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덤서 후회 없도록 지팡이 짚고 하루 5시간 그려요" 90세 단색화 거장 박서보 인터뷰
누구도 따라못할 밀도감 담으려고
지금도 최선을 다하고 있어
자연은 영감 원천이자 스승
홍시·단풍색 색채 묘법 16점
국제갤러리 개인전서 펼쳐
서울 국제갤러리 개인전에서 만난 박 화백은 "세계 누구도 따라오지 못하는 밀도감을 드러내야겠다"며 "2019년부터 시작한 200호 작품인데 금년말 끝날 것이며 내년 베니스에서 전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구순에도 그의 창작 열정은 꺾이지 않았다. 작업실에서 2번 넘어져 얼굴과 팔꿈치 상처를 꿰맸지만 캔버스 앞을 떠나지 못한다. "늙어 다리에 힘이 없어 작업실에서 자빠져요. 서 있거나 걸어다니는 것 자체가 점점 힘듭니다. 그래도 제 인생을 걸고 완성하고 싶어요. 지구에 살아있는 시간이 많지 않거든요. 죽어서 무덤에 들어가서 후회하지 않으려고 지금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젊었을 때 부족함이 너무 많고 뛰어남도 너무 많아서 충돌했고 밖으로 뛰쳐나가 저항운동을 하게 됐어요. '이래선 안된다. 수신을 해야겠다'고 마음 먹고 불교 교리와 도가 세계에 접근하기 위해 책을 엄청 읽었죠. 어찌할지 모르고 허둥대다가 둘째 아들이 노트 네모칸 밖으로 글씨가 삐져 나가자 화가 나서 빗금을 막 그리더라고요. 그걸 옆에서 보고 '저게 체념이다'고 생각했죠. 아들이 하던 짓을 그림으로 흉내내 수없이 반복하니까 연필 묘법이 됐어요."
스님이 염불하듯이, 도공이 물레질하듯이 선을 긋는 행위를 반복하면서 수행하듯 작업한다. 그는 "그림은 수신의 도구"라며 "내가 달항아리에 미치는 이유는 흙, 도공, 물레가 합일이 되어 엄청난 우주를 만들며, 보는 사람들마다 안아주기 때문이다"고 했다.
이번 개인전에는 2000년대 이후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색채 묘법 16점을 펼친다. 물에 불린 한지를 캔버스에 붙여 연필이나 뾰족한 것으로 선을 그어 밭고랑 형태 화면에 오욕칠정을 버리는 작업이다. 색깔 이름은 자연을 따서 공기색, 벚꽃색, 유채꽃색, 홍시색, 단풍색, 황금올리브색 등으로 지었다. 그는 "자연의 내 스승"이라고 역설했다.
"2000년 일본 후쿠시마현 반다이산에서 최절정 단풍을 보고 '악' 소리를 질렀어요. 불길 같은 단풍이 나를 태워죽이려고 달려오는 느낌을 화면에 담았죠. 한강변 아파트 8층에 살던 시절에는 밤 조명으로 아름다워진 한강 다리에 매혹되어 5개 계단 형태 형광 연두 색채 묘법을 제작했고요. 제주도 바닷가에서 하늘과 바다가 하나로 붙은 풍경을 작품에 담기도 했죠."
과거 땟거리가 없고 그림이 안팔려도 대작에 매달렸던 그의 100호 작품은 지금 3억5000만원에 팔린다. 전시는 10월 31일까지.
[전지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방호복 입고 웬 댄스?…"난 슈퍼우먼 아냐"
- [뮤지컬 리뷰] 뮤지컬 `하데스 타운`, 현실은 지옥같지만…노래는 계속해야죠
- 미래에 승리하는 플랫폼과 콘텐츠는?
- [매일경제TV] `똑똑한 수도계량기`로 물 부족 해결
- [오늘의 MBN] 외딴 무인도를 떠도는 모델 최태건
- 강경준, 상간남 피소…사랑꾼 이미지 타격 [MK픽] - 스타투데이
- 대기업病: 무너지는 신화
- 클라라, 시구 한번 잘하더니... 마카오서 최고 여배우상 휩쓸어! - MK스포츠
- 이찬원, 이태원 참사에 "노래 못해요" 했다가 봉변 당했다 - 스타투데이
- 양희은·양희경 자매, 오늘(4일) 모친상 - 스타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