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핵심원료 '리소폼' 대량생산길 열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기계연구원은 백신이나 단백질 의약품, 기능성 식품 및 화장품 등의 핵심 원료인 리포솜과 같은 지질나노입자를 균일하게 대량으로 제조할 수 있는 미세유로 칩 양산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유영은 박사는 "이번 성과로 백신 등 차세대 의약품, 기능성 식품 및 화장품 등의 핵심 원료인 균일한 지질나노입자의 양산화와 차세대 현장형 진단 기술의 실용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상용화 수준의 미세유로 칩 설계 및 제조 기술을 지속 개발해 제약과 식품, 화장품 및 진단 산업에서의 소재, 부품 및 제조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네오나노텍에 기술이전, 연구개발장비 상용화 성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기계연구원은 백신이나 단백질 의약품, 기능성 식품 및 화장품 등의 핵심 원료인 리포솜과 같은 지질나노입자를 균일하게 대량으로 제조할 수 있는 미세유로 칩 양산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기계연 나노공정장비연구실 유영은 박사 연구팀은 대량생산이 용이한 플라스틱 소재를 이용한 미세유로 칩을 설계하고, 이를 제조할 수 있는 사출 성형과 패키징 기술을 개발해 지금까지 연구용으로만 쓰이던 미세유로 칩의 실용화를 앞당겼다.
이번에 개발된 미세유로 칩은 1만개 이상의 미세한 유로에서 리포솜을 대량으로 제조할 수 있다. 지질나노입자인 리포솜은 기능성 화장품이나 식품, 백신, 단백질 의약품 등의 핵심 원료로 쓰인다.
차세대 의약품이나 기능성 식품, 화장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핵심 원료인 핵산이나 노화 방지 물질 등의 다양한 활성 물질을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하고, 손실 없이 세포 내부 등 필요한 곳으로 효율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이런 전달체로 지질나노입자가 쓰이는데, 지질나노입자를 적용하는 제품에 따라 수십~수백 나노미터의 미세한 크기로 균일하게 제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리포솜은 이런 지질나노입자 중 주목받는 하나다.
리포솜을 대량으로 얻기 위해서는 수용액에 혼합된 지질 액적을 초음파로 분쇄하거나 고압으로 유로를 통과시키며 분쇄하는 방식을 쓰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약효나 기능성을 발견하기 위해 더 작은 크기의 리포솜을 균일하게 제조하려는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리포솜을 수십 나노 크기까지 매우 작고 균일하게 제조할 수 있는 미세유로를 이용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생산성이 매우 낮아 실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연구팀은 미세구조 설계와 성형 및 패키징 기술을 바탕으로 플라스틱 칩 위에 1만개 이상의 미세유로를 형성하고, 지질 용액과 친수성 용액을 통과시키며 혼합하는 방식으로 수십 ~ 수백 나노미터 크기의 리포솜을 균일하게 대량으로 제조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이 기술을 연구소기업 네오나노텍에 기술이전하고, 연구개발용 장비 상용화에 성공했다.
유영은 박사는 “이번 성과로 백신 등 차세대 의약품, 기능성 식품 및 화장품 등의 핵심 원료인 균일한 지질나노입자의 양산화와 차세대 현장형 진단 기술의 실용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상용화 수준의 미세유로 칩 설계 및 제조 기술을 지속 개발해 제약과 식품, 화장품 및 진단 산업에서의 소재, 부품 및 제조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윤여정, 2021년 TIME이 뽑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으로 선정
- 지하철서 턱스크에 맥주…말리는 승객에 되레 욕설·폭행
- “뭐야? 네이버가 갑자기 나한테 5만원 줬어” 무슨 일?
- 고무줄에 입 묶인 진돗개 근황…“입 옆으로 사료 새어 나와”
- 개명한 허석김보성 “돈 빌려줄 때도 의리로…받은 적 없다”
- [단독] “중학생이 쏜 고액 별풍선”…결국 환불받았다
- 700년 전통 때문에…돌고래 1500마리 ‘떼죽음’
- 95세 송해 “후임 MC, 오래전에 정해놨다”
- ‘성전환’ 엘리엇 페이지, 수트 입고 등장…훈남 됐다
- ‘반값 중개수수료’ 서경석에 불똥…결국 광고모델 하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