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진 명절음식엔 가볍게 즐길 수 있는 RTD가 딱!

신윤철 기자 2021. 9. 16. 09:57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번 추석 연휴는 코로나19로 인한 제한적인 외부 활동 영향으로 과거 어느 때보다 홈술·혼술의 인기가 높습니다. 부족해진 운동량과 기름진 명절음식 등을 감안하면 홈술·혼술에는 칼로리와 당이 적은 RTD 주류가 추천됩니다. 

‘RTD(Ready To Drink)'는 구입 후 바로 마실 수 있도록 병·캔·팩 등에 담긴 음료를 뜻하는 말입니다. 최근에는 칵테일·하이볼(위스키+탄산수) 등 술과 다른 재료를 섞어 마시는 주류를, 구입 후 바로 음용 가능토록 상품화한 주류 제품도 RTD로 불립니다.   

새로운 음주 트랜드인 홈술·혼술로 인해 RTD 주류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늘면서, 올 상반기 RTD 매출은 이마트에서 전년 동기 대비 73.7% 증가했습니다. 매장 내 운영 품목 수도 올 초 30여개에서 70여개로 대폭 확대됐습니다. 

이에 롯데칠성음료에서는 지난 5월 과일 탄산주 ‘순하리 레몬진’ 2종, 8월에는 ‘클라우드 하드셀처’를 출시하며 국내 RTD 주류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는 중입니다. 

클라우드 하드셀처는 탄산수에 소량의 알코올과 과일향을 첨가한’ 술로, 자기 관리와 건강을 중시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5개년간 연평균 100%를 상회하는 성장율을 보이며, 코로나 19상황에서도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국을 넘어 캐나다, 영국 등으로 수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계 주류시장의 트랜드에 맞춰‘신개념 저칼로리 탄산주’를 콘셉트로 기획된 ‘클라우드 하드셀처’는 500ml 한 캔의 열량이 85Kcal인 저칼로리, 설탕의 함량이 100ml당 0.5g 미만의 무당(糖) 제품(100ml당 0.5g 미만의 당 함유 제품엔 ‘무당’표기 가능)으로 알코올 도수는 3도이며 천연 망고향을 첨가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소비자 음용 조사를 통해 ‘알코올 도수가 낮은 술’, ‘칼로리가 낮은 술’, ‘설탕(당)이 적게 들어간 술’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가 증가한 것에 착안해 해당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클라우드 하드셀처’는 국내 주류 시장의 대표 주종인 맥주보다 낮은 알코올 도수, 당(糖)이 거의 포함되지 않아 칼로리도 3분의 1 수준입니다. ‘클라우드 하드셀처’는 할인점과 편의점 등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롯데칠성음료가 지난 5월 출시한 ‘순하리 레몬진’은 캘리포니아산 통레몬 그대로 레몬즙을 침출해 더욱 상큼하고 새콤한 레몬맛을 살린 점이 특징으로 4.5도의 ‘순하리 레몬진 레귤러’와 7도의 ‘순하리 레몬진 스트롱’의 2종이 있습니다. 

‘순하리 레몬진 레귤러’는 홈술∙혼술로 맥주 도수의 술을 가볍게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에게, ‘순하리 레몬진 스트롱’은 가성비 좋은 높은 도수의 술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적합합니다. 

제품명은 한자 진(津)을 활용해 진한 레몬의 맛을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레몬진’으로 정하고 패키지는 통레몬과 탄산 기포를 나타내는 디자인과 펜화 표현 방식으로 제품의 속성을 강조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측은 "소비자 음용 조사를 통해 강한 단맛에 싫증을 느끼고 새로운 과일맛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했다"며, "과일 본연의 맛을 더욱 살리면서 단맛은 줄이고 청량감을 높여 다양한 음식과 푸드 페어링이 가능하도록 구현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과 개개인의 운동량이 줄어 기름지고 칼로리가 높은 명절 음식이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에게 칼로리가 당 함유가 적은 RTD 주류를 추천한다"며 "칼로리와 당(糖), 알코올 도수가 낮은 RTD 주류와 함께 즐거운 추석 명절이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돈 세는 남자의 기업분석 '카운트머니' [네이버TV]

경제를 실험한다~ '머니랩' [네이버TV]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