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확보 늘리자".. 전남도, 국회 예산심사 총력 대응

여운창 2021. 9. 16. 15: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남도는 윤병태 정무부지사 주재로 '2022년 국고 건의사업 국회대응 전략회의'를 열고 주요 현안에 대한 국회 심의 대응 전략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16일 밝혔다.

전략회의는 정부 예산안이 국회로 제출된 상황에서 실국별 주요 현안 사업 예산반영 실태를 확인하고 기획재정부 예산심의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보완하며, 향후 국회 심의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회 예결위 2022년도 예산안 심사 (PG) [홍소영 제작] 일러스트

(무안=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 전남도는 윤병태 정무부지사 주재로 '2022년 국고 건의사업 국회대응 전략회의'를 열고 주요 현안에 대한 국회 심의 대응 전략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16일 밝혔다.

전략회의는 정부 예산안이 국회로 제출된 상황에서 실국별 주요 현안 사업 예산반영 실태를 확인하고 기획재정부 예산심의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보완하며, 향후 국회 심의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했다.

전남도는 국회 예산심사에 맞춰 지역 국회의원 보좌관 간담회를 시작으로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 지역 국회의원 예산정책간담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또 각 정당 지도부·예결위원 등을 찾아 국비 확보의 당위성을 적극적으로 설명하기로 했다.

국회에서 반영할 전남 주요 현안은 여수~남해 해저터널, 추포~비금 국도 2호선 연결도로, 광양항 3-2단계 자동화 컨테이너 부두 건설, 국가지원지방도 건설 등이다.

광주∼완도 고속도로 1단계(증액), 국립 남도음식산업진흥원 설립,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 조성, 국립난대수목원 조성사업, 귀어·귀촌인 정착지원 교육 플랫폼 구축 등도 관심 사업이다.

전남도청 전경 [연합뉴스 자료사진]

수산생물정보 바이오산업 지원센터 건립, 남해안남중권 중소기업 연수원 건립,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 기능 확대, 대용량 수전해 스택(3MW) 개발 및 그린수소 실증, 탄소포집활용(CCU) 실증지원센터 구축도 지원이 필요하다.

이 밖에 한국폴리텍대학 전력기술교육원 건립(증액), 어촌·어항 재생사업 확대(증액), 순천만 브릿지 가든 조성, 남해안 명품 테마섬 조성 등도 전남도로서는 매우 절실한 사업이다.

전라선 고속철도 건설, 해상풍력 지원부두 및 배후단지 개발, 다도해 갯벌 습지정원 조성 등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조기 선정되도록 국회에 건의하기로 했다.

윤병태 전남도 정무부지사는 "정부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았거나 사업 여건 변화 등으로 예산 반영이 가능한 사업을 추가 발굴해 10월까지 중앙부처와 기재부를 찾아 설득해야 한다"며 "지역 현안이 국회에서 최대한 반영되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자"고 당부했다.

이달 국회에 제출한 2022년도 정부 예산안에는 전남지역 주요 현안과 관련된 국비 7조 5천억원이 반영됐다.

betty@yna.co.kr

☞ '고발 사주' 의혹 2주 만에 모습 드러낸 손준성 검사
☞ 선글라스 다리에 손만 쓱…몰래 찍어도 아무도 몰랐다
☞ '우리도 다 드려요'…경기도 외 지원금 100% 주는 지역 또 어디?
☞ 서울 딸한테 묻어온 코로나…옥천 일가족의 쓸쓸한 추석
☞ 울산서 40대 대기업 직원, 화이자 접종 사흘 뒤 사망
☞ 아빠찾아 삼만리…홀로 아프간 탈출한 3세 꼬마의 해피엔딩
☞ 아이 이상해 주머니에 녹음기 넣어 등교시켰더니 담임선생님이…
☞ 이영돈PD, '故김영애 황토팩' 등 과거 논란 재소환에 "법적대응"
☞ 미성년 두 딸 200회 성폭행해 임신·낙태…40대 아빠에 징역30년
☞ 수술 끝난 환자에게 마취제 또 투여해 성추행한 의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