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백신, 코로나19 예방 효과 있나..소아청소년 접종 이익은?

신민혜 2021. 9. 14. 21:2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럼 백신 접종할 때 주의할 점, 신민혜 의학전문기자와 더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코로나 백신과 독감 백신 함께 맞아도 된다는데, 괜찮은 겁니까?

[기자]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미국 CDC에서도 함께 접종해도 된다고 밝힌 바 있는데요.

지금까지의 백신은 크게 바이러스나 세균이 살아있느냐 여부에 따라 생백신과 사백신으로 나뉩니다.

생백신과 생백신끼리 동시에 맞으면 4주 이상 간격이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살아있는 균을 몸에 넣는 거라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맞으면 감염 위험이 있기 때문인데요.

독감 백신은 사백신입니다.

사백신은 다른 백신과 동시에 맞아도 상관이 없습니다.

참고로 국내에서 사용되는 코로나19 백신은 생백신도 사백신도 아닌 새로운 방식의 백신입니다.

[앵커]

지금 코로나 백신 접종 한창 진행 중인데 아직 차례가 안 와서 못맞은 분들도 많습니다.

독감 백신이라도 맞으면, 코로나 예방에 도움이 좀 되나요?

[기자]

독감 백신이 감염 자체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하기는 근거 자료가 부족하지만, 감염이 되더라도 독감 백신을 맞은 사람이면 좀 수월하게 이겨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은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마이애미 의대 연구팀이 여러 나라 7천 만 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해봤더니 독감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은 맞은 사람에 비해 패혈증, 뇌졸중, 혈전증 같은 코로나19 중증 합병증 위험이 40~50% 이상 높았고, 중환자실 입원 가능성도 최대 20% 가량 높았습니다.

[앵커]

4분기에는 어린이, 청소년도 코로나 접종합니다.

앞서 보셨지만 꼭 맞혀야 하는 건 아니라는데... 설명이 좀 필요해보입니다?

[기자]

건강한 소아청소년은 코로나19에 감염돼도 무증상이 많고 고위험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심근염이나 심낭염 같은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접종 부작용 위험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 더 자세한 분석이 필요하고 접종을 받아야 하냐에 대한 논란은 세계 각국에서 진행 중입니다.

일단 영국에서는 화이자 백신을 한 번만 접종하라고 권고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12살에서 15살은 면역저하자, 다운증후군 같은 질병을 앓고 있는 고위험군에 한해 접종을 고려할 것을 권고하고 있고요.

보호자들이 접종 이익을 잘 따져볼 수 있도록 앞으로 자세한 정보가 계속 제공돼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민혜 기자 잘 들었습니다.

영상편집:서정혁/그래픽:강민수

신민혜 기자 (medical@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