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광주형 일자리' 1호 신차 캐스퍼 힘찬 질주 응원"

손덕호 기자 2021. 9. 15. 19: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노사 상생형 지역일자리 '광주형 일자리' 기업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서 첫 번째 차 '캐스퍼'가 출시된 것에 대해 "청년들에게 희망이 되고, 지역경제에는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GGM 조립공장에서 열린 1호차 생산 기념 행사에 보낸 서면 축사에서 "국민과 함께 '광주형 일자리' 1호 신차, '캐스퍼'의 힘찬 질주를 응원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간접고용 포함해 1만2000개 일자리 창출"
"광주형 일자리 애정까지 더해져 큰 관심"
"성능에서 디자인까지 매력적..저도 한 대 예약"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노사 상생형 지역일자리 ‘광주형 일자리’ 기업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서 첫 번째 차 ‘캐스퍼’가 출시된 것에 대해 “청년들에게 희망이 되고, 지역경제에는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했다.

15일 오전 광주 광산구 빛그린산업단지 내 광주글로벌모터스(GGM) 공장에서 '광주형 일자리' 첫 번째 완성차인 캐스퍼가 출고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GGM 조립공장에서 열린 1호차 생산 기념 행사에 보낸 서면 축사에서 “국민과 함께 ‘광주형 일자리’ 1호 신차, ‘캐스퍼’의 힘찬 질주를 응원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축사는 임서정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읽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GGM에서 첫 차가 생산된 것에 대해 “2019년 1월 사회적 대타협부터 오늘 신차 출시까지 모두 한마음으로 이뤄낸 일”이라며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간접고용까지 포함해 모두 1만2000개의 일자리가 생겨나는 등 고용 창출이 본격화하며 청년들에게 희망이 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했다.

GGM은 현대차(지분율 19%)와 광주광역시(21%)가 ‘광주형 일자리’를 위해 공동 출자해 설립한 회사다. 경형 SUV 차량 ‘캐스퍼’는 GGM이 위탁생산하고, 현대차가 온라인으로 판매한다. 전날 사전 예약이 시작됐고, 문 대통령도 한 대 예약했다. 하루 동안 총 1만8940대가 예약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에서 '광주형 일자리'를 통해 처음으로 생산되는 경형 SUV 차량 '캐스퍼'를 온라인 사전예약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캐스퍼에 대해 “성능에서 디자인까지 매력적”이라며 “국민들도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저도 한 대 예약했다”고 말했다. 이어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애정까지 더해져 큰 관심을 불러온 것”이라며 “나눔이 협력으로 이어지고, 더 좋은 제품을 만들어 국민의 신뢰를 받는 선순환이 시작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서는 “상생형 지역 일자리 협약은 전국 여덟 개 지역으로 퍼져나가 총 51조원의 투자와 13만개 일자리를 만들고 있다”며 “정부는 상생형 지역 일자리가 더 확산하도록 지원하고 새로운 상생 모델 발굴을 돕겠다”고 했다.

15일 오전 광주 광산구 빛그린산업단지 내 광주글로벌모터스(GGM) 공장에서 '광주형 일자리' 첫 번째 완성차인 캐스퍼 1호 생산차가 공개되고 있다. 왼쪽부터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박광태 광주글로벌모터스 대표이사, 이용섭 광주시장,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 /연합뉴스
15일 오전 광주 광산구 빛그린산업단지 내 광주글로벌모터스(GGM) 공장에서 '광주형 일자리' 첫 번째 완성차인 캐스퍼 생산 공정이 언론에 공개되고 있다. /연합뉴스
15일 오전 광주 광산구 빛그린산업단지 내 광주글로벌모터스(GGM) 공장에서 '광주형 일자리' 첫 번째 완성차인 캐스퍼 1호 생산차가 공개돼 박광태 광주글로벌모터스 대표이사가 기념 서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