밍 시장에서 수요가 집중됐다.

이어 중국 DPVR가 기업과 교육 분야에서 선전하며 6% 점유율로 2위에 올랐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VR 제품은 5%로 3위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글로벌 판매량이 세 배 가까이 증가한 VR 기기와 달리 AR 기기는 초기 단계다. 대표 제품과 콘텐츠 부재로 전체 XR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 AR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 의존도가 높다는 분석이다.

다만 기업간거래(B2B) 시장에서 AR을 활용한 플랫폼이 늘면서 AR 기기 시장도 성장 가능성이 점쳐진다. IDC는 AR 글라스 출하량이 2024년 4110만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애플과 삼성전자 등 제품 출시가 시장 확대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