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노조, 인천 8개 매장 추석 연휴 총 파업 예고

한영선 기자 2021. 9. 16. 15: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국 홈플러스 80개 매장에서 근무하는 노조 조합원 3500여명이 추석 명절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어 "BMK는 알짜매장은 비싸다고 매각한 후 폐점하고 실적부진매장은 적자라고 문을 닫고 있다"며 "홈플러스 10만 노동자들은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어 생존권이 걸린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18일부터 20일까지 전국 80여개 매장 3500여명의 조합원들이 추석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국 홈플러스 80개 매장에서 근무하는 노조 조합원 3500여명이 추석 명절 총파업에 돌입한다. 인천에서는 총 10곳의 지점중 8곳에서 파업 동참 의지를 밝혀 소비자들의 불편이 예상된다./사진제공=뉴시스(홈플러스 본사 제공)
전국 홈플러스 80개 매장에서 근무하는 노조 조합원 3500여명이 추석 명절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업계에 따르면 16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 노동노조 홈플러스지부는 오는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인천지역 홈플러스 점포 8곳에서 종사하는 종업원 400여명이 총파업을 한다.

파업에 돌입하는 인천매장은 ▲간석 ▲가좌 ▲청라 ▲작전 ▲논현 ▲연수 ▲송도 ▲숭의점 등 총 8곳이다.

홈플러스지부 인천·부천본부 조합원들은 이날 인천시 계양구 작전동 홈플러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홈플러스 노동자들은 폐점 중단과 고용안정 쟁취를 위해 추석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조합원들은 "2015년 홈플러스를 인수한 MBK는 인수 6년만에 홈플러스를 빈털터리로 거덜냈고, 알짜 매장과 부동산을 닥치는 대로 팔아 치우고 있다"며 "경기 안산점, 부천중동점, 대전 둔산·탄방점, 동대전점, 부산 가야점, 동김해점, 대구점, 대구스타디움점 등 MBK가 폐점을 전제로 팔았거나 문닫은 매장이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BMK는 알짜매장은 비싸다고 매각한 후 폐점하고 실적부진매장은 적자라고 문을 닫고 있다"며 "홈플러스 10만 노동자들은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어 생존권이 걸린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18일부터 20일까지 전국 80여개 매장 3500여명의 조합원들이 추석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15일 공식 입장문을 발포하며 노조가 파업의 근거로 주장하고 있는 ‘고용안정’은 이미 회사 측이 수십, 수백차례 강조하고 약속했던 내용으로 내부에서조차 설득력을 잃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올해 폐점된 대전탄방점과 대구스타디움점의 직원들은 전원 전환배치가 완료돼 인근 점포에서 근무 중에 있고 2018년 부천중동점과 동김해점 폐점 당시에도 해당 점포의 모든 직원의 고용보장 약속을 지켰다고 주장했다. 

홈플러스는 "마트노조는 2만2000명 홈플러스 임직원들의 2년치 급여를 볼모로 잡고 임단협 교섭을 외면하며 대외 이슈몰이에만 급급한 보여주기 식 쇼를 당장 멈추길 강력히 요구한다"라며 "마트노조의 교섭 거부로 인해 2019년 이후 2년 동안 제자리인 임직원들의 급여 인상을 위해 하루 빨리 교섭장으로 돌아와 성실히 교섭에 임해주길 촉구한다"고 전했다. 

이에 홈플러스 관계자는 “전체 직원 중 조합원 비중이 10%대이고 명절 연휴를 앞두고 점포 지원 인력이 투입되기 때문에 영업 중단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머니S 주요뉴스]
"너무 아슬아슬해"… 씨엘, 노출이 심한 거 아니오?
"개미허리 인증"… LG 치어리더, 수영복 몸매 '환상'
"벗겨지는 거 아니지?"… 한화 야구여신 수영복 '아찔'
"전국노래자랑 후임 MC 정했다"…‘94세’ 송해 근황?
"유니폼 벗더니"… 에바 박선영, 여성美 발산
"9등신 마네킹인줄"… 리사, 다리 길이 보정 아냐?
"어디까지 파인 거야?"… 헤이즈, 아슬아슬 원피스
'결혼 10년차' 진서연, 이혼하지 않는 방법은 '이것'
"원래 안분지족 스타일"… 김장훈 생활고 오해 해명
뷔, 한국 최초 1000만 '♥좋아요'… 어떤 사진이길래?

한영선 기자 youngsu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