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위성 발사용 고체 로켓엔진 시험성공..우주시대 '성큼'

김귀근 2021. 9. 15. 16: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군 당국이 군과 민간 분야에서 이용하는 소형 및 초소형 위성을 우주 궤도에 올릴 수 있는 우주발사체용 고체 로켓엔진 시험에 성공했다.

청와대는 "ADD는 그동안 고체연료 추진체 연구를 통해 축적해 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이번 시험에 적용했다"면서 "이번에 시험한 고체 추진기관은 소형 위성 또는 다수의 초소형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올릴 수 있는 발사체의 추진기관"이라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월에 추진력 75t급 분사시험·2024년께 2단 발사체 완성.."국방우주력 강화"
대북 정찰용·민간용 위성도 발사가능..이론상 ICBM에도 적용 가능
우주발사체용 고체 로켓엔진 시험 성공 [국방부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군 당국이 군과 민간 분야에서 이용하는 소형 및 초소형 위성을 우주 궤도에 올릴 수 있는 우주발사체용 고체 로켓엔진 시험에 성공했다.

청와대와 국방부는 15일 국방과학연구소(ADD)에서 지난 7월 29일 우주발사체용 고체 추진기관 연소 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고체 추진기관은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을 말한다.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미 미사일 지침이 해제되면서 발사체의 사거리와 중량을 크게 늘릴 수 있는 고체 로켓엔진 개발이 가능해진 결과다.

이번 시험은 고체 추진기관을 지상에 가로로 눕혀 진행됐다. 엔진 성능은 다음 달 첫 발사를 시도하는 한국형 우주발사체 '누리호'의 액체 엔진 1기와 추진력이 같은 급(75t급)으로 알려졌다.

ADD가 시험에 성공한 고체 로켓엔진은 앞으로 2단 발사체로 완성될 예정이다. 1단과 2단에는 엔진 1개씩 장착된다. 군 당국은 오는 2024년께 발사체가 완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군과 정부는 앞으로 이 발사체를 이용해 대북 정찰용 소형·초소형 위성을 우주 저궤도로 쏘아 올릴 계획이다. 민간에도 관련 기술을 이전할 계획이어서 민간 분야 소형 위성 발사도 가능해진다.

국방부는 "이번 시험은 소형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올릴 수 있는 우주발사체 추진기관에 관한 기술을 시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방위사업청은 북한의 이동식 미사일 발사차량(TEL) 등을 탐지할 수 있는 초소형 위성체계를 내년부터 개발에 착수해 2025년께 1호기를 쏘아 올릴 계획이다. 이번에 시험에 성공한 고체 로켓엔진이 탑재된 발사체를 이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초소형 위성체계는 다수의 군집 위성이 저궤도에서 각자 정해진 궤도를 돌면서 탐지 지역의 이상 징후를 식별할 수 있는 정찰위성체계다. 1기당 제작 비용이 대형 위성의 30분의 1에 불과해 위성 수십 기를 쏘아 올려 동시에 운영할 수 있다.

청와대는 "ADD는 그동안 고체연료 추진체 연구를 통해 축적해 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이번 시험에 적용했다"면서 "이번에 시험한 고체 추진기관은 소형 위성 또는 다수의 초소형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올릴 수 있는 발사체의 추진기관"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성과로 ADD는 우주발사체 기반 기술 확보는 물론, 국방 우주전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고체 엔진이 탑재된 다단계 발사체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도 적용된다. 이론상으로 ICBM 개발도 가능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방부는 "이번에 확보된 기술을 민간에 이전할 경우 국내 우주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threek@yna.co.kr

☞ '고발 사주' 의혹 2주 만에 모습 드러낸 손준성 검사
☞ 선글라스 다리에 손만 쓱…몰래 찍어도 아무도 몰랐다
☞ '우리도 다 드려요'…경기도 외 지원금 100% 주는 지역 또 어디?
☞ 서울 딸한테 묻어온 코로나…옥천 일가족의 쓸쓸한 추석
☞ 아빠찾아 삼만리…홀로 아프간 탈출한 3세 꼬마의 해피엔딩
☞ '풍경 사진이 단서' 수로에 빠진 50대 8시간 만에 구조
☞ 아이 이상해 주머니에 녹음기 넣어 등교시켰더니 담임선생님이…
☞ 이영돈PD, '故김영애 황토팩' 등 과거 논란 재소환에 "법적대응"
☞ 미성년 두 딸 200회 성폭행해 임신·낙태…40대 아빠에 징역30년
☞ 수술 끝난 환자에게 마취제 또 투여해 성추행한 의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