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비전 2030' 발표..80만호 공급한다

윤지혜 기자 입력 2021. 9. 15. 11:21 수정 2021. 9. 15. 17: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비전 2030 발표하는 오세훈 시장 (서울=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2030년까지 향후 10년간 서울시정의 청사진을 담은 '서울비전 2030'을 오늘(15일) 발표했습니다.

서울비전 2030의 예산 규모는 모두 48조 6,888억 원으로, 주택부문에선 모두 80만호를 공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비전 2030 발표하는 오세훈 시장 (서울=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2030년까지 향후 10년간 서울시정의 청사진을 담은 ‘서울비전 2030’을 오늘(15일) 발표했습니다. 서울비전 2030의 예산 규모는 모두 48조 6,888억 원으로, 주택부문에선 모두 80만호를 공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서울비전 2030의 최상위 비전은 ‘다시 뛰는 공정도시 서울’입니다. 이를 위해 확립해야 할 2030년까지의 4가지 미래상을 상생도시, 글로벌선도도시, 안심도시, 미래감성도시로 정했습니다.

이에 맞춰 계층이동 사다리 복원, 국제 도시경쟁력 강화, 안전한 도시환경 구현, 멋과 감성으로 품격 제고라는 4가지 정책지향을 뒀고, 16대 전략목표와 78개 정책과제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상생도시’는 주거‧일자리‧교육‧복지 등 4개 계층이동 사다리를 복원해 공정한 경쟁과 기회를 보장한다는 개념입니다.

주택부문에서는 먼저 연평균 8만호의 신규주택을 공급한다. 주거정비지수제 폐지, 2종 7층 규제 완화 등으로 재개발·재건축을 정상화해 2030년까지 50만호와 함께 청년주택, 장기전세주택, 상생주택, 모아주택 등 주택유형을 다변화해 30만호를 공급합니다. 

또 지난달 첫 발을 뗀 온라인 교육플랫폼 ‘서울런’으로 교육 사다리를 복원하고, 내년부터 하후상박형 복지제도인 ‘서울형 시민안심소득’을 시범 도입해 복지 사다리를 놓을 방침입니다.

두 번째로 ‘글로벌선도도시’는 글로벌 Top 5 도시를 목표로 규제는 과감하게 개혁하고, 관련 인프라를 대거 확충한다는 계획입니다.

여의도를 디지털금융특구로 조성하고 기업가치 1조 원 규모의 글로벌 유니콘 기업을 40개까지 늘리는 데 이어, DDP를 중심으로 동대문을 세계 뷰티산업의 허브로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어 한강변 성장거점을 중심으로 강남·북을 연계하는 4대 신성장 혁신축을 조성하고, 내년에 도시 차원의 투자전담기관인 ‘서울투자청’을 설립합니다.

세 번째로 ‘안심도시’는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사고‧재난 등으로부터 안전하고 회복력이 강한 도시환경을 만드는 데 주력한다는 계획입니다.

시민 누구나 자가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을 구축하고, AI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매뉴얼 도시’, 에너지를 적게 쓰고 생산하는 ‘스마트 에코도시’를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미래감성도시’를 위해 2023년까지 ‘메타버스 서울’ 플랫폼을 구축해 단계적으로 시정 전 영역으로 확대하고, 세종문화회관을 재정비하는 등 문화 예술 중심 감성도시를 만들 계획입니다.

풍납토성부터 광화문 월대까지 서울의 2,000년 역사문화를 복원하고, ‘지천 르네상스’를 통해 소하천, 실개천 등 마을 중심 수변공간 구조를 개편하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서울비전 2030에 담긴 78개 과제의 최종 확정된 내용은 이번 달 말부터 서울시 홈페이지와 전자책 등을 통해 공개됩니다.

오세훈 시장은 “누구나 꿈꿀 수 있는 서울, 공정과 상생의 가치가 살아있는 초일류 글로벌 도시 서울을 향해 다시 뛰겠다”고 말했습니다.

돈 세는 남자의 기업분석 '카운트머니' [네이버TV]

경제를 실험한다~ '머니랩' [네이버TV]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